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티나 아이맥에 부트캠프로 윈도를 설치한 경우 선택 가능한 최대 해상도는 3840x2160로 제한적

2014.10.29 01:24    작성자: ONE™

레티나 아이맥을 구매할 분은 국내 전파인증이 통과하기만을 오매불망 기다리고 계실 텐데요, 이것 하나 정도는 알고 계시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레티나 아이맥에서 부트캠프로 윈도우를 구동할 때 드라이버 지원 미비로 당분간 5K 해상도는 사용할 수 없다고 합니다. 애플 지원 커뮤니티에 올라온 게시물에 따르면, 윈도우 8 및 8.1 버전용으로 나온 부트캠프 드라이버가 지원하는 최대 해상도가 4K(3840x2160) 밖에 되지 않기 때문입니다.

"레티나 5K 아이맥을 수령하고 곧바로 부트캠프를 이용해 윈도 8.1을 설치했다다. 인스톨 과정은 아주 매끄럽게 이뤄졌는데, 윈도 8.1에서 오디오 장비와 블루투스, 유∙무선 네트워크 등 모든 하드웨어가 정상적으로 인식되었다. 하지만 윈도와 OS X 두 운영체제 모두 아주 큰 문제가 있었으니, 5K 해상도 옵션이 준비되어 있지 않아 넓어진 화면 해상도(real estate)를 온전히 활용할 수 없다."

- y2kpc, Apple Support Community

게시물에서는 '두 운영체제 모두 5K 해상도 옵션이 준비되어 있지 않다"라고 명기되어 있지만, 사실 조금 다른 문제입니다.

1. OS X 요세미티의 경우

최신 맥 운영체제는 애시당초 레티나 디스플레이의 '원 해상도'를 사용자가 직접 선택할 수 없게 돼 있습니다. 이는 애플이 의도적으로 디자인한 것으로, 레티나 디스플레이를 탑재한 모든 맥 컴퓨터는 텍스트 크기를 키울 것인가 아니면 추가 공간을 넓힐 것인가 하는 '겉보기' 해상도만 선택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레티나 아이맥에서 '최적화(Retina)' 옵션을 선택하면 실제 화면 출력은 5120x2880로 이뤄지고 그래픽 요소의 크기만 2배로 키워 마치 2560x1440 해상도 모니터를 사용하는 것과 비슷한 경험을 제공합니다. 물론 픽셀이 더 촘촘하게 밀집되어 있기 때문에 일반 아이맥보다 훨씬 실감나고 미려한 모습을 보여줍니다. 앞서 나온 레티나 맥북프로나 맥에 연결한 4K 디스플레이도 동일한 옵션이 제공됩니다.

2. 윈도 8/8.1의 경우

MS 윈도도 8.1버전부터 운영체제 단에서 초고해상도를 지원하기 시작했습니다. 최대해상도를 쓰면서도 화면 배율만 조정해 텍스트와 아이콘 등의 그래픽 인터페이스를 부드럽고 자연스럽게 표시할 수 있게 된 것입니다. (응용 프로그램에 따라 지원 여부가 갈려 아직 OS X만큼 완벽하지는 않습니다.) 그런데 아직 부트캠프 드라이버가 레티나 아이맥의 5K 해상도를 제대로 지원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그래픽 드라이버를 설치하더라도 선택 가능한 최대 해상도가 4K(3840x2160) 밖에 되지 않습니다.

아울러 AMD 웹사이트를 통해 별도로 배포 중인 R9 290X용 최신 그래픽 드라이버(14.7RC) 역시 지원하는 최대 해상도가 4K라고 명기해 놨습니다. 따라서 윈도 플랫폼에서 5K 해상도의 이점을 완벽히 활용하려면 애플, AMD가 개선된 드라이버를 내놓거나 레티나 아이맥에 달려 있는 TCON 칩에 대응하는 별도의 드라이버가 필요한 실정입니다.

원 해상도가 5120x2880인 5K 디스플레이에 3840x2160 픽셀만으로 화면을 구성하면 아무래도 화면이 선명하지 않고 텍스트가 뿌옇게 표시되겠죠.

