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은 왜 15인치 맥북 프로에 AMD 외장 그래픽을 썼는가

2016.11.17 01:24    작성자: KudoKun

신형 15인치 맥북 프로는 기본형은 내장 아이리스 프로 그래픽을 사용했던 구형과 달리 전 모델이 AMD 라데온 외장 그래픽을 채용하고 있습니다. 이 부분은 15인치 모델의 기본 가격을 올리게 된 요소 중 하나로 지적받고 있는 상황인데요. 아스테크니카의 리뷰어 '앤드류 커닝햄'이 15인치 맥북 프로가 AMD의 외장 그래픽을 쓸 수밖에 없었던 이유를 설명했습니다. 바로 5K 디스플레이 지원 때문입니다.

"LG의 5K 모니터를 맥북 프로에 연결할 때, 실제로는 두 화상을 묶어서 하나의 화상으로 보이게 한다. 이건 인텔의 GPU나 거의 모든 모니터가 지원하는 디스플레이포트 1.2 스펙은 5K 해상도를 60Hz로 보낼 수 있는 대역폭이 충분하지 않기 때문이다. 이건 곧 메인스트림이 될 디스플레이포트 1.3에서 바뀔 테지만, 1.3은 아직 준비가 되지 않았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애플은 썬더볼트 3 케이블 하나에 두 개의 디스플레이포트 1.2 스트림을 보낸다."

- Ars Technica

이러한 땜빵(?)은 예전 디스플레이포트 1.2가 준비되기 전에 많은 노트북과 모니터 제조업체들이 4K 해상도를 지원하기 위해 썼던 수법이기도 합니다. 여기까지는 좋습니다. 하지만 문제는 인텔의 내장 GPU는 최대 3개의 스트림을 보낼 수 있다는 것에 있습니다. 그렇게 되면 하나의 5K 디스플레이를 연결하면 스트림 2개를 쓰고, 노트북의 내장 디스플레이에 하나를 쓰면 더 이상 남아있는 스트림이 없습니다. 실제로 인텔의 아이리스 내장 그래픽을 쓰는 13인치 모델은 5K 디스플레이 하나만 연결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AMD의 외장 그래픽은 최대 6개의 디스플레이 스트림을 보낼 수 있습니다. 따라서 5K 디스플레이 두 개, 내장 디스플레이에 하나를 할당해도 스트림 하나가 여유로 남습니다. 예전에 전해드렸듯이 터치 바는 T1 칩에서 화상을 뿌리는 방식이기 때문에 이 디스플레이 스트림 개수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여기서 왜 애플이 AMD보다는 더 빠른 엔비디아의 최신 외장 그래픽을 사용하지 않았는지도 설명이 됩니다. 엔비디아의 파스칼 기반 최신 모바일 외장 그래픽은 최대 4개의 디스플레이 스트림을 지원합니다. AMD의 외장 그래픽보다 2개 적어서 역시 5K 디스플레이를 하나만 연결할 수 있습니다. 비록 엔비디아는 5K 디스플레이를 하나의 스트림으로 보낼 수 있는 디스플레이포트 1.3을 지원하지만, 어차피 썬더볼트 3와 대부분의 모니터들이 1.2까지만 지원하고 있는 상황이라 큰 의미는 없습니다. 

거기에 가장 성능이 떨어지는 GTX 1060조차도 TDP가 무려 85W여서 노트북에는 어울리지 않는다고 판단한 듯합니다. (이에 반해 AMD 폴라리스 기반 외장 그래픽은 TDP가 35W 정도입니다)

이러한 문제가 해결된다면, 애플이 다시 엔비디아의 외장 그래픽을 채용할 가능성도 있어 보입니다. 물론 그 외에 우리가 모르는 어른들의 사정이 있다면 다른 이야기겠지만요.

필자: KudoKun

컴퓨터 공학과 출신이지만 글쓰기가 더 편한 변종입니다. 더기어의 인턴 기자로 활동했었으며, KudoCast의 호스트로도 활동하고 있습니다.



