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추천팁

OS X에서 사용할 수 있는 'Delete 키 잔기술 10가지'

들어가며

오랫동안 PC를 사용하다 맥으로 넘어온 유저가 느끼는 혼란스러운 점 중의 하나는 Delete 키의 기능이 정반대라는 점입니다. PC에서 Delete 키를 누르면 커서 뒤에 있는 글자를 지우지만, 맥에서는 커서 앞이 있는 글자를 삭제합니다. 한마디로 맥의 Delete키는 윈도우의 백스페이스(Backspace) 키와 같은 기능을 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단지 '표기'만 다를 뿐이죠.

애플 풀사이즈 키보드에는 PC의 Delete 키와 같은 기능을 하는 Forward Delete 키가 따로 마련돼 있지만, 대부분의 맥 사용자가 쓰는 애플 무선 키보드나 맥북 키보드에는 Forward Delete 키가 없기 때문에 Delete 키와 함께 fn키를 눌러 Forward Delete, 즉 PC의 Delete 키를 구현할 수 있습니다. PC 사용자뿐만 아니라 맥 사용자로도 조금 불편한 부분일 수 있는데, 틀리다의 관점으로 접근할 문제는 아닌 것 같고 그냥 '양쪽이 서로 다르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앞서 OS X에서 command키와 option키로 구현할 수 있는 기능을 상세하게 정리한 적이 있는데, 이번에는 delete 키와 관련된 기능들을 정리해 봤습니다. 

DELETE

맥에서 delete 키가 하는 가장 기본적인 기능은 커서 앞에 있는 글자를 지우는 것입니다. ** 영문 입력 상태에서 control + H 단축키도 같은 기능을 합니다.

FN + DELETE

윈도우의 '백스패이스' 키와 같은 기능입니다. fn 키와 delete 키를 같이 누르면 현재 커서가 있는 위치의 글자를 지우고 뒤에 있는 글자들을 앞으로 이동시킵니다. ** 영문 입력 상태에서는 control + D 단축키도 같은 기능을 합니다.

OPTION + DELETE

option 키와 delete 키를 같이 입력하면 '텍스트 그룹', 즉 한 단어(單語)씩 삭제됩니다. 아래 소개할 기능과 함께 텍스트 문서를 빠르게 편집할 때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FN + OPTION + DELETE

option 키와 fn키, delete 키 조합은 한 단어씩 삭제한다는 점에서 기능이 앞서 소개한 단축키와 비슷하지만, 커서의 앞이 아닌 뒤에 있는 단어를 하나씩 삭제한다는 점에서 차이가 있습니다. ** option + 풀사이즈 애플 키보드의 forward delete도 같은 기능을 합니다.

COMMAND + DELETE

command 키와 delete 키를 같이 입력하면 한 줄의 가장 처음부터 커서있는 지점까지 텍스트를 통째로 삭제합니다. 한 줄을 일괄 삭제할 때 편리한 기술입니다.

*  이제 긴 문장을 지우기 위해 delete 키를 한참 동안 누르지 말고 마지막 세 기능으로 빠르게 텍스트를 지워보세요. 그리고 위에서 소개한 delete 키 관련 단축키는 command + 방향키 및 option + 방향키와 같이 사용해 시너지 효과를 극대화시킬 수 있습니다.

휴지통 관련 기능

• 파인더에서 파일이나 폴더를 선택한 다음 command + delete 단축키를 누르면 파일 또는 폴더가 휴지통으로 삭제됩니다. 반대로 휴지통에서 command + delete 단축키를 누르면 파일이나 폴더가 원래 있던 위치로 다시 복구됩니다.

• 파인더 어디에서나 commandshiftdelete 단축키로 휴지통을 비울 수 있습니다.

• 파인더 어디에서나 command + shiftoption + delete 단축키로 '경고 문구 없이' 휴지통을 비울 수 있습니다.

'저장 안 함'

문서나 이미지 등을 편집하다가 창을 닫으면 파일을 저장할 것인지를 묻는 창이 나타납니다. 이때 command + delete 단축키는 마우스나 트랙패드로 '저장 안 함(Don't Save)' 버튼을 누르는 것과 같은 기능을 합니다  ▼

* 그럼 '저장' 버튼은 어느 단축키와 연결되어 있냐구요? 그냥 엔터키만 눌러주시면 됩니다.

'복사본 삭제(Delete Copy)'도 마찬가지 입니다. ▼

* 평소 사용할 일이 많은 command + delete 단축키를 입력할 때 왼손으로 왼쪽 command 키를 누르는 경우가 많은데, 오른손 엄지로 오른쪽 command 키를 누르면서 오른손 중지나 약지로 delete 키를 누르는게 조금 더 편리한 것 같습니다.

혹시 본문에 소개 안 된 delete 키 관련 단축키나 기능이 있다면 댓글로 알려주세요 :-)



참조
Apple Inc - OS X 키보드 단축키

관련 글
• Option 키를 빼놓고 OS X 활용을 논하지 마라! 'Option 키 정복하기'
• OS X에서 사용할 수 있는 'Command 키 잔기술 20가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