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추천앱/무료

[무료] 키보드 입력 실수로 앱이 종료되는 것을 방지하는 'QBlocker'


QBlocker (무료)

앞서 소개한 'Quitter'와 정반대 개념의 앱이 될 것 같습니다.

QBlocker은 앱 종료 단축키인 command + Q 키에 빗장을 걸어주는 유틸리티입니다.

맥 운영체제에서 자주 사용되는 command + tab 키나 command + 1 키, 또는 command + W 키를 누르려다가 손가락이 삐긋하면서 의도치 않게 앱을 종료할 때가 있는데요. 이 유틸리티를 사용하면 command + Q 키를 눌러도 앱이 급작스럽게 꺼지지 않습니다.

그럼 "앱을 정말 종료하고 싶을 때는 어떻게 해야 할까?"라는 의문이 드는 분도 계실 텐데요.

이때는 command + Q 키를 2초 이상 꾸욱 누르면 됩니다. 일종의 확인과정을 거치는 셈입니다. 

구글 크롬에도 '종료하기 전에 경고'라고 해서 비슷한 기능이 내장돼 있는데요. 당연히 QBlocker를 설치하면 사파리를 비롯해 다른 앱에서도 같은 기능을 쓸 수 있게 됩니다. 키 입력 실수를 거의 하지 않는 분들에게는 되려 불편을 주는 앱이지만, 잦은 실수로 스트레스가 이만저만이 아닌 분들에게는 많은 도움이 될 듯합니다.

앱이 정상적으로 작동하려면 한 가지 설정을 미리 해주셔야 합니다.

앱을 처음 실행했을 때 나타나는 안내 화면에서 'Open System Preferences'를 누르면 보안 및 개인 정보 보호 패널이 뜨는데, 여기서 'QBlocker' 앞에 있는 상자를 체크하면 됩니다. 이렇게 하면 QBlocker가 다른 앱을 종료할 수 있게 됩니다. ▼

또 한 가지 눈여겨 볼 부분은 메뉴 막대 아이콘을 통해 접근할 수 있는 'Exclude App' 기능입니다. ▼

일종의 화이트 리스트라고 할 수 있는데요. 이곳에 등록한 앱에서는 QBlocker가 작동하지 않기 때문에 평소대로 command + Q 키를 눌러 앱을 종료할 수 있습니다. 특정 앱이 강제로 종료되는 거슬 막아주는 블랙 리스트 기능까지 있으면 더 완벽할 텐데... 이건 후속 업데이트를 기대해 봐야 겠습니다.

QBlocker는 아래 링크를 통해 상시 무료로 내려받을 수 있습니다.

다운로드

Download QBlocker $0.00

추가 정보

이미 알고 계신 분도 있겠지만, 무료 키보드 리맵퍼 프로그램인 'Karabiner'에도 비슷한 기능이 내장돼 있습니다.

Karabiner를 실행한 뒤 위 사진과 같이 검색 필드에 Quit을 입력하면 여러 연관 기능이 표시되는데요. 여기서 'Hold Command+Q...'로 시작하는 항목을 활성화하면 QBlocker처럼 단축키를 길게 눌러야 앱이 종료됩니다. (키를 누르는 시간은 'Parameter' 탭의 'Holding Key to Key...' 항목을 통해 조정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그 밑에 있는 'Press Command+Q twice...' 항목은 단축키를 연속해서 두 번 눌렀을 때 앱을 종료하는 기능이니 번갈아 사용해 보신 후 취향에 따라 골라 쓰시기 바랍니다.



참조
QBlocker 공식 웹사이트

관련 글
불필요한 응용 프로그램을 자동으로 종료시켜주는 'Quitter'
맥용 키보드 리맵퍼 KeyRemap4MacBook → Karabiner로 개명
OS X에서 응답이 없는 프로그램을 강제로 종료 시키는 7가지 방법
OS X에서 파일을 엉뚱한 프로그램으로 열었다면? 프록시 아이콘으로 실수를 만회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