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새소식/iOS

애플의 3월 업데이트 : 다루지 못한 것들 - 스위프트 플레이그라운드, 애플워치 밴드

오늘 오전, 뉴스를 통해 애플이 프로덕트 레드 색상의 아이폰 7 시리즈를 발표했다는 것과, 더 저렴해진 9.7인치 '아이패드'를 출시했음을 전해줬는데요, 애플이 발표한 것은 단지 이것 뿐만이 아니었습니다. 위 두 소식에 가려졌던 나머지 소식들을 한꺼번에 묶어서 전달해드고자 합니다.

 


먼저 지난 WWDC에서 소개되고, iOS 10에서부터 추가된 Swift Playground에 다섯 개의 언어가 추가되었습니다. Swift Playground는 애플의 새로운 프로그래밍 언어인 Swift를 배울 수 있도록 도와주는 일종의 교육 앱입니다. 기본적인 Learn to Code 코너에서는 코딩을 처음 배우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기본적인 컴퓨터적 사고에서부터 프로그래밍에서 사용되는 여러 요소들을 학습할 수 있도록 되어 있습니다. 스위프트는 기본적으로 컴파일해서 사용하는 언어이지만, 스위프트 플레이그라운드 등에서 사용할 때는 결과를 바로 확인할 수 있도록 설계되어 있습니다. Swift 플레이그라운드는 처음 프로그래밍을 접하는 사용자를 위해 우측에 실시간으로 표시되는 애니매이션으로 자신이 작성한 프로그램을 시각화해주어, 프로그래밍에 대한 지식이 없는 사람들에게 좀 더 친근하게 접근할 수 있습니다.

 


스위프트 플레이그라운드는 초보자들에게 기본적인 코딩의 개념을 가르치는 것 외에도, 좀 더 고급의 프로그래밍 지식들을 습득할 수 있는 시나리오 역시 제공합니다. 애플이 제공하고 있는 Challange에서는 경로 탐색 알고리즘을 작성하라는 목표나, 암호화, 복호화 알고리즘을 작성하는 목표에서부터, 벽돌깨기나 전함 전투 등과 같은 간단한 게임을 만들어보는 목표 역시 존재합니다. 게다가 스위프트 플레이그라운드는 실제 스위프트 언어를 통해 이런 교육과정을 제공하기 때문에, 이런 교육과정을 통해 습득한 프로그래밍 언어에 대한 지식은 iOS, macOS 앱을 만드는 데 직접적으로 사용될 수 있습니다.

 

사진 : 애플

 

다만 아쉬운 점은 스위프트 플레이그라운드가 한국어를 지원하지 않는다는 점인데요, 이번에 추가된 다섯 가지 언어에도 한국어는 포함되지 않았습니다. 이번에 추가된 다섯 가지 언어 지원은 중국어, 일본어, 프랑스어, 독일어, 라틴 아메리카 스페인어입니다. 다만 애플 개발자 페이지가(개발자 문서는 그렇지 않지만) 한국어로 지원되고 있다는 것을 감안해 볼 때, 스위프트 플레이그라운드에 한국어가 추가될 가능성이 없는 것은 아닙니다. 추후 스위프트 플레이그라운드에 한국어 지원이 추가된다면 최대한 빨리 그 소식을 전달해 드리겠습니다.

 

또, 애플은 이번 이벤트에서 자사가 가지고 있는 모든 모바일 라인업을 조금씩 건드렸는데요, 새로운 색상이 추가된 아이폰이나 새로운 제품이 추가된 아이패드 라인업이 아닌 애플워치 라인업에도 약간의 추가사항이 있었습니다. 애플워치는 기본적으로 출시한 시점부터 지금까지 거의 동일한 디자인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유일하게 디자인적으로 차별화된 부분은 새로운 밴드의 추가나 본체 재질, 색상의 추가 정도가 있겠습니다.

 

사진 : 애플

 

이런 관점에서 본다면, 새로운 밴드의 추가 역시 애플워치 라인업의 '디자인 변경'에 준해서 다룰 수 있을텐데요, 완전히 새로운 종류의 밴드가 추가되지는 않았지만 기존의 밴드가 좀 더 다양한 색상으로 출시되었습니다. 기존의 우븐 나일론 밴드에 밝은 계열 색상의 추가 색상이 들어갔고, 에르메스와의 협업을 통해 출시되는 에르메스 시곗줄 역시 밝은 계열의 색상이 추가되었습니다. 기존에 애플워치 시곗줄을 구매할 계획이 있으셨던 분들은 봄을 맞아 산뜻한 색상의 시곗줄도 살펴보시는 것도 좋을 듯합니다. 또, 기존에 나이키 플러스 모델과 함께 포함되어 판매되던 나이키 플러스 시곗줄 역시 별도로 판매하는데요, 실리콘 밴드와 비슷한 재질에 많은 구멍이 뚫려 있어 실제로 운동할 때 착용하기 적합합니다.

 

새로운 애플워치 밴드들과 이를 적용한 애플워치 모델들은 별도의 추가 전파인증 등의 절차가 필요하지 않은 만큼 한국을 포함한 여러 국가에서 이미 판매에 들어갔습니다. 별도로 애플워치 라인업의 가격이 조정되지는 않았습니다.

 

프로덕트 레드 아이폰과 아이패드 출시 소식에 이어 본 소식을 통해 이번 애플의 '업데이트'를 모두 짚어봤는데요, 큰 변화는 아니지만 애플의 모바일 라인업 전체에 하드웨어, 소프트웨어적으로 영향을 주었다고 평가해볼 수 있겠습니다. 애플의 이런 라인업 업데이트가 신제품을 위한 사전 정지작업일지, 한동안 신제품 출시가 없을 것인지를 예고하는 업데이트인지를 지켜보아야 할 듯 합니다.


필자: Jin Hyeop Lee (홈페이지)

생명과학과 컴퓨터 공학의 교차점에서 빛을 발견하고 싶습니다. DrMOLA의 편집장으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참조
• 애플의 3월 업데이트 : 다루지 못한 것들 - 스위프트 플레이그라운드, 애플워치 밴드, Clips


관련 글
• 애플, 프로덕트 레드 아이폰 7 시리즈 발표… 아이폰 SE 용량도 업그레이드
• 애플, 새로운 저가형 9.7인치 아이패드 발표
• 애플, iOS용 비디오 편집앱 'Clips' 발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