3D 게임이나 도면 설계, 윈도 전용 프로그램 때문에 어쩔 수 없이 레티나 아이맥에 윈도를 설치할 분은 현재 이런 제한사항이 있고, 또 애플이나 AMD가 드라이버를 업데이트 할 때까지 기다려야 한다는 것 충분히 인지하고 계셔야 할 듯합니다. 더불어 윈도 디스플레이 설정에서 3840x2160 이하의 해상도가 나타나지 않는 경우 링크에 소개된 방법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고 하니 두루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참조
Apple Discussion Forum - Boot Camp on iMac Retina 5K?
How can I reduce the display resolution in Windows (Boot Camp) on a Retina 5k iMac?

관련 글
• 아난드텍 레티나 맥북프로 리뷰 - 노트북 디스플레이의 제왕
• 쿠도블로그의 Retina-Ready 시스템 소개
• 레티나 맥북프로, HiDPI모드가 아닌 2880 x 1800 LCD 원해상도를 사용하는 4가지 방법
• 어째서 레티나 선더볼트 디스플레이는 나오지 않았을까?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1. Blog Icon
    오유

    아직도 안주무시는군요.

  2. Blog Icon
    skinnyes

    잘 보고 갑니다.

  3. Blog Icon
    Styx

    혹시 요세미티에서 PDF를 미리보기로 보는데 자꾸 알수 없는 오류가 발생합니다. 혹시나 제컴퓨터가 이상이 있는줄 알고 맥을 쓰는 친구 몇몇에게도 물어봤는데 똑같은 증상에 힘들어 하더라구요. 혹시 제가 겪는 동일한 오류를 겪고 계시는 분 있으신가요?

  4. Blog Icon
    valentineemilio@gmail.com

    저도 가끔 그런 증상이 일어나서 보니 용량이 많은 pdf만 미리보기 팅김이 자주 일어나더군요.. 결국엔 어도비 아크로뱃으로 보고 프린트 했었답니다.

  5. 미리보기 수준을 대체할 뷰어의 제일 좋은 대체재는 크롬이라고 생각합니다. 차라리 크롬을 연결해놓으세요!

  6. Blog Icon
    mech

    4k 모니터 사용하는 입장에서 말한다면
    윈도우는 말이 단계별 해상도 지원이지.. 엉터리 자체입니다. 추천해상도 외에 것을 선택하면 글자가 뭉게지거나 화면빨이 요상해져서
    원래 해상도로 놓고 작업을 합니다.
    맥 같은 경우 단게별 해상도 지원을 하는데 이건 애플이 운영체제, 하드웨어를 동시에 만드니까 가능한 것 같습니다.
    27인치 모니터를 4k 해상도로 본다면 최적의 해상도라 생각합니다.

  7. Blog Icon
    포유

    패러랠즈에서는 어떻게 나오는건가요? osx 안에서 돌아가므로 5k 해상도가 다 나와줄려나요?

  8. Blog Icon

    비밀댓글입니다

  9. Blog Icon

    비밀댓글입니다

  10. Blog Icon
    pz6tiger

    이번에 카탈리스트 오메가가 출시되었는데 그 주요 기능 중 하나가 5K 60hz 지원이더군요. 과연 아이맥에도 이 오메가 드라이버를 깔아서 5K로 부트캠프를 이용할 수 있을까요?

  11. Blog Icon
    majinggaZ

    http://forums.macrumors.com/showpost.php?p=20462106&postcount=1
    최신 오메가 드라이버로 그래픽 드라이버 업데이트 방법 나와 있어요~ 따라하니 적용은 되네요.... 그런데 윈도우 자체에서 아직 5k 지원을 안하는 것 같네요~

  12. Blog Icon
    herojeff

    여담이지만 스케일링은 윈8보다 윈7이 차라리 더 잘 되는 것 같더군요
    물론 최대 150퍼밖에 안되고 맥OS를 따라오려면 멀었지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