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형 아이패드 프로, 일부 벤치마크에서 맥북 프로보다도 빠르다

2017.06.17 11:06    작성자: KudoKun

지난주부터 미국 등에 출시된 2017년형 아이패드 프로가 일부 벤치마크에서 최신형 맥북 프로보다도 빠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2017년형 아이패드 프로에는 새로운 A10X 퓨전 프로세서가 탑재돼 있습니다. 이 프로세서는 세 개의 고효율 코어와 세 개의 고성능 코어로 구성된 프로세서로, 현재 애플의 모바일 제품군 프로세서 중에는 최고의 성능을 자랑합니다.

BareFeats라는 블로그에서는 2017년형 13인치 맥북 프로 터치 바 모델과 2016년형 맥북 프로 터치 바 모델, 2017년형 아이패드 프로 2종(10.5, 12.9인치)과 전 세대 모델들을 모아 긱벤치 4와 GFXBench 벤치마크를 구동해봤다고 합니다. 맥북 프로는 13인치 모델에서 고를 수 있는 가장 빠른 프로세서인 3.5 GHz 듀얼 코어 i7 프로세서(2017년형)와 3.1 GHz 듀얼 코어 i7 프로세서(2016년형)를 탑재한 모델을 썼습니다.

* 벤치마크 자료: BareFeats

먼저, CPU 점수에서는 싱글 코어에서는 두 맥북 프로가 아이패드 프로보다 모두 빨랐습니다. 하지만, 멀티 코어 점수에서는 2017년형 아이패드 프로가 2016년형 프로를 약간 앞섭니다.

* 벤치마크 자료: BareFeats

메탈을 통해 점수를 측정하는 그래픽 연산 점수에서는 놀랍게도 아이패드 프로가 두 맥북 프로를 모두 앞섰습니다. 긱벤치 4에서는 아슬아슬하게 앞선 정도였지만, GFXBench에서는 10% 정도의 차이로 여유롭게 따돌리는 모양새를 보였습니다.

물론, 벤치마크가 실사용 때의 경험을 완벽히 재현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실사용 시에는 이 성능을 완전히 쓰는 일이 적기도 하고, 소프트웨어의 최적화 수준에 따라 크게 달라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이 벤치마크 결과는 여전히 모바일 프로세서의 발전이 얼마나 멀리 왔는지 잘 보여주는 사례가 될 것으로 보입니다.

이제 소프트웨어만 잘 나오면 될 텐데요...

필자: 쿠도군 (KudoKun)

컴퓨터 공학과 출신이지만 글쓰기가 더 편한 변종입니다. 더기어의 인턴 기자로 활동했었으며, KudoCast의 호스트로도 활동하고 있습니다.


참조
SHOOTOUT: 2017 iPad Pro versus 2017 MacBook Pro 13-inch - BareFeats

관련 글
[WWDC17] 애플이 풀어놓은 선물 보따리 - 하드웨어 편
아이폰 7 긱벤치 점수, 아이패드 프로보다 더 빨라... 아이폰 7 플러스는 3GB 메모리 장착
→ (동영상) 아이패드 프로를 맥과 연결해 와콤 신티크처럼 활용하기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1. Blog Icon
    YL

    인텔 내장그래픽 보다 A10 퓨전 그래픽이 더 빠르단 말이군요. 차라리 차체 그래픽 코어를 맥에 박는게 나을 수도 있겠네요.

  2. Blog Icon
    coll

    성능은 좋습니다 하지만 그 성능을 끌어내서 쓸수있는 앱들이 적다는게 문젤테죠...과거엔 모바일의 성능이 절대적으로 딸려서 pc게임과 같은 퀄리티를 못만들었다고 한다면 지금은 어느정도 중-저사양의 그래픽은 구현이 가능한데도 없는이유는 만들지 않기 때문이겠죠. 하위호환의 문제도 있을거구요

  3. Blog Icon
    이세한

    그냥 윈도우 운영체제에 비하면 할 수 있는 게 제한돼 있죠. 만약 윈도우처럼 오픈돼 있다고 하면 분명 아이패드 사양 문제로 인해서 안 되는 것이 꽤 있을 겁니다.

  4. Blog Icon
    De

    현재 드로잉용으로 패드프로 사용중인데 위의 성능들이 드로잉 어플에서도 큰 효과가 있을까요?

  5. Blog Icon
    Asterism

    필터 적용 성능 향상에 대해 크게 느끼실거에요. 큰 그림 불러오기도요.

  6. Blog Icon
    불휘

    120Hz 때문에 필기감이 압도적으로 좋다는군요.
    유튜브 가보시면 비교 동영상 있습니다.

  7. 우선 2코어(macbookpro) VS 3코어(ipadpro) 니까 클록 비교가 필요하겠네요.

