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새소식/Mac

애플, OS X 및 iOS 베타 버전에 '벌칸' 인사법 에모지 추가... '장수와 번영을'

앞서 애플이 OS X 10.10.3과 iOS 8.3 베타 버전에 300여가지 이상의 에모지를 새로 추가했다는 소식 전해드린 적이 있습니다. 

대부분 다양한 인종과 민족을 표현하기 위한 에모지인데, 뜻밖에 외계 종족의 인사법을 표현한 에모지까지 포함돼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미국 SF 드라마 <스타트랙>을 보면 '벌칸'이라는 외계 종족이 나오죠. 바로 이 벌칸 종족의 인사법입니다. 엄지는 혼자 두고, 새끼와 약지를 붙이고, 가운데와 집게는 붙인 후 가운데와 약손가락 사이는 벌리는 인사법입니다. 이렇게 말이죠.

스타트렉 팬이라면 이미 잘 알고 계시겠죠. 이 인사법은 벌컨족 스폭을 연기한 '레너드 니모이'가 고안한 것으로, 이 제스처를 취하며 "장수와 번영을(Live Long And Prosper)"이라고 말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스타트렉 이후에 나온 각종 미국 드라마와 영화에서 오마주로 등장하는 것을 보면 이 인사법이 얼마나 히트를 쳤는지 알 수 있는 대목입니다. 아쉽게도 레너드 니모이는 지난 2월 27일에 만성 폐질환으로 별세해 팬들의 안타까움을 자아낸 바 있습니다.

한편, 미 IT매체 쿼츠(Quartz)에 따르면 이 에모지는 이미 작년 6월에 발표된 유니코드 7.0을 통해 일반에 공개됐다고 합니다. 다만 새 에모지 채택 여부는 업체가 자율적으로 결정할 수 있는데, 뜻밖에 애플이 해당 에모지를 채택하면서 이렇게 두 운영체제 베타 버전에 포함된 것이라고 합니다. 애플 직원 중 스타트렉 팬이 있었던 것 같죠?

현재 OS X 10.10.3 최신 베타 버전을 쓰고 계신 분들은 텍스트를 입력할 수 있는 응용 프로그램에서 control + command + space 키를 누른 후 검색 필드에 유니코드 값 'U+1F596'를 입력하면 해당 에모지를 입력할 수 있습니다. 나머지 분들은 조만간 나올 정식 버전에서 만나볼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참조
QZ - An emoji for Spock’s “Live Long and Prosper” sign is coming to Apple devices
엔하위키 - 스타 트렉

관련 글
• 애플, 이모티콘(Emoji)에 인종 다양성 제공하기 위해 유니코드 협회와 협력중
• OS X 요세미티 10.10.3 (베타) 버전의 새로운 기능... '에모지 피부색 선택 가능'
•  문자는 크로스플랫폼이 아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