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 2011-2013 맥북 프로의 그래픽 문제에 대한 수리 프로그램 시작

2015.02.20 08:24    작성자: KudoKun

2011년형 맥북 프로에 심각한 그래픽 깨짐 문제가 있다는 이야기를 백투더맥 블로그에서 몇 번 다룬 적이 있습니다. 결국 미국내 사용자들의 집단 소송까지 이어진 상태입니다.

드디어 애플도 이 부분에 문제가 있음을 일부 인정한 모양입니다. 오늘(2/20일)부터 미국 및 캐나다 지역(기타 지역은 27일)에서 비디오 문제가 있는 맥북 프로 모델에 대해 무료 수리 프로그램을 런칭한 것인데요, 애플은 2011년 모델뿐만 아니라 15인치 레티나 맥북 프로 (2012년형과 2013년 초기형)까지 이 무료 수리 프로그램에 포함시켰습니다.

애플이 정의하는 비디오 문제의 증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 컴퓨터 화면에서 비디오가 왜곡되거나 스크램블됨
• 컴퓨터가 켜져 있어도 컴퓨터 화면 또는 외장 디스플레이에 비디오가 표시되지 않음
• 컴퓨터가 예기치 않게 재시동됨

또한, 애플이 포함시킨 맥북 프로 모델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 MacBook Pro (15-inch, Early 2011)
• MacBook Pro (17-inch, Early 2011)
• MacBook Pro (15-inch, Late 2011)
• MacBook Pro (17-inch, Late 2011)
• MacBook Pro (Retina, 15-inch, Mid 2012)
• MacBook Pro (Retina, 15 inch, Early 2013)

이 모델들을 소유하고 있는 사용자들은 애플 리테일 스토어나 애플 공인 수리점에서 무료로 수리를 받을 수 있게 됩니다. 

만약 자신의 맥북 프로가 해당되는 지 긴가민가하시다면 애플의 보증 확인 홈페이지에서 일련번호를 입력하시면 확인받으실 수 있습니다. 또한, 만약에 이 문제로 유상 수리를 받으셨다면 애플에서 연락을 취해 당시 수리 비용을 돌려준다고 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댓글에 많은 분들이 질문해주셨는데, 사설이나 자가 수리 및 업그레이드는 해당되지 않습니다.) 수리 프로그램 자체는 2016년 2월 27일까지 진행됩니다.

* 보증 확인에서 일련번호를 입력하여 위의 모델 연식을 확인해주시면 됩니다.

사실 2013년 초기형 레티나 맥북 프로를 쓰는 저도 이러한 그래픽 문제를 이따금씩 겪는데요, 이게 요세미티 버그인가 싶었지만 하드웨어 문제이고 무료로 수리해준다니 좋네요. 저도 지니어스 바에 수리 예약을 해놔야겠습니다. :-)



참조
비디오 문제에 대한 MacBook Pro 수리 확대 프로그램 - Apple

관련글

• 애플, 2011 맥북프로 그래픽 문제로 미국서 집단소송 당해... 애플은 '모르쇠'로 일관
애플, 2011 맥북프로 GPU 불량 문제에 대해 무대응 일관 빈축
맥북프로 그래픽 이상 증상으로 서비스 센터 입고


저작자 표시 비영리 동일 조건 변경 허락
신고
    
  1. 이전 댓글 더보기
  2. Blog Icon
    T

    2012 레티나 맥북인데요,

    맥북을 열면 바로 로그인화면이 뜨지 않고 종종 찌글찌글한 화면이 떴다가 사라져요.
    이것도 그래픽 문제로 봐야할까요? 잔상도 엄청 심하고..

  3. Blog Icon
    뱅뱅

    저도 동일한 모델이고 동일한 증상이 나타납니다. 이런경우에도 무상 수리를 받을수 있는지 궁금하네요. 받을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4. Blog Icon
    개구리

    저 역시 이문제는 산 이래 계속 나오고 있어요. 같은 2012mid구요.