  8. 갖고싶습니다. 무슨말인지는 잘 모르겠네요..

  9. 이거 반칙 아닌가요 >.<

  10. 프로라고는 하지만 프로 다운 작업을 완벽하게 지원하지 못하는게 너무 아쉽네요. 아이패드에서도 어서 개발자 업무가 가능해지면 좋겠습니다.

  11. Blog Icon
    엌ㅋ

    개발자라는 사람이 이런댓글을? 인스트럭션셋이 완전다른데? 걍 터미널깔고 서버붙어서 하는게답

  12. ㄴ 허허. 일단 상호 예의는 쌈싸먹은 거 같으니 엉아도 말 편하게 할께잉? 어설프게 남까는 걸로 본인이 잘 아는 냥 뽐내고 싶은 사람인가 본데, 내가 어떤 instruction set 에 대한 개발이라고 특정하지도 않았는데 뭐가 다르다는거지? 난독인가? ㅋㅋ 만약 내가 뭔가로 특정했고 다르다 치더라도 지금이 cross compile 개념도 없는 세상이냐?

  13. Blog Icon
    Supreme

    아이패드 프로에 모니터 연결해서 Xcode 쓸수 있게 된다면 정말 하나 사고 싶네요

  14. Blog Icon
    roxie

    패드가 PC를 압도하는 시절이 드디어 오는군요. 물론 더 봐야겠지만, 어쨋든 새로운 변화인것 같습니다.

    조만간 작업을 위해 노트북이 아닌 패드를 여는 시대가 올지도 모르겠네요.

  15. Blog Icon
    Yunaki

    Geekbench는 x86과 arm 간에 비교할 수가 있는 벤치가 아닙니다. 애플 모바일 기기간 Geekbench는 성능 지표를 비교하는데 쓸 수 있지만, 애플 A칩과 인텔 코어 시리즈 비교에는 애초에 비교 가능한 벤치가 아니니 점수가 비슷하거나 높거나 낮거나 하는 것들이 다 별다른 의미가 없습니다. 지난 세대 아이패드 프로 A9X칩을 실제 실사 벤치에서 비교해 보았을때는 브로드웰 코어M보다 약간 밀리는 정도까지는 따라왔었고, 아톰은 아예 큰폭으로 압도하기는 했었는데 저때도 코어 i 노트북용은 따라가진 못했었던걸 비교해 보아, 이번에도 카비레이크 코어M=맥북 정도는 기대할수 있어도 그 이상은 cpu성능에서 앞선다고 할 수 없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16. Blog Icon
    Aa

    따라가지못했다는게 뭘 의미하는거죠? 어차피 x86프로그램과 모바일앱의 문제를 얘기하는거라면 과거 아톰 넷북조차 모바일이 평생 못이길텐데 예전엔 점수로 밀려서 모바일은 멀었다고 하더니 점수 따라잡히고나선 비교할수없다라고 하면 도대체 뭘로 비교합니까. 명령어셋은 달라도 절대적 cpu가 낼수있는 벤치수치는 비교를 할수가 있죠

  17. 맥북프로 13의 3.5GHz 베이스 클럭에 GPU가 Iris Plus 650 eDRAM 64MB짜리인 i7 7567U로 추정되는데 이것은 28W CPU같습니다...

    맥북에어와 비슷한 긱밴치의 뉴맥북을 구입하고 지속적이고 빡센 작업(파이널컷 프로 X)을 했던 수 많은 유저들이 밴치는 밴치뿐이다라는 결론에 도달하죠. 맥북 프로 13보다 약 두배정도 느린 속도의 맥북에어지만 어찌되어든 쿨링을 열심히 해서 작업을 꾸역 꾸역 마무리되지만 뉴맥북에서는 열이 발생하여 쓰로틀링 걸리면 답이 안 나오는 지경이 도달하죠...ㅠㅠ

    뉴맥북보다 더 안 좋은 조건의 아이패드 프로는 디스플레이까지 한 몸에 붙어 있으니 열발산에 최악이니
    macOS같은 OS는 부담이 매우 크죠...

    더구나 iOS의 아이무비와 macOS의 아이무비는 엄청난 격차가 있고 사운드 클립만 수천개나 있죠.

    물론 i무비는 파이널컷 프로 x과는 기능과 성능차이가 넘사벽 수준입니다.

  18. Blog Icon
    Yunaki

    http://www.pcworld.com/article/3006268/tablets/tested-why-the-ipad-pro-really-isnt-as-fast-a-laptop.html
    이번 아이패드 프로는 아니고, 지난번 아이패드 프로의 A9X칩의 벤치결과입니다. 저 벤치마크에서도 GeekBench에서는 점수가 스카이레이크 i5 U프로세서정도는 되는데 다른 벤치에서는 전혀 저렇지 않죠. Geekbench 자체가 예전부터 arm과 x86과의 교차비교에 적합하지 않았던 것은 알려져 있었고, 다른 벤치마크를 사용해 봐야 cpu 성능을 제대로 알 수 있습니다.

