업데이트 (2016년 2월 13일)
맥 운영체제가 업데이트 되면서 2년 전에 소개한 일부 방법이 적용되지 않습니다.
이에 대안으로 사용할 만한 방법을 추가하고 포스트를 재발행합니다.
본문 가장 아래쪽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역대 매킨토시 시동음
맥에 전원을 넣었을 때 나오는 우아하고 청아한 '딩~~~ '하는 소리
'부팅음' 또는 '시동음'이라고 불리는 이 소리는 주인을 반갑게 맞이하는 인사인 동시에 하드웨어 점검이 이상 없이 끝났다는 것을 알려주는 포스트(POST) 피드백이기도 합니다. 즉, 심미적인 부분 뿐만 아니라 기능적인 부분에서도 그 나름의 존재 이유가 있습니다.
하지만 도서관이나 독서실 같이 조용하고 엄숙한 분위기가 요구되는 곳에서 우렁찬 부팅음 때문에 낭패를 보는 분들이 한두분이 아니시죠. 놀란 마음에 스피커를 손바닥으로 막아도 싸한 정적과 따가운 눈총만 느껴질 뿐입니다. 갓난 아기를 키우시는 분도 종종 이런 경험을 해보셨을 듯하구요.
어떤 분들에게는 천상의 소리인 이 부팅음이 어떤 분들에게는 골치 아픈 요소가 될 수 있겠다 싶어 부팅음을 제거하는 여러 가지 방법에 관해 간단히 정리해 봤습니다.
1. 시스템 종료 전 음소거 하기
가장 손쉬운 해결 방법은 맥을 끄기 전에 볼륨을 들릴랑 말랑한 수준으로 대폭 줄이거나 수동으로 음소거 시키는 것입니다.
부팅음 재생 여부와 크기는 운영체제를 종료하기 바로 직전의 설정을 그대로 사용하기 때문인데, 맥을 끌 때 마다 매번 기억하기 번거롭기도 하고 깜빡할 때가 많아 완벽한 해결책이라고 하기에는 무리가 있습니다. 3~4년 전만 하더라도 맥을 시작할 때 음소거 버튼을 누른 상태에서 전원 버튼을 누르면 기존 설정을 무시하고 시스템 부팅음이 재생되지 않았는데, 최근 맥 펌웨어에서는 제거된 것으로 보입니다. (참고)
2. 전용 유틸리티 사용하기
조금 더 편리하고 능동적으로 맥의 부팅음을 끄고자 하는 분들은 맥용 유틸리티를 이용해 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StartNinja ∙ MuteCon ∙ Psst ∙ SilentStart ∙ TinkerTool 등등 종류도 무척이나 다양합니다. (유틸리티의 이름을 클릭하면 유틸리티를 다운로드 할 수 있는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이런 유틸리티는 대부분 무료인데다 사용하기 간편하다는 장점이 있지만, OS X 버전과 하드웨어 종류를 심하게 가린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맥북에어에서는 잘 작동하는데 아이맥에서는 작동하지 않거나, 분명 같은 하드웨어인데도 OS X 버전에 따라 작동 여부가 달라지는 등 일관성이 다소 결여되어 있습니다. 결국 이런 저런 프로그램을 시도하면서 자신이 사용하는 맥과 궁합이 맞는 프로그램을 찾아 봐야하는데, 이 과정에서 간혹 의도치 않게 여러가지 설정이 꼬이면서 시스템이 비정상적으로 동작하는 경우가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
일단 시작은 'StartNinja'로 해보시기 바랍니다. 해외 포럼을 보니 여러 유틸리티 중에서 호환성은 가장 좋은 듯합니다.
3. 부팅음 음소거 스크립트 적용하기
세 가지 방법 중에서 설치는 다소 복잡하지만 신뢰성이 높은 방법입니다
맥을 종료하기 전에 시스템 볼륨을 자동으로 음소거 시켜 주는 스크립트를 적용하여 사용자가 음소거 버튼을 누를 필요가 없게 만들어 주며, 운영체제를 불러올 때는 시스템 볼륨을 원래 상태로 되돌려 줍니다.
