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볼거리

2012 맥미니, 퓨전 드라이브(Fusion Drive) vs 5400rpm HDD 동영상 벤치마크

IT 리뷰 전문 블로그 TLD(Techfast Lunch & Dinner)가 퓨전 드라이브(Fusion Drive)의 성능을 가늠해 볼 수 있는 2012 맥미니의 성능 벤치마크 동영상을 유튜브에 포스팅했습니다.

동영상은 퓨전 드라이브가 활성화된 맥미니와 (당연히 속도가 느릴 것으로 예상되는) 5400 rpm 하드드라이브(HDD)가 장착된 맥미니간에 부팅 속도/벤치마크 툴(Blackmagic Disk Speed Test) 결과/4GB 파일 복사 속도 비교 순으로 진행됩니다.


ONE™: 유튜브 버퍼링이 심하신 분들을 위해 아래 영상 캡쳐 이미지와 멘트를 짧막하게 정리했습니다. 근데 가급적 동영상을 보실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 숫자나 말보다 영상으로 보시는 것이 성능 체감을 확실히 하실 수 있습니다 :-)


조나단: 다들 잘 지내시나요? TLD의 조나단(Jonathan) 인사드립니다. 이번에 다룰 제품은 퓨전 드라이브가 장착된 2012 맥미니입니다. 퓨전 드라이브가 얼마나 빠른지 궁금하시죠? 궁금증을 풀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조나단: 먼저 퓨전 드라이브가 도대체 무엇이고 또 어떻게 작동하는지 궁금하신 분들이 많으실텐데요, 퓨전드라이브는 기본적으로 성능과 속도에 강점이 있는 SSD의 장점과 낮은 비용으로 고용량을 제공해주는 HDD의 장점을 결합한 기술이라 할 수 있습니다. 퓨전 드라이브는 인텔의 스마트 리스폰스 같이 SSD를 캐시로 사용하는 기술이랑은 다소 다른 작동 방식을 가지고 있습니다. 퓨전 드라이브는 자주 사용되는 파일을 자동으로, 그리고 지능적으로 SSD 부분으로 옮겨줍니다. 뒤에서 조용히 말이죠.


조나단: 본격적으로 테스트를 진행하기 전에 시스템 정보를 훓터보도록 하겠습니다.

조나단: 2개의 저장장치가 탑재되어 있는 것이 보이시죠? 

조나단: 하나는 128기가 용량의 SSD이고 다른 하나는 1테라의 5400rpm 하드드라이브(HDD)입니다.

조나단: 비록 저장장치는 두개가 달려 있지만 이 매킨토시에 관하여의 저장 공간 항목을 보면 단 하나의 '볼륨'만 있는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이 볼륨의 용량은 SSD의 128기가와 HDD의 1테라 합해져 1테라가 조금 넘는 수준으로 표시됩니다.


조나단: 이제 본격적으로 테스트를 시작해 보도록 할까요? 첫번째 테스트 항목은 부팅 시간입니다.


조나단: 성능 차이를 직접 보시요. (ONE™: 재생 시간을 빨리 감지 않고 쌩으로 찍었습니다;;)


조나단: 퓨전 드라이브가 활성화된 맥미니는 15.7초만에 부팅이 끝났습니다.


조나단: 하드드라이브만 사용하는 맥미니는 34초가 걸렸습니다. 두 세팅 사이에 현격한 시간 차이가 나는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조나단: 다음으로 넘어가실까요? 이번에는 디스크 스피드툴 테스트입니다. 


조나단: 퓨전 드라이브가 활성화된 맥미니에서 꽤 인상적인 수치를 뽑아주는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읽기 속도가 초당 400MB를 넘겼고, 쓰기 속도는 초당 300MB를 초과한 수치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조나단: 5400 RPM 하드 드라이브가 장착된 맥미니는 두 부분 모두 초당 100메가를 넘기지 못하고 있습니다. 다시 말해 퓨전 드라이브가 HDD에 비해 3~4배나 더 성능이 좋다고 할 수 있습니다.


조나단: 다음으로, 4GB 크기의 파일을 같은 장소에 복제하는 속도를 측정했습니다.


ONE™: 역시 리얼타임으로 시간이 지나갑니다;


ONE™: 퓨전 드라이브는 벌써 끝났습니다. 18초 가량 소요되었습니다.


↑ 25초 경과


↑ 31초 경과


↑ 38초 경과


↑ 44초 경과


↑ 57초 경과


ONE™: HDD는 65초가 걸려서야 파일이 모두 전송 되었습니다.


조나단: 퓨전 드라이브의 성능이 실제로 상당하다는 것(kicking some ass) 잘 관찰하셨나요? 다음번에는 듀얼코어 맥미니와 쿼드코어 맥미니 벤치마크 테스트를 진행할 예정이니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절대 놓치지 마세요! 비디오를 시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자료 출처
Youtube /via 9to5mac
Techfast Luch & Dinner

관련글
• 애플 퓨전 드라이브는 무엇인가? 또 어떻게 작동하는가?
구형 맥에 퓨전 드라이브(Fusion Drive)를 사용할 수 있는 방법 발견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