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추천팁

맥에서 카카오톡 테마를 제작할 때 생길 수 있는 문제와 해결책

백투더맥 애독자이신 'Canor'님이 투고하신 글입니다
    맥에서 카카오톡 테마를 제작할 때 생길 수 있는 문제와 이를 해결하는 방법을 알려주셨습니다.

들어가며

사람들이 카카오톡에 '사용자 테마'를 입혀서 사용한 건 벌써 4년이 넘었습니다.

2012년 무렵에 카카오톡이 정식으로 지원하기 전에도 윈터보드나 직접 내부 파일을 교체하는 방식으로 테마를 입혀서 사용했으니까요. 저도 윈도우 컴퓨터를 사용하던 시절에 제 테마를 만들어 사용하기도 했기에 어떻게 돌아가는 지 대략은 알고 있었습니다.

문제는 2012년도 무렵에 맥으로 넘어오면서부터였습니다. 윈도우에서는 멀쩡하게 적용되던 테마 파일이 맥에서 컴파일만 하면 적용이 안 되는 일이 생겼습니다. 다행이라고 해야 할 지 저만 그런 게 아니더군요. 아사모와 맥쓰사에서도 이 문제로 골머리를 앓는 분을 많이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국내 맥 사용자 수가 많지 않은 탓인지 명쾌한 해결책을 제시하는 글이 없었습니다. 

그렇게 4년을 고민하다가 오늘 점심에 한 가지를 빼먹었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바로 압축 파일의 폴더 구조 문제였습니다.

탈옥 사용자들이 'Springboard'에 테마를 입힐 때 가장 많이 쓰는 툴 중에 'Winterboard'라는 게 있습니다. 폴더 구조대로 배열된 리소스를 가져와서 해당하는 요소 위에 덧입히는 건데요. 처음 테마를 적용해보는 분들이 많이 범하는 실수 중에 하나가 최상위 폴더를 하나 더 생성하는 겁니다. 알집이나 다른 압축 해제 프로그램으로 압축을 해제할 때 설정에 따라 최상위 폴더를 생성하고 그 안에 내용물을 풀어놓는 경우가 있는데 이걸 그대로 가져다 리소스로 올리는 거죠. 당연히 인식하지 못합니다.

카카오톡 사용자 테마도 마찬가지입니다. 폴더를 압축할 때 최상위 폴더가 추가로 생성되면서 문제가 발생했던 것입니다. 문제의 원인이 파악되었으니 해결책이 나온 것과 다름없습니다. 최상위 폴더를 압축하는 것이 아닌 컨텐츠 자체를 압축하는 것입니다. 

아래 세 가지 방법을 정리했으니 가장 손에 익은 방법을 적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1. Terminal을 이용하는 방법

1. 응용 프로그램 > 유틸리티 폴더에 있는 터미널(Terminal)을 실행하고 'KakaoTalk.css' 파일이 위치한 폴더로 이동합니다. ▼

* 예시에서는 데스크탑 폴더에 Downloads라는 하위 폴더를 만들고, 그 안에 'KakaoTheme'이라는 폴더를 만들어서 작업하였으므로 cd Desktop/Downloads/KakaoTheme 을 입력하고 return키를 눌러주었습니다.

2. 터미널에 zip -X {파일이름} * 을 입력하고 return 키를 눌러줍니다. ▼

* 명령어를 입력할 때는 대소문자와 띄어쓰기를 잘 확인하셔야 합니다. 명령어에서 -X 플래그는 .DS_Store 같은 부스러기 파일들을 포함하지 않고 압축하는 옵션이고, 해당 명령어는 디렉터리 내부의 파일을 모두 압축하는 명령어입니다. 

3. 파일 이름을 'KakaoTheme'으로 한 경우 생성된 압축 파일의 확장자를 .ktheme으로 바꿔줍니다. ▼

2. 서드파티 압축 프로그램을 사용하는 방법

일반 사용자들에게 가장 추천할만한 방법이 아닐까 싶은데 'CleanArchiver'라는 서드파티 압축 프로그램을 이용하는 방법입니다.

*CleanArchiver의 근원은 상당히 복잡한 것 같은데 원 제작자는 Inajima Daisuke님이지만, 저는 trip2me님이 개선하신 3.1b2버전을 설치했습니다. 여기서 내려받을 수 있습니다.

1. 맥에 CleanArchiver를 설치하고 실행합니다. 아래 사진 같이 설정을 미리 해놓으세요. ▼

2. Finder에서 KakaoTalk.css 파일과 Images 폴더를 선택한 뒤 CleanArchiver 창으로 던져넣습니다. ▼

3. 생성된 압축파일의 확장자를 .ktheme으로 바꿔줍니다. ▼

3. Finder를 이용하는 방법

* Finder를 사용하는 경우 '.DS_Store'라든가 기타 불필요한 숨겨진 파일들이 함께 압축될 수 있으므로 터미널 명령어 등을 숨김 파일을 표시하고 사용하는 게 바람직합니다. ➥ BackToTheMac - 터미널 명령어로 숨겨진 파일 표시하기 부분 참조.

1. 카카오톡 테마 폴더를 열고 KakaoTalk.css 파일과 Images 폴더를 선택합니다. ▼

2. 파일을 선택한 상태에서 마우스 오른쪽 클릭으로 컨텍스트 메뉴를 열고 ’2개 항목 압축’을 클릭합니다. ▼

3. 생성된 압축파일의 확장자를 '.ktheme'으로 바꿔줍니다. ▼

이제 이렇게 제작한 사용자 테마를 카카오톡 앱에서 불러들이면 파일을 정상적으로 인식하고 테마도 정상적으로 적용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참조
KakaoTalk - 카카오톡 사용자 테마

관련 글
• 백투더맥에 글을 올리고 싶으신가요? 여러분의 기고를 받습니다.
• 맥용 카카오톡을 위한 깔끔하고 귀여운 맞춤형 아이콘 세트
• 맥용 카카오톡의 7가지 숨겨진 기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