최신 OS X에서 제대로 작동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아래 4번 방법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3.1. 링크를 통해 파일을 내려받고 압축을 풀어주면, 그 안에 두 개의 스크립트가 들어 있습니다. 'mute_on.sh' 파일은 시스템 볼륨을 음소거 시켜 주는 스크립트이고, 'mute_off.sh' 음량을 원래대로 돌려놓는 스크립트입니다. (애플 디스커션 포럼에 소개된 코드를 파일 형태로 저장하였습니다.)
3.2. 파인더에서 command + shift + G 키를 누른 후 다음 경로를 입력하여 라이브러리 폴더로 이동합니다. ▼
3.3. 라이브러리 폴더 안에 앞서 내려받은 두 종류의 스크립트를 모두 넣어줍니다. ▼
3.4. 응용 프로그램 ▸ 유틸리티 폴더에 있는 '터미널'을 실행하고 다음 두 명령어를 차례대로 입력합니다. 시스템(Root)이 이 스크립트를 실행할 수 있도록 파일의 권한을 수정하는 절차입니다. ▼
sudo chmod 755 /Library/mute_on.sh
sudo chmod 755 /Library/mute_off.sh
3.5. 계속해서 터미널에 다음 명령어를 입력합니다. 두 스크립트를 로그인/로그아웃 항목에 등록하여 운영체제를 종료할 때는 시스템 볼륨을 음소거 시켜 주는 스크립트를, 운영체제가 시작할 때는 음량을 원래 상태로 돌려주는 스크립트를 실행토록 하는 작업입니다. ▼
sudo defaults write com.apple.loginwindow LoginHook /Library/mute_off.sh
sudo defaults write com.apple.loginwindow LogoutHook /Library/mute_on.sh
이제 맥을 한번 새로 시작해주면 스크립트가 정상적으로 작동하기 시작합니다.
3.6. 차후에 시스템 부팅음을 다시 듣고 싶다면 터미널에 다음 명령어를 입력하여 스크립트 등록을 해제할 수 있습니다. 라이브러리 폴더에 넣어둔 파일은 남겨두셔도 무방하지만 굳이 필요가 없다면 마져 삭제해 주시면 됩니다. ▼
sudo defaults delete com.apple.loginwindow LogoutHook
sudo defaults delete com.apple.loginwindow LoginHook
업데이트(2016년 2월 13일) - OnyX를 이용해 맥 시동음 끄기
OS X 요세미티 및 엘 캐피탄의 경우 시스템 구조가 바뀌면서 위에 소개한 방법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때는 'OnyX'라는 프로그램을 사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OnyX는 프랑스 개발자가 만든 유명한 OS X 유지보수 및 트윅 프로그램입니다. 적용 방법은,
1. ➥OnyX 공식 웹사이트를 방문해 자신의 OS X에 버전을 내려받습니다.
2. 앱을 실행한 뒤 관리자 암호를 입력합니다.
3. '디스크 구조 검증중'이라는 안내창이 뜨면 '취소' 버튼을 눌러 건너뜁니다. 시동음을 끌 때는 건너뛰어도 되는 기능입니다.
4. 메인 윈도우 > 매개변수 탭을 열면 아래쪽에 시동음 항목이 있습니다. (위 사진)
5. '끄기' 버튼을 누르면 다음 부팅부터 시옴음이 들리지 않습니다.
시스템 기본 상태로 복구하고 싶을 때는 '켜기' 버튼을 눌러주면 됩니다.
참조
• Apple Discussion - How do I turn off startup sound?
관련 글
• 美 특허상표국, '맥 시동음'을 애플의 등록 상표로 인정
• 맥 OS X 버전별 환영 동영상 모음... '그때가 기억나십니까?'
• 아이맥∙맥북과 잘 어울리는 스타일리시한 스피커 모음
• 음량을 조정할 때 재생되는 "뾱뾱" 소리를 끄는 방법. '임시로 켤 수도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