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맥라이프

백투더맥 블로그 '푸시 알림' 서비스 복구 완료

백투더맥 블로그 푸시 알림 기능이 복구되었다는 기쁜 소식 전해드립니다.

두 달 가까이 푸시 알림이 작동하지 않아서 답답한 분들 많이 계셨을 텐데요. 그동안 푸시 서버를 관리해 주신 문성욱 님의 말을 빌리면, 서비스를 이용하는 분의 숫자가 만 여명을 넘기면서부터 서버에 심각한 과부하 문제가 발생했다고 합니다. 게다가 서버와 연동되는 iOS 앱이라든가 카테고리별로 알림을 구분해서 받을 수 있는 관리 패널 등의 부가 기능이 과부하를 부채질했다고 하는데요.

개인 서버로는 더는 부하를 감당할 수 없어서 아마존으로 서버를 이전하는 대공사를 진행했습니다. 덕분에 오늘부터 푸시 알림 기능을 정상적으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아쉽게도 몇 가지 안 좋은 소식도 전해드려야 할 것 같습니다.

서버 부하를 줄이고 관리를 용이하게 하기 위해 기존에 제공하던 부가 기능이 축소되거나 아예 제거되었습니다. 예를 들어, 새로운 푸시 알림 서비스는 예전과 다르게 카테고리에 따라 푸시 알림을 선택적으로 받을 수 없습니다. 카테고리를 불문하고 블로그에 새 글이 올라오면 무조건 푸시 알림을 띄우는 초창기 방식으로 돌아간 셈입니다.

더불어 푸시 알림 기능은 복구되었지만, 그동안 앱스토어를 통해 배포해 온 iOS용 B2M 앱은 여전히 작동하지 않습니다. 새로 이전한 서버에 맞게 소스코드를 손봐야 하기 때문인데요. 지금까지는 앱에서 바로 백투더맥 이전 글을 탐색할 수 있도록 했고 이를 위해 따로 DB를 운영해 왔는데, 앞서 언급한 것과 같은 이유로 DB와 관련 기능을 덜어냈다고 합니다. 

아직 업데이트 시기는 미정이지만 iOS 기기에서 푸시 알림을 확인하고 포스팅 내용을 훑어볼 수 있는 수준의 간단한 형태로 다시 디자인될 예정이라고 합니다.

이 같이 애초보다 기능적인 부분에서 후퇴한 부분이 많이 있는데요. 그래도 많은 분들이 애타게 기다리던 푸시 알림 기능을 안정적으로 제공할 수 있게 돼 기쁩니다. 알림이 안 날아온다는 댓글을 볼 때면 저도 어떻게 해 볼 방법이 없어서 답답했는데 이제 한시름 돌릴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푸시 알림이 제자리를 찾을 수 있도록 뒤에서 묵묵히 작업해주신 문성욱 님께 이 자릴 빌려 감사하다는 말씀 드립니다.

백투더맥 푸시 알림 기능이 작동하지 않는다면

서버는 이전했지만 기존 데이터를 그대로 이용하기 때문에 기존에 푸시 알림 기능을 구독하셨던 분은 따로 설정을 하지 않아도 괜찮습니다. 블로그에 새 글이 올라오면 몇 분 이내 모든 분께 푸시 알림이 전송될 겁니다.

만약 새로운 푸시 알림이 날아오지 않는다면 Safari 환경설정 > 알림 탭에서 Back to the Mac 항목을 제거하신 후... ▼

블로그 메인 페이지를 방문해 푸시 알림을 다시 등록해 보시기 바랍니다. ▼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시각 이후로 푸시 알림이 날아오지 않는다면 아래 양식에 맞게 댓글 남겨주세요. 서버에 기록된 오류 로그를 살펴볼 때 참고하도록 하겠습니다.

1. 현재 사용하는 맥 모델 (예: 2013 맥북프로 15" 또는 2015 맥 미니, 해킨토시...)
2. 맥에 설치된 macOS 버전 (예: OS X 엘 캐피탄 10.11.6 정식 버전 또는 macOS 시에라 개발자 베타 버전)
3. 이전에 백투더맥 푸시 알림 기능을 이용한 경험이 있으십니까? (예/아니오)
4. 사파리 푸시 알림을 다시 등록해 보셨습니까? 재등록 시각을 알려주세요 (예: 2016년 7월 19일 오후 2시 05분)



관련 글
• 백투더맥 푸시 알림과 iOS 앱 미작동에 관한 공지
• 이제 블로그 푸시 알림을 카테고리별로 설정하거나 완전히 끌 수 있습니다
• 백투더맥 블로그를 이용하는 다양한 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