    범위안에 된다면 수리 요청 해 봐야겠네욧.

  5. Blog Icon
    G.

    전 2012 mid Retina 15inch 쓰고 있는데, 사파리-네이버 에서만 화면이 부분적으로 깨지는 경우가 발생합니다. 네이버 문제라고 생각하고 있었는데... 그게 아닌가?
    HDMI로 외부 모니터 연결시에 완전 노이즈(팔다리 전기통하는 느낌) 화면 뜨거나, 화면이 노래지는 경우가 있는데, 이건 문제가 뭘까요?

  6. Blog Icon
    thefron

    2012 mid retina 사용자입니다.
    간혹 그래픽 깨짐이 발생하긴 하는데 어떤 상황에서 발생하는지에 대한 확실한 클루가 없는 상황입니다.
    혹시 증상이 있는지 여부를 확실히 알기위한 방법이 없을까요?

  7. 오늘 촬영본 편집한다고 파컷으로 랜더링거니까 갑자기 화면이 회색으로 바뀌더니 픽 꺼져버림

    아 맥북프로2011년 고급형이구여 레티나는 아니구요
    요세미티 깔려있는데..

    처음에 비번치면 로딩하고 그 후에 무한 리부팅 현상...
    ㅠㅠ

    아 짜증나네여..

    이런경우도 교체 가능한가요??

  8. Blog Icon
    SupaH

    흐흐흐흐 한달전에 그래픽보드가 나가서

    견적 백만원넘게 나온걸 그냥 가지고 왔었는데

    이런뉴스가 나오다니 이제 얼리2011맥북프로만 들고가서 고치기만 하면 되겠네요 ㅎㅎㅎ


    그런데 혹시 보드 교체인지 아님 물건을 리퍼 교체해주는건지 아시는 분 아직 안계시겠죠?

    페북그룹을 보면 어떤사람들은 새로운 모델로 교체 받았다는거 같던데..

  9. Blog Icon
    Effecter

    15인치 레티나 12년형 Mid 사용중입니다. 직업 특성상 GPU를 많이 쓰는데 다운 증상 및 그래픽 깨짐 현상들이 발생하여 수리를 하려고 생각중인데요.. 로직보드를 교체했다는 분의 글을 보고 걱정이 되는 건 제가 쓰는 프로그램 중 맥 고유번호를 암호화하여 다른 맥에서는 같은 시리얼로 사용 못하게 하는 프로그램이 있거든요.. 로직보드 자체를 교환하게 되면.. 당연히 바뀌겠지요..?? 라이센스 기간도 한참 남았는데.. ㅠㅠ

  10. Blog Icon
    mattmusickim

    혹시 15인치 2012Mid 일반은 대상이 아닐까요...? 이런현상이 나고있는데 ㅜㅜㅜ

  11. Blog Icon
    BEANY

    감사합니다. 글게시 일주일전에 고장났는데, 덕분에 오늘 무상수리 맡겼습니다. 대단히 감사드립니다. 다음에 꼭 보답드리고 싶네요. ^^

  12. Blog Icon
    yson

    2012 MBPr mid 사용 중입니다. 한번 씩 사파리 사용 중에 화면이 깨지는 문제가 있어 오늘 A/S 가능한지 확인하러 갔었습니다.
    10분 정도 확인 후 해당 문제가 발생하지 않기 때문에 수리 대상이 아니라고 하네요.
    잠재적인 문제가 있지만 발병하지 않아서 A/S 불가라고 얘기를 해 주더군요. 아마 추후에도 문제가 발생하지 않을 것이라는 얘기도 해 주더군요.
    글에 언급된 것처럼 해당 모델이 다 A/S 해당되는 것은 아닌 것 같습니다.
    2016년 이후에 발명하면 어떻게 하죠 ㅎㅎ, 찜찜 하네요.





