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추천팁

OS X 요세미티: 스팟라이트를 고급 계산기와 단위 변환기로 활용하기

맥을 쓰다 간단한 계산을 해야할 때 OS X에 내장된 계산기 앱를 실행하거나 포털 사이트를 방문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두 가지 모두 효과적인 방법이기는 하지만, 단언컨대 맥에서 가장 신속하고 편리하게 계산을 수행하는 방법은 '스팟라이트(Spotlight)'를 불러오는 것입니다. 키보드 단축키로 화면에 눈 깜짝할 새 띄울 수 있는데다, 간단한 사칙연산에서 시작해 삼각함수와 로그, 지수 등 계산과 관련된 매우 풍부한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단지 계산기 단추를 누르는 대신 텍스트나 숫자를 입력해야 한다 뿐이지 계산기 앱에서 지원하는 기능은 스팟라이트에서도 대부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특히 OS X 요세미티에 들어서는 환율 계산이나 단위 변환도 스팟라이트를 통해 할 수 있게 돼 활용 범위가 더 넓어졌습니다. 스팟라이트를 통해 어떠한 계산을 할 수 있는지 같이 한번 둘러보시죠.

스팟라이트 불러오기

이미 많은 분들이 알시겠지만 OS X에서 스팟라이트를 불러오는 단축키는 control + spacebar 키입니다. 한영 전환을 할 필요 없는 영어권에서는 command + spacebar 키로 스팟라이트를 불러옵니다.

사칙연산과 괄호

우선 수학의 기본 중의 기본인 사칙연산을 포함해 스팟라이트에서 다음과 같은 연산자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 *, / : 덧셈, 뺄셈, 곱셈, 나눗셈의 4가지 연산
^ : 지수(Exponent). 하나의 수를 여러 번 곱하는 연산 (예. 10^2=100)
! : 계승(Factorial). 1부터 어떤 양의 정수 n까지의 정수를 모두 곱한 것 (예. 3! = 3 x 2 x 1)

() : 공식에 괄호가 있으면 괄호를 우선으로 계산
% : 나머지 연산자 또는 백분율을 분수로 바꿀 때 등 두 가지 용법으로 사용. (예. 10%4 = 2 또는 10%*4=0.4)

상수

수학의 대표적인 상수죠. 원주율과 오일러의 수가 상수로 정의되어 있어 곧바로 공식에 대입할 수 있습니다.

pi : 원주율 (3.1415....)
e : 자연로그의 밑 또는 자연상수

삼각함수

아크와 쌍곡선을 포함한 다양한 삼각함수를 불러올 수 있습니다. 참고로 라디안(Radian)을 기본 단위로 사용하는데, sin이나 cos 뒤에 알파벳 'd'를 붙이면 기본 단위가 각도(degree)로 바뀝니다.

sin(x), cos(x), tan(x) : 사인, 코사인, 탄젠트
sind(x), cosd(x), tand(x) : 라디안(Radian) 대신 각도(Degree) 사용
sinh(x), cosh(x), tand(x) : 쌍곡선함수
asin(x), acos(x), atan(x) : 역삼각함수
asinh(x), acosh(x), atanh(x) : 역쌍곡선함수

지수와 대수

앞서 '^'를 사용해 거듭제곱을 구할 수 있다고 알려드렸는데, 지수와 대수와 관련해 더욱 다양한 연산자가 준비돼 있습니다.

exp(x) : 지수함수 또는 e^x
E : 10진수를 의미하며 E뒤에 오는 수는 제곱 (예: 5E4는 5x10^4)
log(x) : 10을 밑으로 하는 로그
ln(x) : e를 밑으로 하는 자연로그

근(Root)

제곱근과 세제곱근은 연산자가 정의되어 있고, 4제곱근부터는 x^(1/y) 공식을 사용하면 됩니다.

sqrt(x) : x의 제곱근
cbrt(x) : x의 세제곱근
x^(1/y) : x의 y제곱근 (예. 16^(1/4) = 2)

올림과 버림, 반올림, 절댓값

간혹 소수는 버리고 정수만 취하거나 반올림 해야 할 때가 있는데, 역시 관련 기능이 준비돼 있습니다.

rint(x) : 소수점 이하는 버리고 가까운 정수로 반올림 (사사오입)
ceil(x) : 소수점 이하를 올림해서 정수를 1 증가 (올림)
floor(x) : 소수점 이하는 버리고 정수만 취함 (버림)
fabs(x) : x의 절댓값을 구함 (예. |-2| = 2)

