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새소식/Mac

KGI "2017 맥북프로 라인업 가격인하 전망...최대 32GB 메모리 옵션 추가 가능성"

"내년에 출시될 차세대 맥북프로는 가격이 인하될 것이다." "메모리도 최대 32GB까지 업그레이드할 수 있을 것이다."

신형 맥북프로가 아직 국내에 풀리지도 않았건만, 벌써 차세대 맥북프로 얘기가 흘러나오고 있습니다. 31일(현지시간) 맥루머스는 애플 신제품 출시 전망으로 유명한 KGI 증권의 '궈밍츠(Ming Chi Kuo)'를 인용해 이 같이 보도했습니다.

궈밍츠가 이러한 분석을 내놓은 근거는 크게 두 가지입니다. 첫째로 애플은 '메이저 업그레이드' 제품을 내놓으면서 가격을 높게 책정했다가, 이듬해 모델부터 가격을 인하하는 경향을 보여왔다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지난 2012년에 풀 체인지를 거친 15인치 레티나 맥북프로의 경우 가격이 2,199달러에 책정됐는데 2013년 하반기 모델은 200달러 저렴한 1,999달러에 판매됐습니다. 맥북에어와 아이맥 등 다른 라인업도 시기상의 차이만 있을 뿐 비슷한 양상을 보였습니다. 애플의 이런 경향을 고려하면 2017년에 출시될 차세대 맥북프로 역시 가격이 인하될 가능성이 크다는 분석입니다.

메모리를 최대 32GB로 확장할 수 있는지는 전적으로 인텔 로드맵에 달려 있다고 합니다.

궈밍츠는 인텔이 예정대로 2017년에 8세대 코어 '캐논레이크(Canon Lake)'를 출시한다고 가정하면, 이 프로세서를 사용하게 될 차세대 맥북프로부터 LPDDR4 규격 메모리가 탑재될 가능성이 크다고 말했습니다. LPDDR4는 현행 맥북프로에 탑재된 LPDDR3보다 속도가 2배가량 빠르고 소비 전력도 10~15%가량 낮습니다.

하지만 현행 맥북프로에 탑재된 스카이레이크는 물론, 최근에 나온 7세대 코어 '카비레이크'의 모바일 버전은 LPDDR4 규격을 지원하지 않습니다. 이 때문에 애플이 LPDDR4 메모리를 사용하고 싶어도 기술적으로 어려운 상황인데, LPDDR4를 지원하게 될 캐논레이크가 나오면 차세대 맥북프로에도 LPDDR4를 탑재할 수 있는 물꼬가 트일 수 있다는 게 궈밍츠의 설명입니다.

하지만 인텔이 저전력 Y 시리즈에 캐논 레이크를 우선 투입하고, 하이엔드급 U/H 시리즈는 카비레이크의 마이너 업데이트 격인 '커피레이크(Coffee Lake)'로 땜질을 하면, 차세대 맥북프로 역시 올해처럼 8/16GB 메모리만 제공할 수 있다고 덧붙였습니다.

요컨대 당장 새로운 맥북프로가 필요하지 않은 사람은 내년을 기약하는 것도 합리적일 수 있다는 건데요. 주장 자체는 꽤나 설득력이 있게 들립니다. 물론 "디지털 기기는 나중에 살수록 좋다" "아니다 필요할 때 사는 게 최고다" 기로에서 어떤 쪽을 선택할지는 여러분들의 몫입니다.



참조
MacRumors - New MacBooks Said to Launch in 2017 With Price Cuts and Up to 32GB of RAM

관련 글
애플, 새로운 터치 바를 장착한 신형 맥북프로 발표
애플, 신형 맥북프로 RAM을 최대 16GB로 구성한 것은 배터리 사용시간 때문
애플, 10월 이벤트서 신형 맥북 3종 공개… 아이맥과 5K 모니터는 내년 출시
신형 맥북프로에서 사라진 7가지 기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