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S X 10.11 (엘 캐피탄) 환경에선 시스템 무결성 보호로 인해 TotalFinder가 정상 작동하지 않습니다.
시스템 무결성 보호(SIP)는 애플이 새로 도입한 시스템 보안 기능입니다. 좋은 기능이죠. 불행히도 Finder 확장 프로그램인 TotalFinder 역시 이 보안 기능에 의해 작동이 차단됩니다. 일단 새 운영체제에서도 시스템 보호 기능을 비활성화 하여 TotalFinder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그전에 SIP가 어떤 기능이며 SIP를 끈다는 게 어떤 의미인지 정확히 알고 계셔야 합니다. 아스테크니카의 리뷰가 많은 도움이 될 겁니다. 애플도 기술문서를 통해 몇 가지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분명히 하건대, OS X 엘 캐피탄의 시스템 보안 설정을 수정하면 이전과 마찬가지로 TotalFinder를 설치하고 실행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 시점에서 저는 여러분 스스로에게 질문을 던지길 바랍니다. 정녕 시스템 보안성을 떨어뜨리면서까지 TotalFinder를 통한 작업흐름에 의지하고 계십니까? 솔직히 말씀드려 저는 TotalFinder 개발을 중단하고자 합니다. 시스템 무결성 보호 기능을 끄길 선택한 소수의 그룹만을 위해 프로그램을 계속 개발해 나가는 건 경제적이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더군다나 OS X El Capitan 이후에 나올 운영체제에선 TotalFinder가 완전히 작동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Finder의 새로운 부분들이 스위프트 언어로 작성됨에 따라 리버스 엔지니어링 하기가 점차 어려워지고 있습니다. 또한 시스템 보안도 앞으로 더욱 강화되어 나갈 것입니다.
(시스템 보안이 강화된다는 건) 여러분께 좋은 일입니다. 하지만 언젠가는 TotalFinder를 떠나 보내야 할 것입니다. 그리고 어쩌면 그날이 오늘인지도 모릅니다. '피할 수 없는 일이라면 이를 악물고(Bite the bullet)' 새로운 환경으로 넘어가세요.
TotalFinder가 겪고 있는 어려움은 TotalFinder 직접적인 경쟁 프로그램인 XtraFinder도 마찬가지입니다.
여기 TotalFinder 대안으로 쓸만한 소프트웨어를 추천해 드립니다: Path Finder, ForkLift, Commander One, Transmit, DCommander, Crax Commander
토탈파인더 사용자로써 무척이나 안타까운 일입니다.
그러나 소프트웨어를 팔아먹기 위해 시스템 보안 기능을 끄라고 권유하지 않는 개발자의 의견은 존중할 만합니다. 그러면서 토탈파인더의 대안으로 여러 프로그램을 제시하고 있는데요. 개인적으로 무료 솔루션 중에선 Command One이, 유료 솔루션 중에선 Path Finder나 Forklift가 가장 나은 선택이 될 듯합니다. 물론 다들 덩치가 너무 크고 인터페이스도 복잡해서 파인더와 긴밀하고 유연하고 작동하던 토탈파인더의 완벽한 대안이 되기는 어려워 보입니다. 저는 Finder에 다시 정을 붙여봐야 겠습니다.
참조
• TotalFinder - How to run TotalFinder under System Integrity Protection
관련 글
• OS X 10.11 엘 캐피탄에 도입된 새로운 보안체계 'Rootless'를 끄고 켜는 방법
• OS X 엘 캐피탄의 새로운 보안 기능으로 인해 'TotalFinder' 등 다수의 앱 개발 중단 가능성
• 파인더를 보다 편리하고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10가지 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