메모리(M+, M-, MR)

쌀집 계산기나 공학 계산기할 것 없이 계산기라면 결과 값을 저장할 수 있는 메모리(M+) 단추가 달려 있다는 것 잘 알고 계시죠? 스팟라이트에서는 복사하기 및 붙여넣기 단축키로 사실상 같은 기능을 구현할 수 있습니다. 우선 첫 번째 공식의 값을 구한 뒤 일단 클립보드에 복사해 놓았다가, 새로운 공식에 붙여넣기만 하면 됩니다.

command + c : 결과 값을 클립보드에 저장하기
command + v : 결과 값을 클립보드에서 불러오기

단위 변환도 가능

마지막으로, OS X 요세미티부터는 환율, 길이, 무게 등 간단한 단위변환도 할 수 있습니다.

오늘의 미국 환율이 궁금하시다구요? 스팟라이트에 1 USD만 입력하면 야후에서 환율시세를 읽어와 원화와 유로, 일본 엔등으로 보여줍니다. 미국 여행 중인데 날씨 예보의 온도 단위가 온통 화씨로 표시된다구요? 스팟라이트에 '온도 F'를 입력하면 곧바로 섭씨로 바꿔서 보여줍니다. 

사용자가 원하는 단위로 변환하는 작업은 OS X을 한글로 사용할 때는 '를'이라는 조사를, 영어로 사용할 때는 'in'이라는 전치사를 사용하면 됩니다. '을'은 안됩니다. 또 조사나 전치사의 앞과 뒤에 공백을 넣어줘야 한다는 점 참고하세요.
예) 1달러를 위안(x)... 1달러 를 위안(o) ▼

그 외에도 수십가지 이상의 다양한 단위 변환이 가능한데요, 아래 주로 사용하는 단위를 첨부했으니 간단히 훑어보시기 바랍니다.

환율 조회 : 한글로 단위를 적거나 세 문자로 이뤄진 국가 코드로 환율 조회 가능합니다. (예: 1 달러 또는 1 USD)
        예) USD(달러), KRW(원), JPY(엔), EUR(유로), GBP(파운드), CNY(위안), 기타 국가
속도 단위 :
        예) mph(시속마일), kmh 또는 km/h(시속킬로미터), m/s(초속미터), ft/s(초속피트), kn(노트)...
길이 단위 :
        예) m(미터), mile(마일), nautical mile(해리), feet(피트), yard(야드), inch(인치), light year(광년)...
면적 단위 :
        예) m2, m^2(제곱미터), km2, km^2(제곱킬로미터), acre(에이커), feet^2(제곱피트)...
무게 단위 :
        예) mg(밀리그램), kg(킬로그램), t(톤), short ton(숏톤), long ton(롱톤), oz(온스), lb(파운드)...
부피 단위 :
        예) m3 또는 m^3(세제곱미터), l 또는 litter(리터), gal(갤런), cup(컵), pint(핀트), tbs(테이블스푼), ts(티스푼)
압력 단위 :
        예) pa 또는 pascal(파스칼), inHg(인치수은), PSI(제곱인치당 파운드), atm(기압), mmHg 또는 torr(토르)...
에너지 또는 일량, 일률 단위 :
        예) J(줄), cal(칼로리), kwh(킬로와트시), btu(영열량), kw(킬로와트), hp(마력), nm(뉴튼미터), w(와트)...
시간 단위 :
        예) h(시간), m(분), s(초), day(일), yr 또는 year(년)
온도 단위 :
        예) c(섭씨), f(화씨), k(켈빈)

이 정도면 굳이 계산기를 꺼내들거나 인터넷 포털 사이트로 달려갈 필요가 없을 정도죠? 이제 간단한 계산은 물론, 조금 복잡한 공식도 스팟라이트를 통해 값을 찾아보세요 :-)



노트
• 키보드 런처인 알프레드(Alfred)도 '='로 시작하는 키워드를 입력해 수학공식의 값을 구할 수 있습니다.

관련 글
OS X에서 가장 빨리 계산하는 법 'Spotlight'
OS X 요세미티: 스팟라이트 기능과 유용성을 극대화 시켜주는 강력한 플러그인 'Flashlight'
OS X의 스팟라이트를 통해 맥을 제어할 수 있는 'Shortcuts'
알프레드와 OS X 요세미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