  13. Blog Icon
    맥초보

    오늘 맥북프로 레티나 2014 mid 구매했는데 그래픽 벽돌현상이 있네요... 어떡해야 될까요...흐미....

  14. Blog Icon
    standard

    (케이머그 유령회원입니다만 이곳에도 2011맥북 수리관련 글 남길께요.)



    안녕하세요. 2011 Early MBP 15" 2.2GHz 사용자입니다.


    저는 2월 27일 그날 바로 저의 고장난 맥북을 들고 명동에 가서 수리신청을 하였습니다. 저의 맥북은 전원은 들어오지만 부팅이 안되는 상태입니다.(검은화면만..)

    그전까지는 특유의 빗살무늬같은 화면 노이즈와 예기치않은 종료와 재시동의 고통을 겪었습니다.




    저는 당연히 이번 무상수리 확대 프로그램에 수혜를 받을거라 기뻐하며 지내오다 오늘 저녁에 명동애플센터로부터 전화를 받고 하늘이 무너지는줄 알았습니다.

    기술부쪽의 담당 기사님이 비디오 문제를 확인하기 위해선 일단 부팅이 되어야하는데 부팅 자체가 되지않으니 비디오 문제를 확인할 수 가 없으니

    무상 지원서비스를 받을수가 없다라고 하더군요. 그리고는 문제의 원인을 뜬금없이 전원부 이상으로 돌렸습니다. 부팅이 안되는게 전원이란거에요 글쎄.

    저는 순간 패닉이 왔습니다. 그날 명동센터에 맡기는 마지막 순간까지 전원에 이상은 단 한번도 없던 제 맥북이, 제가 그동안 겪은 수많은 비디오노이즈 문제와

    예기치않은 재시동에 결국 부팅 불가로 이어진건데요. 제가 겪은 현상은 증명할 길이 없고 그쪽에선 인정도 안하고 단지 전원부 고장이니 비디오문제가 아니므로

    새 메인보드로 돈내고 바꾸셔야합니다라고 하는데, 아 정말이지 이번에 애플이 시행하는 수리 확대프로그램의 취지가 무엇인지 이해를 못하겠습니다.

    이 수리 프로그램이 이전에 공인센터에서 수리를 받은 분께도 수리비 환불까지 해주는 프로그램이거든요. 제가 돈을 내고 메인보드를 교채하면 더이상

    비디오문제로 수리한게 아니게되므로 저는 환불도 못받게 됩니다.




    어차피 전원이 고장나도 메인보드를 갈아야하고 그래픽이 고장나도 메인보드를 갈아야하는게 맥북프로인데, 저는 분명 비디오 문제로 이 고생을 했는데요,

    기사님이 뜬금없이 전원부가 이상이 있으므로 무상지원에 해당안되므로 돈을 내시고 메인보드 교체가 가능하다는 식으로 나오는데 너무너무 억울합니다.

    센터에 맡기기 직전에도 혹시나 부팅이 되나 싶어 전원버튼을 눌러 전원은 들어오는데 모니터는 여전히 깜깜한 상황만 재차 확인하고는 수리를 맡긴건데요.

    오히려 기사님이 제 맥북의 전원부를 고장낸게 아닌가싶어 욱할뻔 했습니다만, 기사님은 결국 원리원칙대로만 수리를 받는 입장이고 이번 2011맥북의 비디오

    사태의 심각성을 전혀 모르시는것 같았고, 심지어는 "손님이 원하시면 폐기처분 해드릴께요"라는 답변을 주시길래 어이가 없어서 거기서 통화를 끝냈습니다.




    공임비 44,000원을 내고 고치지도 못한 맥북을 되찾아오기전에, 마지막으로 080-333-4000번에 전화를 걸어 애플케어 담당자께 위의 상황을 하소연 했습니다.