참조
Review: Touch Bar MacBook Pros give an expensive glimpse at the Mac’s futur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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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애플, 썬더볼트 디스플레이 단종 후 모니터 사업 정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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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nueve

    cuda vs opencl 이야기가 아닌데요?
    nvidia 제품군 테슬라나 쿼드로 버전 말고는 cuda 연산 자체를 지원 안합니다. 그 외버전은 opencl로 연산해야 된다는거죠 n당이 opencl 연산은 약했구요 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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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nueve

    페르미 600번때 이후부터 cuda 지원 일반 엔터테이밍 라인쪽 cuda 죄다 거세 시켜서 adode 제품군들 이나 gpgpu 연산쪽도 페르미 이후로 활용하는 테슬라,쿼드로 말고는 amd가 나은상황입니다. 어차피 nvidia 달고 나와도 잘해봐야 1060 달릴텐데 cuda 거세된 상황이라 OpenCL 로 돌릴 텐데 퍼포먼스적으로도 적합하진 않죠.
    mac os 프로솔루션 대부분 솔루션들은 OpenCL 기반인데 왜이리 nvida를 원하는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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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로하이

    CUDA 를 쿼드로나 테슬라만 지원한다는건 처음 듣는 이야기라 확인 부탁드립니다. https://developer.nvidia.com/cuda-gpus
    여기서 보면 cuda 지원은 nvdiagpu 대부분 다 지원합니다. caparability가 다른건 있겠지만.. double precision연산을 말씀하시는건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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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MacSE

    //으휴

    내장 그래픽/외장 그래픽이야말로, 잘못된 번역/개념의 좋은 예입니다. 말씀하시는 '내장 그래픽'의 경우, 영어로 'internal' GPU가 아니라 'integrated' GPU라고 씁니다. '내장'도 아니고 '그래픽'도 아닙니다. 일체형 그래픽 칩셋인 거죠. 그리고 '외장 그래픽'은 영어로 'external' GPU가 아니라 discreet GPU입니다. '외장'도 아니고 '그래픽'도 아닙니다. 독자, 별도 그래픽 칩셋인 거죠. eGPU (컴퓨터 본체 밖에 따로 존재하는 GPU가 있습니다)야 말로 'external' GPU, 즉 '외장' GPU인 겁니다.

    PCI 슬롯/CPU/메인보드 '내장'같은 얘기를 하시려면, '내장 하드/외장 하드'라고 쓰이는 단어에서 '내장'과 '외장'이 갖는 의미를 생각해보시고, 앞으로 외장 그래픽같은 그런소리 하지마셈 컴맹소리/영맹소리/개념부재소리 들을테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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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김홍인

    글쓴이가 독자들에게 알려주고 싶은정보는 애플이 왜 amd를 선택했냐는 것입니다.

    그래픽칩셋을 논할때 내장/ 외장 용어를 썼다고 글쓴이가 설명하고자하는 글이 전혀 논리적이지 않다거나 설득력이 떨어지지 않는다고 판단됩니다.
    일체형 = 내장 그래픽이라 말하고, 별도 그래픽칩셋 = 외장 그래픽이라 말하면 컴맹,영맹이 되는것이군요.

    국내에 컴맹 영맹의 비율이 얼마나 될까요? 궁금하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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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user1

    //MacSE

    discrete을 discreet으로 혼동하신 듯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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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행인

    의견 (사견) 다시지 마시고 그냥 번역만 하세요.
    차라리 좋은 정보통이라고 인정받으실거 같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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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CIH Virus

    힘들게 글써주는 사람한테 무슨 말을 이렇게 하십니까?

    댓글달지 말고 그냥 가세요.. 그럼 중간은 가요~

  10. Blog Icon
    호기심 소년

    원문의 기사 널렸습니다.
    아이패드 같은 것 있으면 플립보드 이런 걸로 카테고리 선택해서 받아 볼 수있구요. 여기 오지 마시고 직접 찾아보시는 것이..

  11. Blog Icon
    MacSE

    제 두 번째 답글은 본분을 쓰신 분에 대한 것이 아니고 제 첫 답글에 답을 다신 으휴님께 쓴 글입니다. 으휴님 아이디를 제일 처음에 명시했습니다.

    제가 원문에 대해 쓴 첫 답글에서 인격을 까내린 부분에 있어서는 찾아서 알려주시면 원문 쓰신 분께 정중히 사과드리겠습니다.

    으휴님께 쓴 두 번째 답글을 어투에 대해서는 어휴님께서 제 답글에 달아주신 글을 봐주시길 부탁드립니다.

