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크로소프트, 맥용 오피스 64비트로 전환 진행... 베타 버전 공개

2016.07.12 02:12    작성자: ONE™

마이크로소프트가 맥용 오피스 2016 64비트 작업에 착수했다는 소식입니다.

맥용 오피스 개발팀은 공식 블로그를 통해 "그 동안 64비트로의 전환 작업에 집중해 왔다"며 "이제 완전한 64비트 오피스 앱 발표를 앞두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또한 64비트 버전을 미리 체험할 수 있는 베타 버전도 공개했습니다.

애플은 지난 2006년 8월에 출시된 10.5 레오파드를 시작으로 맥 운영체제를 64비트로 전환한 바 있습니다. 또한 2011년 이래 출시된 모든 맥에 64비트 인텔 프로세서만 사용하고 있습니다. 64비트 운영체제∙하드웨어 환경에서도 32비트∙64비트 소프트웨어를 모두 실행할 수 있지만, 64비트 소프트웨어가 함께 작동하는 경우에만 비로소 사용자가 실직적인 혜택을 누릴 수 있습니다. 

이에 애플은 운영체제와 번들로 제공되는 소프트웨어를 64비트로 전환하는 한편, 서드파티 업체에도 64비트 소프트웨어로 전환할 것을 꾸준히 권고해 왔습니다.

하지만 애플이 아무리 64비트를 외쳐도 유독 맥용 오피스는 32비트에 머물러 있었는데요. 마침내 맥용 오피스도 64비로 전환할 준비를 하기 시작한 것입니다. 마이크로소프트도 시대의 흐름을 거스를 수는 없었나 봅니다.

소프트웨어가 64비트로 바뀌었을 때 사용자가 누릴 수 있는 가장 큰 혜택은 대용량 문서를 다룰 수 있게 된다는 점입니다. 32비트 소프트웨어의 경우 최대 4GB 이내의 파일만 다룰 수 있는 반면, 64비트 버전에선 이론상 최대 1,024GB까지 지원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기존 32비트 오피스에선 스프레드시트 용량이 4GB를 넘으면 파일을 분산 저장하는 등의 제약이 따랐는데, 64비트 오피스에서는 4GB가 넘는 스프레드시트도 거뜬히 다룰 수 있게 됩니다.

또 32비트와 64비트를 동시에 지원하기 위해 하나의 소스로 2개의 바이너리를 만드는 비효율성이 있었는데, 앞으로는 64비트 바이너리만 제공하면 되기 때문에 소프트웨어의 용량 역시 줄어들게 됩니다. 아울러 당장은 큰 변화가 없더라도 64비트 최적화 작업에 따라 32비트 소프트웨어보다 더욱 향상된 성능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64비트로 구동되는 맥용 오피스는 정식 출시에 앞서 현재 베타 버전 형태로 제공되고 있습니다. 

맥용 오피스 365를 구독하는 사용자는 아무 오피스 프로그램을 실행한 다음, 메뉴 막대 > 업데이트 확인을 클릭하면 베타 소프트웨어를 내려받을 수 있는 '오피스 인사이더' 옵션을 볼 수 있습니다. 여기서 프로그램 참여 상자에 체크한 뒤 드롭다운 메뉴를 열고 'Office 초기 참가자(Fast 채널)' 항목을 선택하면 약관 안내 후 오피스가 64비트 베타 버전 설치가 진행됩니다.

단, 어디까지나 베타 버전 형태로 제공되는 만큼 문제가 발생하거나 덜 다듬어진 부분이 있을 수 있습니다. 

실제로 테스트해 본 결과 32비트 기반으로 제작된 플러그인과 호환되지 않는 문제가 있고, 앱이 갑자기 종료하거나 예기치 않은 오류도 빈번히 발생했습니다. 전반적으로 많이 불안정한 상태입니다. 따라서 문서 작업을 많이 하거나 중요한 문서를 자주 다루는 분들에게는 설치가 권장되지 않습니다. 64비트 버전에서 32비트 버전으로 돌아오려면 오피스 소프트웨어를 모두 삭제한 뒤 새로 내려받는 것 외에는 방법이 없습니다. MS도 경고 문구를 통해 사용자들의 주의를 환기시키는 한편, 안정성보다는 기능 소개에 중점을 둔 'Office 초기 참가자(Fast 채널)'과 좀 더 안정화된 베타 버전을 제공하는 'Office 이후 참가자(Slow 채널)'로 오피스 인사이더 프로그램를 이원화하여 운영하기 시작했습니다.

오피스 64비트 정식 버전이 언제 출시될 지는 아직 알려지지 않았습니다. MS에 따르면, 초기 참가자와 충분한 테스트를 거친 뒤 'Office 이후 참가자'와 일반 사용자에게 단계적으로 제공할 방침이라고 합니다.

오피스 2016 64비트 전환과 베타 테스트에 대한 더욱 자세한 내용은 맥용 오피스 개발팀 공식 블로그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참조
Office Dev Center - Mac Office and the Transition to 64-bit
Microsoft Community - Insider Fast: Our initial 64-bit release of Office 2016 for Mac is now live!

관련 글
• 마이크로소프트, 맥용 오피스 공개 베타 프로그램 런칭... 'Office Insider'
• 마이크로소프트, 한국어 지원하는 맥용 오피스 2016 업데이트 공개
• 마이크로소프트, 맥용 오피스 2016 정식 출시... '오피스 365 사용자 먼저'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1. 와우, 1빠네요^^
    정말 환영합니다. 제 2011년 17" 맥북프로에서도 지금보다 좀 더 잘 돌아가기를..

  2. Blog Icon
    마이클리앙

    조금 더 안정적인 서비스를 기대할 수 있겠군요.

  3. Blog Icon
    영효

    맥용 오피스는 작업 중 갑자기 죽는 일이 너무 흔해서ㅠㅠㅠ 항상 오피스 작업할 때는 패러렐즈로 윈도우 상에서 진행했는데... 해결되었으면 좋겠네요!!ㅎㅎ

  4. Blog Icon
    에이구

    windows office 도 문제 발생시 해결책이라고 답변 주는게

    m$ : 64bit 로 설치해서 그렇다. 32비트로 다시 깔아서 해 보라.
    고객 : 오 그러냐? 32비트로 깔아보겠다.
    고객 : 32비트로 깔았더니 멀쩡하더라
    m$ : 다음부터는 32비트로 깔아서 쓰셈.

    이 테크가 많아서 오피스 64 비트로 하던지 말던지 전~~~~혀. 기대 안되네요.

    32비트도 좋으니 좀 수식도 잘 먹고, 버그도 없고, 안정적으로 동작 좀 하게 해줘라 -_-;

  5. Blog Icon
    Wink1

    오피스는 맥에서는 문제있어보입니다. MS가 너무 소극적이라 페이지를 쓰게 됩니다.

  6. Blog Icon
    노매드

    Onenote는 appstore에서 받으면 64비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