    다행이도 담당자 정OO님께서 저의 상황을 100% 이해해 주시더군요. 그래서 일단 되찾지 않고 수요일 오전까지 다시한번 문제를 고려하여 연락을 주신다합니다.




    수리 확대프로그램이 실시된 2월 27일날 저는 거의 첫타로 수리를 맡겼지만 오늘 월요일서부터 관련문제로 수리를 맡긴 고객분들이 꽤 많았다고 하더군요.

    그렇다면 저처럼 부팅이 아예 안되는 분들은 저와 비슷한 상황을 맞닥들일거라 생각합니다.

    분명 비디오 문제로 고장을 겪으신 분들이 비디오에 문제가 있다는걸 증명할 방법이 없으면 무상수리가 안된다는게 말이 안된다고 봐요.

    반대로 부팅이 되지만 무작위로 비디오 문제가 있으신 분들도, 수리를 맡겼는데 정작 진단과정에서 비디오문제가 전혀 감지되지않을 수도 있을겁니다.




    저는 2011년산 맥북프로는 설계상의 불량이 맞다고 생각하고 부팅이 되던 안되던 무조건적인 교체를 무상으로 받아야한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생각지도않은 전원부 문제로 엿먹은 꼴이 되었는데, 그 이전에 제가 겪은 비디오문제는 증명도 못받고 왜 거액의 유상수리로 넘어가야 하는냐는 거에요.




    저의 맥북 하드에 비디오 글리치 현상이 캡쳐된 화면캡쳐 파일이 있는 기억이 나는데 그거라도 찾아서 보여줄수만 있다면 그래도 믿어줄까 모르겠군요.
    (위의 두번째 사진은 제 것과 같은 현상을 찍은 구글에서 퍼온 사진입니다)


    나쁜소식은 저처럼 부팅이 아예 안되는 맥북 소유자는 무상 교체서비스를 받을수가 없다는것, 좋은소식은 제가 처한 상황을 100% 이해해 주시고 무상교체를

    받기위해 노력해 주시려는 애플케어 담당자분이 계시다는 겁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고맙습니다.

  15. Blog Icon
    사과친구

    저도 님과 비슷한 케이스인데요 2011 얼리 맥북프로 인데 증상이 부팅은 되나 어느순간 화면이 멈춤과 동시에 비프음이 들리면서 재부팅 되거나 아예 먹통 되는 현상인데요... 애플에서 무상 수리 를 소식을 듣고 동부 대우일렉트릭 서비스 센터를 갔는데 가서 자체 검사 에서 그래픽에는 문제없고 메인보드에 문제 있다고만 하더군요.... 이게 웃긴게... 화면이 깨지기도 하는데... 비프음은 증상은 보통 램 접촉 문제이거나 램문제가 많은걸로 아는데 그건 확실히 아니라는것은 구글링을 통해 알게되었는데... 분명 그래픽문제는 메인보드 교체해야할텐데... 교체비가 무려 90만원 나오더군여.... 확실히 2011년도 맥북은 실패작이라 보여지고여... 아마 대다수 분들이 무작정 센터 가실거 같은데... 한번 애플 홈페이지에 있는 애플 하드웨어 테스트를 해보시기 권합니다.. 아마 공식 센터에서도 이 테스트로 수리 대상인지 판별하는걸로 보여집니다... 그 테스트에서 그래픽 문제가 발생되지 않으면 해당사항 없다고 만 합니다... 정말 눈물납니다...학생이라 새 맥북을 살 여력도 없는데....

  16. Blog Icon
    idie4u0@gmail.com

    Kmug 가산 예약은 무조건 안되고, 방문 하라고 하네여
    이거 디스플레이 교체 아닌가요?
    가산 케이머그는 소프트웨어 업그레이드 애기 하던데요..

    idie4u0@gmail.com 회신 좀 부탁드립니다.

