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새소식/Mac

맥용 MindNode 2.0 출시

맥용 'MindNode'가 오늘 버전 2.0으로 업그레이드 되었습니다.

첫 버전이 2010년 초에 출시됐으니 거의 5년 만에 새 버전이 나온 셈입니다. MindNode는 캔버스 중앙에 핵심 단어를 적고, 머리 속에 떠오르는 생각들을 끈으로 연결해 나가며 밑그림을 그려내는 이른 바 '마인드맵' 프로그램입니다. 깔끔하고 우아한 디자인과 직관적인 사용방법을 내세워 경쟁이 치열한 마인드맵 카테고리에서 꽤나 탄탄한 입지를 굳히고 있고, 국내에서도 입소문을 타면서 잘 알려져 있는 프로그램이죠.

MindNode가 다른 마인드맵 프로그램과 차별화 되는 장점은 역설적이게도 기능이 과하지 않다는 것입니다.

어떤 앱이 많은 기능을 갖고 있다는 건 앱의 활용성을 높여주는 장점이 되기도 하지만, 정작 마인드맵 작업을 할 때는 너무 많은 기능이 생각을 방해하거나 작업 흐름을 끊어 단점으로 작용하기도 합니다. MindNode는 마인드맵을 그리는 데 딱 필요한 기능이 깔끔한 인터페이스에 잘 녹아 있습니다. 덕분에 앱을 처음 사용하는 사람도 쉽게 쓸 수 있을 정도로 사용방법이 쉽고, 마인드맵과 사용자 사이에서 자신의 존재감을 감추기까지 합니다. 실제로 종이에 마인드맵을 그릴 때 종이와 연필에 대해 큰 신경을 쓰지 않는 것처럼 말이죠.


새 버전도 전작의 이런 장점을 잘 물려 받아습니다. 

전반적으로 애플이 만든 Pages나 Keynotes와 레이아웃이 비슷해졌습니다. 창 왼쪽에는 메인 작업 영역이 펼쳐져 있고, 주요 편집 기능은 창 오른쪽에 붙박이장처럼 고정되어 있습니다. 작업 영역에 새로운 마디를 추가하고 마디의 제목을 적은 뒤, 속성 패널을 통해 마디를 세부적으로 다듬는 식으로 작업흐름이 진행되는 거죠.

또 각각의 마디에 메모와 스티커를 추가할 수 있게 되면서 마인드맵을 좀 더 간결하게 그릴 수 있게 됐습니다. 예전에는 마디의 제목에 내용까지 담으려다 보니 제목의 길이가 너무 길어지거나 생각을 다 담아내지 못하는 불편함이 있었는데, 이제 제목을 최대한 간결하게 유지하면서도 노트를 적어 왜 이러한 아이디어를 떠올리게 됐는지, 다른 마디와 어떤 관계가 있는지 첨가할 수 있게 됐습니다.


마인드맵을 개요로 정리해주는 기능도 새 버전의 장점 중 하나입니다.

마인드맵을 그리기에 앞서 아웃라인 프로그램으로 일단 개요를 잡아주는 분들 많으시죠. 하지만 마인드맵 자체가 하나의 밑그림인데, 개요라는 밑그림을 그리는 게 효율성 면에서 과연 필요한 작업인가 의문이 들 때가 있습니다. MindNode는 마인드맵에 마디를 추가하는 행위를 개요에 항목을 추가하는 것과 동일하게 취급하며, 특정 항목을 편집하거나 순서를 바꿀 수 있는 기능을 갖고 있습니다. 즉 MindNode를 마인드맵 프로그램으로도 쓸 수 있고, 개요를 잡는 프로그램으로도 쓸 수 있다는 의미입니다. 또 이렇게 작성한 개요를 OPML 포맷으로 저장해 다른 프로그램에서 불러올 수 있습니다.

그 밖에도 개인 테마를 생성하거나 스티커를 붙일 수 있는 기능이 도입되면서 좀 더 개성적인 마인드맵을 그릴 수 있게 됐습니다. 마인드맵 레이아웃을 자동으로 정리해 주는 스마트 레이아웃도 이전에 비해 더 똑똑해 졌습니다. MindNode에서 작성한 마인드맵을 웹으로 출판하고 URL를 생성하는 'MyMindNode' 서비스가 도입되면서 다른 사람에게 마인드맵을 보여주거나 사이트에 직접 임베드할 수 있게 된 것도 새 버전의 특징 중의 하나입니다.

전반적으로 만족스러운 업데이트이지만 한글입력 관련 버그가 완성도를 갉아먹고 있습니다.

한글을 입력할 때 모음과 자음이 합쳐지지 않거나, 스페이스 키나 엔터 키를 누르지 않으면 화면에 텍스트가 표시되지 않습니다. 예를 들어, 캔버스에 새 마디를 추가하고 그 안에 '맥'이라는 글자를 집어넣는다고 할 때, 매+ㄱ까지 모두 입력해야 화면에 '맥'이라는 텍스트가 표시됩니다. (그 전까지는 '매'라는 텍스트를 볼 수 없습니다.) 버전 1.0도 초기에 이런 문제가 있었는데 버전 2.0도 같은 문제가 나타나는군요. 문제가 해결되기 전까지는 국내 사용자들에게 앱을 추천해 드리기가 어렵지 않나 생각합니다.

MindNode 2.0은 현재 맥 앱스토어를 통해 19.99달러에 판매 중입니다. 출시 기념 33% 할인율이 적용된 가격이며, 행사가 끝나면 29.99달러로 가격이 올라간다고 합니다. 아쉽게도 기존 사용자를 위한 별도의 업그레이드 정책은 제공되지 않고 있습니다. 구매 전 공식 웹사이트를 통해 시험판을 내려받을 수 있으니 관심 있는 분은 한번 사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참조
MindNode 공식 웹사이트

관련 글
• 맥용 마인드맵 프로그램 'Delineato Pro'
• Scrivener 개발사에서 만든 새로운 맥용 브레인스토밍 도구 'Scapple'
• 맥 OS 환경에서 어떻게 논문을 보다 효율적으로 쓸 수 있을까?
• 2014년에도 함께할 맥 블로거의 필수 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