  19. 적어도 긱벤치 4는 PC와 모바일이 같은 데이터셋을 이용해 같은 연산을 수행합니다. 즉, 양 쪽의 인스트럭션 셋이 다르더라도 테스트 시나리오에 대한 성능 비교는 충분히 가능합니다.

  20. Blog Icon
    이수용

    이게 유의미한 비교인가요?
    애초에 risk와 cisk 프로세서를 1-1로 비교하는게 무슨의미를 갖는지.....

  21. Blog Icon
    공감되요

    그냥 머 좋은 녀석이야 정도로 받아들이라는 것 아닐런지..^^;

  22. RISC와 CISC가 맞는 표현이고, 요즘은 이 둘의 구분이 거의 없습니다. 하방호환성을 위해 여전히 예전과 같은 명령어 셋을 쓰긴 하지만 CISC 역시 내부적으로는 명령어를 RISC 형태로 쪼개서 연산을 수행해요.

  23. Blog Icon

    아니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글은 읽나? 다들 그냥 지식 뽐내려고 급하게 내려왔네

    애당초 이런 비교는 무의미하지만 벤치상으로도 후달리던게 이까지 점프한거 보면 모바일 발전속도 굳굳 이소리자나.......

    어째 씨퓨 구분하는법을 독해능력보다 더 발달시켜놨네

  24. Blog Icon
    불휘

    제목부터 "더 빠르다" 라고 되어있는데요.
    분명 잘못된 내용을 지적하는건데 그게 지식 뽐내려는 걸로 보이시나요?
    반말은 또 왜하시는지.. 남 지적하기전에 자신을 먼저 돌아보세요.

  25. 쿠도군님은 제목에서 '일부 벤치마크'에서 라는 한정을 지었네요. 내용에서도 마찬가지로 벤치마크가 실 사용 성능을 완벽히 재현할 수 없다고 말씀도 해주셨구요.

    적어도 내용에서 틀린 부분은 없는 듯 합니다.

  26. Blog Icon

    제목 밴지마크 "상" 맥북보다 빠르다

    결론 "벤치마크가 실사용 때의 경험을 완벽히 재현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실사용 시에는 이 성능을 완전히 쓰는 일이 적기도 하고, 소프트웨어의 최적화 수준에 따라 크게 달라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이 벤치마크 결과는 여전히 모바일 프로세서의 발전이 얼마나 멀리 왔는지 잘 보여주는 사례가 될 것으로 보입니다."

    가만히 있으면 반이라도 갈듯. 더빠르다 하나보고 뛰어와서 결론도 안본거져 그리고 혼잣말식으로 반존대했는데 그런걸로 양비론 ㄴㄴ해

  27. Blog Icon
    b

    다툼은 내용보다 태도 때문에 훨씬 더 많이 일어나는 것 같아요.

    반말하지 말라는 댓글에 "... 결론도 안 본 거져"에서 '져' 하나 붙인 거 말고는, 높임말 하나 없이 공격적인 말투로 댓글을 달았죠. 또, 비판 대상자를 엄연히 특정할 수 있고 그 사람들이 다 볼 수 있는 곳에서 쓴, 첫 번째 글을 혼잣말이라고 할 수 없습니다. 게다가 두 번째 글은 댓글에 댓글을 단 것이니 혼잣말이라고 할 수 없는데도 말이 짧았고요.

    (약간 논외이지만, 반존대, 양비론 둘 다 해당하지 않습니다.)

    이런 식이면 제삼자가 봐도 불쾌합니다. 특히, "어째 씨퓨 구분하는법을 독해능력보다 더 발달시켜놨네", "가만히 있으면 반이라도 갈듯"이라는 표현을 보면 더 그래요.

    불필요한 다툼이 일어나지 않았으면 좋겠습니다.

  28. Blog Icon

    그쵸 가만히있으면 반이라도 가네 나 남 지적하기전에 자신을 알라 같은 소린 싸가지가없죠
    그리고 비판을 특정인을 대상삼듯 하거나 비판을 해줘도 잘못을 못깨닳고 화부터 내는것도 문제지요
    혼잣말 말투이고 반존대를 쓴거야 뭐 놀려먹으려고 한거니깐 세세히따지면 안되는거 모르고 쓴건 아닌거져 ㅋ 양비론이 아니니 지금 이 댓글도 양비론이 아닌거죠. 무튼 다들 누군가를 비판하거나 태클걸땐 한번더 정독하세요. 누군가에게 싫은소리 하면서 책임감없는 애긔들같이 굴지 맙시다. 약속!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