맥용 마인드맵 소프트웨어 Delineato Pro 1.2 업데이트. '이제 Scapple과 당당히 겨룰 수 있다'

2013. 7. 9. 16:34    작성자: ONE™

비정형화된 형태로 마인드맵을 그릴 수 있는 Scapple이 같은 제작사가 만든 Scrivener의 후광을 받아 폭발적으로 사용자층을 늘려가고 있는 반면, 사실상 Scapple과 완벽히 같은 용도로 활용할 수 있고 거의 같은 시기에 등장한 Delineato Pro는 맥 사용자에게 크게 부각을 받지 못하고 있습니다.

제작사의 인지도가 낮아 노출 빈도가 떨어지는 것이 가장 큰 이유겠지만, OPML 내보내기 기능이나 키보드 내비게이션 같은 고급 기능의 부재가 이런 쏠림 현상에 부채질하지 않았나 생각합니다. OPML 출력이 안 되니 마인드맵의 핵심이라 할 수 있는 타 앱과 연동성이 보장되지 못했고, 키보드 단축키 지원이 부실하고 다소 무겁고 굼뜨게 작동하는 등 반응성 면에서 썩 좋은 점수를 주기 어려웠습니다. 

Scapple이냐 Delineato Pro냐를 놓고 고민하는 사용자라면 이전보다 더 자유롭고 강력한 마인드맵 소프트웨어를 원하는 경우가 많을 텐데, 위와 같은 한계 때문에 고급 사용자를 충분히 만족하게 할 수 없었던 것이죠. 그래서인지 Delineato Pro를 아는 사용자 사이에서는 Scapple과 비슷한, 하지만 단순히 '미려하기만 한' 마인드맵 소프트웨어라는 인식이 크게 자리잡고 있습니다. 굳이 비유를 들자면, Scapple은 공대생이 만든 마인드맵 소프트웨어이고, Delineato Pro는 미대생이 만든 마인드맵 소프트웨어라고 할까요.


* (왼쪽부터) MindNode, Delineato Pro, Scapple

하지만 이번에 사용자의 피드백을 적극 수렴한 Delineato Pro 1.2버전이 출시되면서 이런 오명을 일거에 씻을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특히 그동안  Delineato Pro를 사용하면서 가장 불편했던 부분 세 가지가 이번 업데이트를 통해 완벽하게 해소됐기 때문입니다. 

Scapple보다 다양한 노드 디자인을 제공했지만, 한번 노드를 추가하면 디자인을 수정할 수 없어 답답했는데(삭제하고 다시 만드는 방법 밖에 없었습니다), 이제 노드를 추가한 다음에도 사용자 마음대로 노드 디자인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

또 앞서 언급한 것처럼, 이전에는 거의 마우스/트랙패드 전용 앱이라고 봐도 무방할 정도로 키보드 지원이 부실했는데 이번에 키보드 단축키 기능이 대폭 강화되면서 종전보다 훨씬 신속하고 간편하게 노드를 추가하거나 편집할 수 있게 됐습니다. ▼

또한, 테마 종류도 흑/백 두 가지에서 블루프린트, 칠판, 엔지니어링 스타일 등 총 일곱 가지로 늘어나면서 사용자가 원하는 분위기를 손쉽게 연출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하지만 가장 중요한 부분은, Delineato Pro에서 작성한 마인드맵을 opml 형식으로 외부에 내보낼 수 있다는 점입니다. 이렇게 내보낸 opml 문서는 Scrivener를 비롯해 다양한 생산성 소프트웨어에서 활용할 수 있습니다. ▼

* 사용자에 따라 opml 문서를 outline 소프트웨어로 불러온 다음 내용을 보강하고 Scrivener로 보내는 경우도 있는데, 저는 opml 문서를 Scrivenerd의 Corkboard에서 바로 편집합니다.

Delineato Pro 1.2 버전의 보다 자세한 변경 내역은 다음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Delineato Pro 1.2 버전의 새로운 기능

