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새소식/Mac

터치바를 장착한 13인치 맥북프로는 좌우 썬더볼트 포트 성능이 다르다

13인치 신형 맥북프로 중에서 4개의 썬더볼트3 포트가 달린 모델은 좌우측 포트 속도가 다르다고 합니다.

애플이 새롭게 공개한 지원문서에 따르면, 2016 맥북프로는 모델에 따라 썬더볼트3 포트 성능에 차이가 있습니다. 이는 애플 이벤트에서도 다뤄지지 않은 부분인데요. 애플은 13인치 맥북프로의 오른쪽 포트 성능이 떨어진다며, 높은 성능을 필요로 하는 주변기기는 왼쪽 포트에 꽂아 쓰는 것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MacBook Pro 포트의 Thunderbolt 3 데이터 속도

2016 하반기 MacBook Pro 모델은 Thunderbolt 3 포트에 따라 데이터 속도가 약간씩 달라집니다.

• MacBook Pro (15-inch, 2016 하반기) 모델은 4개의 모든 포트가 완전한 Thunderbolt 3 성능을 제공합니다.

• MacBook Pro (13-inch, Late 2016, 4개의 Thunderbolt 3 포트) 모델은 왼쪽에 달린 포트 2개가 완전한 Thunderbolt 3 성능을 제공합니다. 오른쪽에 달린 포트 2개는 Thunderbolt 기능을 제공하지만, 제한된 PCI Express 대역폭을 가지고 있습니다. 고성능 기기는 최상의 데이터 처리를 위해 항상 왼쪽 포트에 연결하십시오.

• MacBook Pro (13-inch, 2016 하반기, 2개의 Thunderbolt 3 포트)는 모든 포트가 완전한 Thunderbolt 3 성능을 제공합니다.

- Apple

이러한 제한은 터치바와 썬더볼트 포트 4개를 탑재한 13인치 맥북프로에 한정되며, 15인치 맥북프로와는 상관이 없습니다. 터치바가 없는 13인치 맥북프로는 왼쪽에만 포트가 2개 달려 있기 때문에 애초에 해당사항이 없습니다.

애플은 신형 맥북프로에 인텔 '알파인릿지(Alpine Ridge)' 기반의 썬더볼트 컨트롤러 칩을 탑재했는데, 15인치 맥북프로는 두 칩이 썬더볼트 풀스피드를 지원하는 반면에 13인치 맥북프로는 두 썬더볼트 컨트롤러 가운데 하나만 풀스피드를 지원하고 나머지 하나는 PCIe 대역폭이 낮은 칩일 것으로 추측되고 있습니다. ※참고

USB 성능에 관해선 좌우측을 가리지 않고 썬더볼트 포트가 USB 3.1 Gen2 규격을 충족하며, 이론상 최대 속도인 10Gb/s 풀스피드를 제공한다고 합니다.

지원문서에서 또 한 가지 숙지해야 할 부분은 전원 출력이 100W 이상인 전원 어댑터를 맥북프로에 연결하는 경우 기기에 손상을 입힐 수 있다는 점입니다. 또한 충전 시 사용하는 USB-C 케이블도 맥북프로에 딸려 오는 번들 케이블을 사용하거나 인증을 받은 5A(100W) 사양의 USB-C 케이블을 사용할 것을 당부하고 있습니다.

2016년 맥북프로 역시 이전 세대와 마찬가지로 15인치 모델은 85W를, 13인치 모델은 60W의 전력을 필요로 합니다. 애플의 USB-C VGA 멀티포트 어댑터 또는 USB-C 디지털 AV 멀티포트 어댑터에 전원 어댑터를 연결하면 전원 출력이 60W로 제한된다고 하는데요. 85W를 필요로 하는 15인치 맥북프로를 사용하는 분은 멀티포트 어댑터는 멀티포트 어댑터대로, 전원 어댑터는 전원 어댑터대로 각각의 포트에 연결해야 한다는 점 유념하시기 바랍니다.



참조
Apple - Connect with Thunderbolt 3 on your late-2016 MacBook Pro

관련 글
애플, 새로운 터치 바를 장착한 신형 맥북프로 발표
애플, 신형 맥북프로와 함께 '썬더볼트3(USB-C)-썬더볼트2 어댑터' 출시
인텔, 새로운 썬더볼트 3에 USB-C 단자 디자인 채용 발표
USB-C 단자가 달린 신형 맥북과 동시에 출시된 어댑터 제품 5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