  17. Blog Icon
    idkook

    2011 빠른 MBP CTO 모델로 사서 2012년 여름에 한번 비디오 사망하고 애플캐어가 안되어 있어 로직보드 교체에 90만원이라는 거금의 수리비 청구서를 본 후에 조용히 사설 수리로 갔습니다.

    그곳에서 20만원 중반으로 기억하는 수리비를 지출하고 비디오 칩을 교체한 후에 다시 잘 사용을 했었으나...
    2013년 12월에 6개월만에 화면이 지글거리는 동일한 증상이 발생....

    거의 400만원에 준하는 돈을 내고 산 맥북이 6개월마다 사설로 30만원을 써가며 써야 하는 상황도 상황이고 당장 맥북을 맡길때마다 생업을 진행할 수가 없는 지라... (그당시에도 이곳 관련글에 댓글을 달았었지요..)

    걍 조용히 2011모델을 책과 같이 책꽂이에 장식으로 꽂아놓고 MBPL을 또 400만원 넘게 주고 다시 샀는데...

    이제서야 무상수리가 뜨는군요....

    수리비 환불은 바라지도 않으니... 해당 증상 수리만이라도 됐으면 좋겠네요..
    좀전에 2년만에 다시 켜본 결과 여전히 화면이 지글거리면서 깨지고 있네요...

    그런데 사설수리를 거치고 나면 무상에서 제외되는건가요?

    다시 환생시켜서 서브로라도 쓰고 싶은데... 정녕 안되는건가요?

  18. Blog Icon
    Mario

    저도 사설수리을 거친 CTO모델을 맡겼는데 어제 엔지니어분께서 전화가 와서는 내부를 많이 건드린 흔적이 보이지만 그냥 수리했다는 답변을 받고 지금 받으러 가는 길입니다. 판단은 엔지니어의 재량이 많이 들어가는지라 역시 case-by-case죠 뭐....

  19. Blog Icon
    macbook 2011

    저는 11년형 맥북프로 15인치 얼리 모델을 사용중입니다.
    저는 작년에 2번이나 메인보드 문제로 메인보드를 교체 받았었고요.
    한번은 한국(대우동부전자서비스센터)에서 그 다음 독일에서 교체(무상-첫번째 교체 후 1달)를 받았었는데요.
    이번에 운영자님 덕분에 메인보드 수리내역에 대해 전액 환불받게 되었습니다.
    감사하다는 말 전해드리고 싶어서 글 남깁니다.
    환불은 15일 정도 소요된다고 하네요.

  20. Blog Icon
    팬더GOM

    저도 월드 워렌티의 덕을 톡톡히 보고 있습니다. (뭐 오래되서 워렌티란
    말이 별로 무색합니다만...) 미국 리셀러 사이트에서 사고 제 3국에 살고
    있는데 2011 얼리 모델 여태 잘 쓰다가 갑자기 화면이 아이보리
    냉장고색 되더니 멈춰서 시스템을 껐다 켜니 화면이사망...
    초기 사과 로고 이후 화면이 회색으로 먹통..
    여기 애플 수리점에 가져가니 애플 그래픽 수리 프로그램에 해당한다고
    로직보드 부품 수급때문에 2주만 기다려달라고 하네요.
    아무튼 저도 이렇게 무상 혜택을... 고마워 애플 ㅎㅎ

  21. Blog Icon
    vanni

    리콜 수리를 받앋는데도 증상이 여전히 나타나서 두 번이나 서비스센터에 입고를 했습니다. 간헐적으로 증상이 나타난 탓에 센터에선 이상없음으로 판정했지만 증상을 찍어놓은 동영상을 가지고 애플에 문제 제기를 하니 교체를 해 주더군요. 보드, SSD, 키보드, 배터리를 싹 교체해 주더군요. 덧붙이는 말로는 원래는 이렇게 안 해주는데 애플캐어가 등록돠어 있어서 해준다고. 찾아와서 보니 키보드 쪽 케이스까지 싹 갈았네요. 애플캐어는 필수입니다.
    이제 디스플레이 코팅 벗겨짐이 문제네요. 이것도 리콜이 되어야...

