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새소식/Mac

macOS 시에라와 iOS 10에 추가될 72종류의 새로운 이모티콘

애플 운영체제에 추가될 이모티콘(Emoji)를 미리 봐두는 것도 좋을 듯합니다.

유니코드 협회가 유니코드 9.0 버전에 새로 추가된 이모티콘 목록을 21일 발표했습니다. 유니코드 협회는 국제 문자코드 규약 표준을 운영 관리하는 비영리 단체입니다.

새로 추가된 이모티콘을 살펴보면, 아보카도∙파에야(스페인 요리)∙베이컨∙팬케이크 같은 음식 종류와 코뿔소, 올빼미, 고릴라, 상어, 독수리 등의 동물 모양의 이모티콘이 새롭게 등장했습니다. 사람 형태로는 구역질하는 표정, 의아해하는 표정, 침 흘리는 표정, 댄서, 셀카를 찍는 동작이 추가됐는데, 해외판 짤방 사진격인 '밈(Meme)'에 자주 등장하는 이마에 손을 얹고 있는 캐릭터도 보입니다. 메달과 레슬링, 수구, 펜싱, 무술 도복 등 다가올 브라질 리우 올림픽과 관련한 이모티콘도 눈에 띕니다.

유니코드 9.0 버전에 추가될 예정이었지만 최종 심사에서 탈락한 이모티콘도 있습니다.


*사진: BuzzFeed

지난달 열린 유니코드 협회의 분기별 회의에서 소총 모양의 이모티콘를 제외하는 안건이 만장일치로 통과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미 IT매체인 버즈피드에 따르면 유니코드 협회 회원인 애플과 마이크로소프트가 반대했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최근 미국 사회를 침통하게 만든 올랜도 총기 사건이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이는데요. 협회에 강력한 영향력을 행사할 뿐아니라 의결권까지 가진 두 회사가 강력히 반대하면서 소총 모양의 이모티콘는 물론 올림픽의 사격경기 이모티콘까지 최종 엔트리에서 제외됐다는 후문입니다.

한편, 새로운 이모티콘은 애플의 두 차세대 운영체제인 iOS 10과 macOS 시에라에 등장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iOS 10과 macOS 시에라에 내장된 메시지 앱은 이전보다 이모티콘을 3배 더 크게 표시하고, iOS 10는 문자를 탭하여 이모티콘으로 변환하는 기능이 추가되는 등 이모티콘 사용이 늘어나는 추세에 발맞춰 이모티콘 사용성을 강화할 예정입니다.



참조
Unicode - Emoji Recently Added
BuzzFeed - Thanks To Apple’s Influence, You’re Not Getting A Rifle Emoji

관련 글
• iOS 9.1 및 OS X El Capitan 10.11.1에 추가된 184종의 새로운 이모티콘
• 애플, iOS 9.1과 OS X 10.11.1에 '가운데 손가락' 이모지 추가
• 애플, 'iOS 10' 발표, 더 똑똑해진 시리와 새로운 사용자 경험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