  12. Blog Icon
    황동가면

    기사 전체의 내용과 의도는 싹다 무시하고(본인이 이해를 못했거나), 달랑 단어 하나의 사소한 무결성 하나로 물고 늘어지면서 기사 전체에서 부터 심지어 사람의 인격까지 통채로 까대는 몇몇 가짜 지식인들 보면, 쓴 웃음이 나옵니다. (대표적으로 위에 "MacSE"님을 말합니다)
    영어와 한글의 완벽한 1대1 매칭이란게 존재하기는 한가요? 그런 있지도 않은 실체에 목숨걸고 싶으면 여기 오지 말고, 네이티브 영문 기사나 직접 찾아서 보세요. 네이티브 영문 포스트 글들도 오타나 애매한 표현들 많은데 해당 글쓴이에게 "컴맹+영맹+개념부재" 운운하며 지금처럼 졸렬하게 지적질 하시고요.

    네이티브에는 없는 한국식 영어 표현들도 한두개가 아닌데, 당장 "윈도우10"만 해도 "윈도우스10"으로 표현안했으니 마이크로소프트코리아에 탄원서 제출하시고요. 영어 문법에서 기본중에 기본인 복수형을 대놓고 무시했으니 용납불가 사안입니다.

    제가 봤을때, 이 기사에서 틀렸다고 단언할만큼 명백하게 잘못된 단어 선정은 없습니다. 설령 있다고해도 고작 그 단어하나를 꼬투리 잡아서 그 사람의 인격 전체를 까내리면서 지적질할 자격이 있는 사람은 지구상에 아무도 없습니다.

    만약 더 좋은 표현이 있다면 정중하게 제안 하세요.
    무례하고 무식한 지적질 그만 봤으면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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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MacSE

    제 두 번째 답글은 본분을 쓰신 분에 대한 것이 아니고 제 첫 답글에 답을 다신 으휴님께 쓴 글입니다. 으휴님 아이디를 제일 처음에 명시했습니다.

    제가 원문에 대해 쓴 첫 답글에서 인격을 까내린 부분에 있어서는 찾아서 알려주시면 원문 쓰신 분께 정중히 사과드리겠습니다.

    으휴님께 쓴 두 번째 답글을 어투에 대해서는 어휴님께서 제 답글에 달아주신 글을 봐주시길 부탁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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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stillegg

    뭐 제가쓰는 iMac5K 는 AMD인데...
    주로 파이널컷용으로 쓰고 있는데 성능은 준수한것 같던데요~
    FHD급 까지만 작업을 해서 그런지 ㅎ
    뭐 2년 넘게 쓰고 있지만 괜찮고 개인적으로는 AMD가 잘 살아줘야지 않나 싶어요
    그래야 nvidia의 가격이나 성능의 개선이 더 빨리 이루어 질듯

    그리고 제생각에도 맥북에 AMD가 들어간건 어른들끼리 쇼브본게 맞는듯
    현 Apple어른은 수익내는거를 좋아하시는 분이라 ㅎㅎ

  15. Blog Icon
    vincent

    전 그래도 일본에서 맥북프로 주문하고 설레임으로 기다리고 있습니다!

  16. Blog Icon
    oMNi

    와... 여긴 안그럴줄 알았는데 무례한 진지충들이 많네요...

    그냥 팩트 또는 정제된 의견만 쓰세요 무례하게 굴지 마시구요..

  17. Blog Icon
    molla

    본문을 읽을 때의 느낌이 억지로 끼워맞춘 것 같다는 것입니다.
    우선. 모든 포트를 usb-c 로 바꾸면서, 미래는 이쪽이니 지금은 불편해도 따라라. 라고 하는 애플이, 왜 디스플레이포트는 굳이 과거 버젼을 호환해 주려 하죠? 어차피 5k 모니터 기존에 나와있던 것이라곤 델 것 밖에 없고, 새로 나오는 녀석(LG)은 애플과 같이 하니 dp 1.3으로 나가면서 dp 1.3 기준으로 가 버리면 될 텐데요. dp1.3 은 usb-c 보다도 이전에 나온 표준인걸요.
    TDP 기준을 이야기해도. 현재까지 일반적으로 TDP대비 성능으로 보면 nvidia쪽이 amd보다 낫습니다. amd가 전체적으로 전기를 더 먹고 성능은 더 나쁘지요. 근데 TDP 때문에 AMD를 썼다는 것도 뭔가 말이 안 된다고 보이네요. 비교하신 1060은 amd 45x 와는 비교가 안 되는 성능 차이가 너무 많이 나는 녀석이니 전기를 많이 먹는 것이구요.

