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추천팁

→ 애플이 알려주는 맥북 키보드 청소 방법

애플이 맥북 키보드를 청소하는 방법을 담은 고객지원 문서를 공개했습니다.

이전에도 애플 제품 곳곳을 청소하는 방법을 알려주는 고객지원 문서가 올라온 적은 있지만, 이번처럼 키보드만 콕 꼬집어 청소 방법을 안내하는 것은 제 기억으로는 처음 있는 일입니다. 맥북 키보드의 구조상 물리적인 충격과 이물질 침투에 민감하다는 점을 알 수 있는 대목이 아닐까 싶습니다.

2015년 3월에 출시된 맥북은 형님 뻘인 맥북 프로∙에어의 가위식 메커니즘이 아닌 나비식 매커니즘을 적용해 40% 더 얇으면서도 4배 더 안정적인 키보드 구조로 되어 있습니다. 이를 위해 내부 기판과 키캡 거리가 좁아졌고, 두 부품을 이어주는 힌지도 얇아져서 키캡을 분리하는 과정에서 자칫 키보드 파손할 가능성이 큰 편입니다.

애플은 맥북의 특정 키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거나, 다른 키와는 누르는 느낌이 다른 경우 '압축 공기'를 이용해 키보드를 청소하라고 당부했습니다. 즉, 키캡 밑에 먼지나 보풀이 들어가 키 입력이 되지 않으면 키캡을 분리하지 말고, 공기로 불어내라는 것입니다. 또한 먼지나 이물질이 잘 배출될 수 있도록 맥북을 좌우로 회전시켜가며 압축 공기를 골고루 분사하라는 내용도 보입니다.


* 클릭 시 확대

매우 기초적인 내용이지만 막상 이런 상황에 처하게 되면 생각이 나지 않을 때가 있죠. 키보드에 문제가 생기면 굳이 파손의 위험을 무릅쓰며 키캡을 분해하기 보다는 이 방법을 우선 적용해 보고, 그럼에도 해결되지 않으면 가까운 공인 수리센터를 방문하시는 게 최선인 것 같습니다.



참조
Apple - Clean the keyboard of your MacBook (Retina, 12-inch, Early 2015)
Apple - Apple 제품 청소하기

관련 글
신형 맥북 키보드 사용 소감... '애플 키보드와 아이패드의 교차점'
애플 고객지원 사이트에 올라온 최신 소식을 가장 빠르게 접하는 방법
'Alfred'로 애플 고객지원 사이트에 올라온 기술문서 검색하기
맥 청소용 프로그램? Keyboard Clean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