• 이제 노드를 추가한 다음에도 디자인을 마음대로 변경할 수 있습니다.
• 새로운 테마를 지원합니다! 이제 7개의 서로 다른 테마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 OPML 내보내기(Export) 기능을 지원합니다.
• 키보드 네비게이션 기능이 강화됐습니다.
• command + 방향키로 선택 영역을 옮겨 다닐 수 있습니다.
• 한 아이템을 선택한 다음 방향키로 위치를 옮길 수 있습니다.
• command + K 단축키를 사용해 한 노드에 연결된 모든 노드를 동시에 선택할 수 있습니다.
• option + command + 방향키로 '차일드(하위) 노드'를 만들 수 있습니다. 
• command + 숫자 조합을 사용해 직사각형, 타원, 둥근 모서리 직사각형 노드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 command + .(마침표) 단축키를 사용해 새 기본 노드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 캔버스에 아무 곳을 option 키를 누른채로 클릭해 새 기본 노드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 command + enter 단축키로 노드 편집 창을 불러오거나 감출 수 있습니다.
• 새로운 정렬 옵션이 추가됐습니다. (왼쪽, 오른쪽, 위쪽, 아래쪽 모서리 정렬. 수평, 수직 센터 정렬. 폭, 높이 맞추기 추가)
• command + Y 단축키를 사용해 현재 선택한 노드를 캔버스 가운데 위치시킬 수 있습니다.
• 텍스트 편집 버그 수정
• 프린터 출력시 일부 그래픽 요소가 인쇄 영역 밖으로 벗어나는 버그 수정
• 그외 버그 다수 수정

생각...

Scapple의 기능, 자유도, 디자인, 사용자 편의성 점수를 각각 100/100/100/100점으로 놓고 봤을 때, 이번 업데이트가 있기 전의 Delineato Pro 점수는 40/110/130/40점 수준이었던 반면, 이번 업데이트 후에는 80/120/130/70점까지 가파르게 치고 올라왔습니다. (물론 제 주관적인 점수입니다.) 

예전에 두 앱 사이에서 고민하시는 분께는 기능 차이 때문에 주로 Scapple을 추천해 드렸지만, 두 앱의 기능 차이가 이번에 상당히 좁혀지면서 이제 '취향'이 가장 결정적인 구매결정요인이 되지 않았나 생각합니다. 마인드맵 소프트웨어를 이야기할 때 가장 중요하다고 여겨지는 '신속하고 빠르게 생각을 정리'하는 부분만 놓고 보면 Delineato 보다 경쾌한 사용감을 제공해 주는 Scapple이 여전히 우위에 있지만, 젠(Zen, 선종) 스타일의 미려한 앱을 켜놓고 차분하게 생각을 정리하는 방식을 더 선호하시는 분들에게는 Delineato Pro가 더 높은 만족감을 주리라 확신합니다. * 정식 리뷰도 아닌데 쓸데 없이 말이 길어졌네요. 반가운 마음에^^..

Delineato Pro는 맥 앱스토어에서 Scapple(14.99불)의 절반 수준인 6.99불에 판매되고 있습니다.

View in Mac App Store $6.99



관련 글
• (맥 OS 환경에서 어떻게) 논문을 보다 효율적으로 쓸 수 있을까?
• 글쓰는 재미를 알게해주는 스크리브너(Scrivener) 즐기기
• Scrivener 개발사에서 만든 새로운 맥용 브레인스토밍 도구 스카플(Scapple) 소개와 간단한 사용 방법 정리

    
  1. Blog Icon
    sima

    오..... 드디어 답답했던 부분이 해결되었군요!!

  2. Blog Icon
    Rye_Whiskey

    스카폴과 한참을 고민하다가 결국 가격때문에 Delineato를 구매를 했는데, 이번 업데이트로 굉장해졌더군요. 너무 맘에 듭니다 :-)

  3. Blog Icon
    forist

    구매했습니다. 필요하던 것을 딱 필요한 시기에 소개해주셔서 감사합니다. ^^

  4. Blog Icon
    아키보이

    고민되네요 -_-;;
    뭘 질러야 하나 ㅠㅠ

  5. Blog Icon
    ilho

    저도 샀어요 ^^/

  6. Blog Icon
    ddasham

    오늘 스카플 질렀는데..;; ㅋㅋ
    머~ 업데이트 되면 다음에 더 좋아질걸 기대하면서..ㅎ

    스카플은 소개에 보면 칠판배경도 있고, 폰트도 낚서해놓은 듯이 .. 있어 보이는데
    실제로 작업하면.. 보통폰트에 바탕도 색깔바탕.. 방법이 있는건가요?
    과대광고인가요..ㅋㅋ

  7. 문서 배경 색상을 칠판색으로 바꾸시면 됩니다.
    command + option + I 키 단축키 누른 다음 Document 탭을 선택하고
    Background 색상을 칠판색 비슷하게, 서체는 하얀색으로 맞춰보세요.
    스포이드 툴 있으시면 http://d.pr/i/2Jl1 ← 여기서 적절히 색상 추출해서 쓰세요^^
    또 마지막으로 아래 Set As Default 누르시면 차후 작성하는 모든 문서를 이 스타일대로 만들 수 있습니다.

  8. Blog Icon
    bjm

    Delineato Pro는 수식지원되나요?
    scapple은 mathtype 지원된다는거 같은데...