    차라리 댓글의 nueve님 말씀처럼 gpgpu 때문이라고 하면, 아니면 가격이나 다른 이유 때문이다라고 하면 이해가 갈 수 있겠습니다만, 본문의 내용은 억지로 끼워맞췄다는 생각밖에 안 듭니다.

  18. Blog Icon
    장기영

    GPGPU가 유명해진것은 엔비디아의 CUDA였는데 작년 지포스 드라이버부터 GPGPU보다는 게임에 맞는 지포스를 위해 CUDA를 못 쓰게 빼버렸죠.
    게임 성능을 위해 GPGPU의 기능을 처낸것을 엔비디아는 잘 알고 ECC램의 중요성도 잘 아는 엔비디아는 쿼드로와 테슬라를 만들어서 세계 제일의 슈퍼컴퓨터의 프로세서를 공급했죠...
    CUDA코어 2800개나 투입하여 억지로 GPGPU성능을 끌어 올리면 모를까? AMD가 전성비대 openCL같은 GPGPU성능이 더 좋기때문에 당연히 박힌것인데 말이죠
    현시대는 GTX 1060이상은 되어야 진정한 게이밍 노트북으로 높게 보는데 벽돌 크기의 250W 아답터를 우리의 맥프레 유저들은 많이 기뻐하지 않을것 같습니다..

    답글이 안 써져서 밑에 있는 분의 답변을 수정하여 올립니다

    작년에 업그레이드된 지포스 드라이버부터 윈도우용 어도비 CS6 프리미어의 머큐리 CUDA엔진이 안됩니다 CC는 처음부터 openCL로 바뀌었네요
    맥용 CS6는 특이하게 처음부터 AMD의 onpeCL을 지원했습니다

  19. Blog Icon
    로하이

    위에도 적었지만 진짜 몰라서 여쭤봅니다. 제가 1080으로 cuda코딩 하고 있어서 cuda잘 되는데 여기는 cuda못쓰게 뺐다고 하는 분들이 많아서요... 혹시 CUDA 어떤 부분이 빠진건지 알수 있을까요?

  20. Blog Icon
    오우

    논리정연한 반박이라면 모르겠지만 이에 보태 빈정거림을 섞은 댓글은 굳이 여기서 보고 싶지 않네요. 일부러 도발하는 거라면 더욱 삼가야겠구요.

  21. Blog Icon
    해법수학

    블로그가 커지니까 얼굴 안보인다고 댓글 막 다는 사람도 늘어나는군요. 운영진님들 힘내세요.

  22. Blog Icon
    gong

    에이....kudokun님..
    이건 좀 억지다...ㅎㅎ

  23. Blog Icon
    황동가면

    MacSE님:
    이곳자체가 원글과 댓글간의 연결 구조가 명확하게 나타나지 않아서, 저도 그렇지만 다른분들도 오해하기 좋아 보입니다.("//으휴"는 의성어 표현으로 봤음)
    그리고 "외장 그래픽" 같은 소리 하지 말하면서 적으신 인식공격성 언행은 이미 "외장 그래픽"을 주제로 언급한 이 기사 글쓴이를 자동으로 지칭하기도 합니다.
    아무튼 직접적인 인신공격성 언행은 "으휴"님에 국한된 표현이라 이해하겠습니다. (그래도 부적절한 인신공격이라는 사실은 동일합니다.)
    저도 반정도 오해로 인해 발생한 과격한 언행은 사과 드립니다.

  24. Blog Icon
    MacSE

    황동가면님:

    으휴님께서 제 답글에 답을 다셨는데, 저는 으휴님 글에 답글을 달 수 없더라구요. 황동가면님께서 사용하신 포맷 ('아이디+') 좋네요. 원 글 저자가 아니라 답글에 대답을 하려고 하면 이 포맷을 사용해서 오해를 줄여보겠습니다.

    말씀하셨던, 더 좋은 표현은, 제 원 답글에서 '독립 그래픽 칩셋, 별도 그래픽 칩셋, 또는 전용 그래픽 칩셋'등의 표현이 있음을 정중하게 제안했습니다.

    제 두 번째 답글의 마지막 문단의 '앞으로'부터 '들을테니'는 으휴님의 말투를 인용한 겁니다. 으휴님 한 분에게 쓰는 글이었기 때문에, 비속어가 아닌 한, 본인의 말투 그대로 돌려드렸습니다.

