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추천팁

구형 맥의 부트 스크린을 최신 디자인으로 변경하는 방법 'DarkBoot'

베젤이 검은색인 iOS 기기를 부팅하면 검은 배경에 하얀색 애플 로고가 나타나고, 반대로 베젤이 하얀색인 iOS 기기에서는 하얀 배경에 검은색 애플 로고가 표시됩니다. 아이폰이나 아이패드를 사용하고 계신 분들은 익히 잘 알고 계신 내용이죠.

OS X 요세미티가 설치된 맥도 이와 비슷한 디자인의 부트 스크린이 적용되었는데 베젤 색상과는 상관 없이 연식에 따라 적용 여부가 결정됩니다. 정확한 기준은 알려지지 않았지만 2011년 상반기에 출시된 제 맥북프로 17" 경우 예전처럼 회색톤의 부트 스크린이 나타납니다. ▼

기능 상으로 어떤 장점이 있는 것은 아니며 단순한 겉치레에 불과하지만, 원한다면 구형 맥의 부트 스크린도 새로운 디자인으로 꾸밀 수 있습니다. 이렇게 말이죠. ▼

깃허브에 이를 가능케 해주는 'DarkBoot'라는 소스코드가 공개되었는데, 주의사항만 지키면 특별히 문제가 생길 소지는 적습니다. 또 원할 시 다시 예전 디자인으로 돌아올수 있어서 좋습니다. 

절차가 조금 복잡하고 난이도가 있는 편이지만, 구형 맥으로 새 기분을 내시고 싶은 분이라면 한번 용기내 적용해 볼 만합니다. 또 굳이 부트 스크린을 바꾸지 않더라도 이러한 방법이 있다는 것 알아두시면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마루타는 저 하나로 충분할지 모릅니다...)

주의 사항

개발자가 주의사항을 알려주지 않아 DarkBoot 사용 도중에 몇 가지 시행착오를 겪었습니다.

혹시 TRIMEnabler 혹은 Chameleon 같은 TRIM 활성화 도구 사용하는 분은 DarkBoot를 실행하기에 앞서 반드시 TRIM을 비활성화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연속성 활성화 도구(CAT)'로 블루투스와 관련한 파일을 수정한 경우에도 운영체제를 원래 상태로 되돌려 놓는게 좋습니다. 필수는 아니지만 캐시 리빌드가 필요할 수 있는데, 이 과정에서 자칫 오류가 발생해 맥이 제대로 부팅하지 않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물론 부트 스크린 교체가 끝나면 언제든 TRIM이나 CAT를 다시 적용할 수 있습니다.

더불어 인터넷에서 부트롬을 내려받는 과정이 포함되어 있으므로 인터넷을 사용할 수 있는 환경에서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적용 방법

1. 깃허브에서 DarkBoot 소스코드를 내려받습니다.

2. 압축 파일을 풀고 그 안에 있는 'DarkBoot.command'를 클릭하면 터미널이 열리면서 관련 작업을 알아서 진행해줍니다. 작업이 끝나면 알파벳 'y'를 입력해 맥을 새로 부팅하고, 다시 한번 더 수동으로 맥을 재부팅합니다. 즉, 두 번의 재부팅 과정이 필요합니다. ▼

3. 다시 한번 맥을 시작하면 검은색 배경에 하얀색 애플 로고가 달린 새로운 부트 스크린을 만나볼 수 있습니다. 운영체제보다 상위에 있는 부트롬을 수정한 것임으로 운영체제를 새로 설치하거나 PRAM 초기화를 하더라도 변경 사항이 유지됩니다. 다만, 애플이 나중에 새 EFI 업데이트를 배포하면 원래 상태로 복구될 가능성이 있고 DarkBoot를 새로 실행해야 할 수 있습니다.

복구 방법

1. 앞서 내려받은 'DarkBoot.command'를 실행합니다. ▼

2. 여기서 두 가지 경우의 수가 있을 수 있습니다.

만약, 화면에 "이미 boot.efi에 사용자 ID가 존재함(your ID already exists in boot.efi)"이라는 문구가 뜨면 'y'를 입력해 ID를 삭제하고 맥을 새로 시작합니다. 그리고 다시 'DarkBoot.command'를 실행해 ID를 추가하고 맥을 재부팅시켜줍니다. 그리고 다시 한번 더 'DarkBoot.command' 실행하여 ID를 삭제해 줍니다. 즉 세 번의 재부팅이 필요합니다.

두 번째 경우는 화면에 "boot.efi에 ID가 존재하지 않음'(ID doesn't already exist in boot.efi )"이라는 문구가 뜨는 경우인데, 이때는 일단 ID를 추가해 넣고 맥을 재부팅시켜줍니다. 그리고 다시 'DarkBoot.command'를 실행해 ID를 삭제하고 맥을 재부팅합니다. 즉, 두 번의 재부팅 과정이 필요합니다.

복구와 관련한 더욱 자세한 내용은 압축 파일 안에 있는 'README.md' 파일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 제 경험을 더하자면, 만약 위 방법으로도 부트 스크린이 원래 상태로(회색계열) 돌아오지 않을 시 이전에 올린 포스트를 PRAM을 초기화해보시기 바랍니다.



참조
GitHub - DarkBoot

관련 글
• 맥의 하드웨어 담당하는 PRAM과 SMC의 차이와 초기화(리셋)으로 해결할 수 있는 문제 유형
• '이 매킨토시에 관하여'에 나타나는 맥의 모양을 입맛에 맞게 수정하기
• OS X 요세미티의 연속성 기능을 구형 맥에서 쓰는 가장 간단한 방법... 블루투스 4.0 동글!
• OS X 요세미티에서 서드파티 TRIM 활성화 툴의 안정성은 '아직 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