  22. 수리 프로그램이 시작된건 정말 반가운 소식인데 제 맥북(15-inch, mid2010)은 한끗차이로 포함되지 않았네요 ㅠㅠ 처음 샀을때부터 그래픽 깨짐이 있었는데 잠깐 그러고 말길래 그냥 냅뒀더니 지금은 gpu panic이라며 하루에도 몇번이고 재부팅되더라구요 ㅠㅠ 진작 수리 한번 받을껄 그랬습니다 ㅠㅠ

  23. Blog Icon
    아라라라

    2010은 이미 프로그램이 끝났습니다.
    https://discussions.apple.com/docs/DOC-5681
    https://support.apple.com/en-us/HT203554

  24. Blog Icon
    idkook

    사설수리 한번 맡긴적 있어서 어쩌나 하고 댓글을 달았던 사람입니다.
    무상수리가 될지 걱정을 하면서도 맞겼는데...

    결론은 그냥 수리해주더군요... 로직보드 통째로 교환했습니다.

    2년전에 증상 발생하고 그냥 책꽂이에 꽂아놨더니.. 배터리가 완전히 방전되서 충전이 안되는 증상이 있는데...
    관련 수리비가 22만원 조금 넘어서 우선 플젝에 데탑처럼 사용할 목적이라 해당 수리는 안하고 리콜만 수리했더니 현재 아주 깔끔하게 잘 돌아가고 있습니다.

    플젝에선 MBP... 쓰고.... 가방엔 MBPR 넣고 다녀야 겠습니다..

    참고로 수리 맞긴곳은 용산의 X화 입니다.

  25. Blog Icon
    들러리더프

    해결 안되신분 있나요? 저 같은 경우는 이 프로그램을 알고 난뒤로 이틀전에 대전에 있는 센터로 수리를 갔습니다. 거기서 그래픽 검사의 결과 FAIL이 떠야 무상수리 대상이라고 하는데 전 PASS가 떠서 무상수리를 못했습니다. 유상으로 할시 7~80을 주고 보드를 교체해야 된다고 합니다.

    제 증상은 위에 3가지 증상이 아니라 그래픽카드의 성능이 극도로 줄어들었습니다. 어플로 강제 전환을 시켜도 마찬가지입니다. 지금 제가 쓰고 있는 모델은 내장그래픽의 절반의 성능도 안나오는 듯이 보입니다. 저랑 비슷한 문제를 가지고 계신분이 있거나 해결 못하신 분이 있나요? 혹시 저랑 비슷한 문제로 해결하셨다면 조언 부탁드리겠습니다.

  26. 2012mid 최근 수리 맡겼다가 pass 판정 받았습니다 저 같은 경우에 gpu 비중이 높은 작업을 할 때 (듀얼모니터 연결 후 영상작업) 간헐적으로 이 문제가 심각하게 발생하여서 신사 윌리스에 수리 맡겼으나 일주일 뒤에 연락이 와서 문제 없음 판정을 받았습니다 데스크 말로는 이런 현상이 있어서 오시는 분들의 8할은 저와 똑같이 문제 없음 판정을 받는다고 하네요 아직 보증기간이 조금 남아있기때문에 또 이런 현상이 발생 되면 재부팅 하지말고 바로 들고 와서 검사 받길 권장 하셨습니다 그러면 거의 10에 9은 수리 받을수 있다고 하더라고요

  27. 아 참고로 저는 스크램블 현상 일어나는 화면을 전부 캡쳐하고 영상도 찍어 놨습니다만 그정도 증거론 뭐 그냥 수리 해주진 않습니다 애플에서 내놓은 프로그램으로 검사 실시 후에 별다른 문제가 없으면 그냥 pass입니다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