    좋은 하루 보내세요.

    참고로,
    1. 제 원 글입니다:
    ''내장 그래픽'/'외장 그래픽'이라는 단어들이 과연 옳은 선택인지에 대한 생각이 듭니다.
    그래픽 칩셋에서 '그래픽'만 쓰는 것도 그렇지만, '외장'이라면 eGPU처럼 컴퓨터의 밖에 위치해야 합니다.
    독립 그래픽 칩셋, 별도 그래픽 칩셋, 또는 전용 그래픽 칩셋등의 표현이 적절한 게 아닐까요?'

    2. 으휴님 글입니다:
    내장그래픽이라 하는 이유는 그래픽 프로세서가 별도로 설치해야하는 PCI 슬롯이 아닌 CPU나 메인보드에 내장되어있기때문에 내장그래픽이라 칭하는거지 본체 안에 내장되어있어서 내장그래픽이 아님. 어디가서 그런소리 하지마셈 컴맹소리 들을테니

    그 후 제 답글입니다:
    3. //으휴

    내장 그래픽/외장 그래픽이야말로, 잘못된 번역/개념의 좋은 예입니다. 말씀하시는 '내장 그래픽'의 경우, 영어로 'internal' GPU가 아니라 'integrated' GPU라고 씁니다. '내장'도 아니고 '그래픽'도 아닙니다. 일체형 그래픽 칩셋인 거죠. 그리고 '외장 그래픽'은 영어로 'external' GPU가 아니라 discreet GPU입니다. '외장'도 아니고 '그래픽'도 아닙니다. 독자, 별도 그래픽 칩셋인 거죠. eGPU (컴퓨터 본체 밖에 따로 존재하는 GPU가 있습니다)야 말로 'external' GPU, 즉 '외장' GPU인 겁니다.

    PCI 슬롯/CPU/메인보드 '내장'같은 얘기를 하시려면, '내장 하드/외장 하드'라고 쓰이는 단어에서 '내장'과 '외장'이 갖는 의미를 생각해보시고, 앞으로 외장 그래픽같은 그런소리 하지마셈 컴맹소리/영맹소리/개념부재소리 들을테니.

  25. Blog Icon
    nueve

    로하이/

    https://forums.geforce.com/default/topic/816654/new-drivers-without-cuda-broke-video-encoding-and-decoding-acceleration-on-99-of-video-editing-apps/

    https://forums.geforce.com/default/topic/854599/cuda-accleration-not-available-on-980ti/

    https://forums.geforce.co.kr/index.php?document_srl=181551&mid=freeboard

    http://www.hwbattle.com/bbs/board.php?bo_table=vga&wr_id=25083

    http://www.clien.net/cs2/bbs/board.php?bo_table=kin&wr_id=3568080

    r337 드라이브 부터 cuda 인코딩 디코딩 라이브러리가 빠져서 국내외 포럼,커뮤니티가 난리 났었죠..

    adobe 같은 경우 프리미어,에펙이 이번버전 부터 metal api 로 돌아가구요

  26. Blog Icon
    molla

    말씀하신 것이라면, CUDA 자체가 안 되는 건 아니네요.
    자체 정책상 게임을 위한 그래픽 카드에선 CUDA 중 가장 많이 사용할 만한 인코딩/디코딩 기능은 사용하지 못하게 막은 것 뿐이네요.
    정책의 문제이므로 드라이버상으로 바꿀 수도 있는 것이겠지요.

    저는 저것 외에, nVidia쪽에서 전성비를 위해 게임에서는 잘 안 쓰는 부분들을 들어냈고, 그 덕분에 현재 AMD는 따라올 수 없는 전성비를 얻어냈다고 알고 있습니다. 그 들어낸 부분들이 게임쪽에서는 크게 필요 없을 지 몰라도, CUDA나 이런 쪽에서는 차이가 날 수 있어서, 그 부분을 말씀하시는 줄 알았습니다. (실제 비슷한 급의 AMD와 nVidia의 카드를 비교해 보면 GFLOPS 기준으론 AMD가 낫다고 알고 있습니다. 특히 double precision 같은 부분은요.)

  27. Blog Icon
    로하이

    답변 감사드립니다. 저는 ECC랑 double precision이 필요없어서 1080을 쿠다용으로 쓰고있는데 인코딩 디코딩 쪽은 이런일이 있었군요...