  9. 수식입력은 Scapple이 더 편합니다.
    맥에 MathType이 설치되어 있으면 Scapple이나 Scrivener에서 이를 인식하고
    별도의 메뉴가 생기는 반면에 Delineato Pro는 MathType을 별도로 실행해준 다음 수식을 끌어넣어줘야 합니다. 또 Scapple은 입력한 수식을 필요시 수정할 수 있지만 Delineato Pro는 이미지 형식으로 붙여넣기 되는 거라서 수정이 불가능하다는 차이가 있습니다.

  10. Blog Icon
    bjm

    아.. 저는 그럼 scapplefh 가야 맞겠군요.ㅠㅠ

  11. Blog Icon
    oyster

    Scapple 이 마음에 안들었는데...
    요게 있었군요. 바로 구매했습니다.
    감사합니다^^ (최고)

  12. Blog Icon
    해달이

    저는 긴 고민하기 싫어서 둘 다 출시 때 그냥 샀다는...

  13. Blog Icon
    yedamin

    저도 그랬습니다. 둘 다 사놓고 이것저것 사용해보다가 디자인이 맘에 들어 조금 불편해도 delineato pro로 정착했는데 기능까지 업그레이드 되니 반갑네요.

  14. Blog Icon
    다이어리

    고민은 10초….손가락은 이미 클릭…

    질렀습니다.^^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15. Blog Icon
    Ray

    둘중에 하나만 사야된다면 어떤게 좋을가요?
    ㅎㅎ 우문 이었습니다.

  16. Blog Icon
    종이

    안 사는게 낫겠네요. 많이 좋아졌다고 해서 구매 해봤는데 디자인 요소 빼고는 정말 불편하네요.

    1.
    선택된 노드가 없을 경우 화면 밖에 모든 노드가 있을 경우에는 zoom out으로 가장 작게 줄여서 찾은 후 아무 노드나 클릭 해서 command + y로 중앙에 위치 후 마우스 드래그로 봐야 하네요. 적어도 전체 보기 옵션이 있었어야 한다고 보는데 정말 불편해요. 심지어 hand 툴도 없어서 마우스로 일일이 좌우 스크롤 해야 합니다.

    2.
    화살표나 선에 대한 옵션이 없어서 팔레트에서 꺼내어 다시 정렬 시켜야 합니다. 노드를 이어가는 것은 단축키가 있으니 문제 되지 않지만, Scapple 처럼 직관적으로 화살표나 선 옵션을 마우스와 특수키 만으로 바로 바로 적용이 안되네요.


    Scapple과 비교하여 점수를 내본다면 디자인 부분 외에는 점수를 줄만한 부분이 하나도 없네요.
    심지어 Mindnode 같은 앱은 선에 색을 바꿀 수 있어서 선의 색상을 중심으로 따라갈 수 있도록 (이것은 나중에 다른 사람이 봤을 때) 할 수도 있는데 그런 것도 아니고..

    생각을 이어가고 정리하는데에는 집중과 여유가 필요한데 이건 마인드맵에만 집중하는데에는 문제가 많아 보입니다. 생각을 이어가기 위해서 중간에 생각을 끊고 취해야 하는 액션이 너무 많네요.

    제가 디자인이 안좋은 제품을 정말 싫어해서 Scapple 시험 버전을 내려받아 사용하면서 구매를 고민하다가 업데이트 되었다고 해서 바로 구매해봤는데 .. 아직은 구매하지 마세요. 다음 버전때 최소한의 기능 업데이트가 없으면 오히려 브레인스토밍이 아니라 정신줄 놓습니다.

    최악이네요. 스카플 살 걸.. 으 ㅜ.ㅡ

  17. Blog Icon
    무한비행

    저도 윗분과 같은 생각입니다. 사지 마세요.

    1.2 버전에서 단축키가 늘어났다고 하나, 정말 이해할 수 없는 단축키가 있습니다.

    풀스크린 단축키가 엉뚱하게 배정되어 있으며,
    심지어 단어검색을 위한 커맨드F 기능은 페이스북 공유를 위한 단축키로 배정되어 있습니다.
    어떻게 보면 개발자로서 기본이 안되어 있는 앱이라고 생각됩니다. 환불이 되려나 모르겠네요.

    그리고 자유도가 높고 미려하게 할 수 있다고 하지만,
    키보드로 사용할 경우 차일드 노드가 겹쳐 나오기 때문에 엄청 더럽게 보이며,
    옆으로 치우느라 손이 많이갑니다.

  18. 환불 성공했습니다.

  19. Blog Icon
    aseveride

    엄청난 뒷북이지만.. 저는 애플 옆에 바나나가 적혀있는게 너무 웃겨요 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