  28. Blog Icon
    ㅎㅎ

    응가 어그로 끄나..
    모든 상황이 자기가 생각한 대로 되야한다는 건가..

    집필진은 왜깜?

  29. Blog Icon
    larab

    표현이 다소 과격한 면이 있지만
    틀린 말은 없습니다.

    특히 TDP로 설명하는 건 ars technica 내용을 그대로 번역한게 아니라 가져오면서 사견이 첨부되었습니다. 이게 오개념이니까 첫댓글이 달린거구요.

  30. Blog Icon
    zizi

    애플도 개발하면서 amd를 넣을 수 밖에 없는 이유가 있었겠죠...
    애플 컴터를 누가 스팩으로 삽니까?
    애플은 감성으로 쓰는 제품 아닌가요?

  31. 비전문가 입장에서 가장 궁금한 것은
    5K출력을 위해 DP1.2포트 2개가 필요해서 총 5개 이상의 stream이 필요한 거라면
    DP1.2를 이용할 게 아니라 대역폭이 충분한 thunderbolt 3로 그냥 바로 출력해 버리면 되지 않나 하는건데요.

    글 내용으로 미루어 짐작해보면 애플은 하위호환을 택한 것이 아닐까 싶네요.

    앞으로 나올 LG제품 포함 현재까지 5K모니터는 세종류인데요.
    향후 나올 제품들은 모두 USB 3.1을 채택 하겠지만
    5K 모니터 자체가 워낙 고가에 수요가 많지 않으니 얼마나 나올지도 미지수고
    USB 3.1포트가 없는 기존 제품들(특히나 델 up2715k같은 고가의 전문가 장비)을 사용중이던
    기존 고객들을 버릴 수 없었던 것이 아닐까요.

    DP포트와의 호환성을 버리고 출시했다면
    일부에서는 '그럼 5K 듀얼모니터는 무조건 LG 제품만 쓰라는거냐'라며
    또 액세서리 장사(?)한다고 비판하지 않았을까요?

    그런데 말이죠.
    1. (만약 달아줬다면) 아이리스프로로 외장 5K 모니터를(+본체 레티나 디스플레이) 원활하게 돌릴 수 있는가?
    2. 그렇다면 장착된 외장 AMD 그래픽카드는 5K 모니터를 듀얼로 원활하게 돌릴 수 있는가?
    3. 듀얼 5K 모니터의 수요가 과연 많은가?
    이런게 더 문제 아닌가요??

  32. Blog Icon
    Dp

    1. 새로나오는 카비레이크 내장은 아이리스프로가 아님에도 5k@60hz 를 지원하는것으로 봤습니다. 잘될겁니다.
    2.당연하죠. 하지만 게임같은건 절대아니구요.
    3.작업자면 왠만하면 듀얼 쓸텐데 초고해상도로 넘어가는 이시기에 플래그쉽 풀옵션 노트북이 고작 듀얼모니터 출력도 지원못하는건 어떤가.. 싶네요.4k도 벌써 많이 저렴해졌는데 언제 5k시대가 또 올지모르구요. 그렇다고 amd가 nvidia제품에 비해 딸리는것도 아니구요.

  33. Blog Icon
    seonguki

    앞으론 티스토리 댓글은 허용하지 않는게 좋을 거 같습니다.

    예의 없는 키보드 워리어들 댓글은 보고 싶지 않네요.

  34. Blog Icon
    LDW

    동의합니다. 정보화시대에 알아서 거르면 될것을 굳이 이렇게 서로 기분 상할 일을 만들어야 하나 싶네요. 이 블로그는 정말 제가 좋아하는 곳인데 눈살이 찌푸려지는 댓글들이 자주 보여서 속상하네요.
    집필진분들 그리고 one님께서 광고 수입 다 참으시면서 깨끗한 블로그를 운영하려 노력하는 점에 정말 감사하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불평이 있더라도 감사하는 마음도 갖고 집필진들의 추구하는 바, 깨끗한 블로그를 위해서 정보를 얻는 분들도 깨끗한 댓글을 달도록 노력해주셨으면 좋겠습니다.

  35. Blog Icon
    zzz

    http://cafe.naver.com/inmacbook.cafe?iframe_url=/ArticleRead.nhn%3Fclubid=12175294%26page=1%26menuid=1%26boardtype=L%26articleid=1527311%26referrerAllArticles=false

    결국 그래픽카드떄문에 문제가 생겨버렸군요. 그것도 신제품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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