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 살아있다! 인기 RSS 리더 앱 Reeder 2 출시. '맥 버전은 올 가을에'

2013. 9. 12. 15:22    작성자: ONE™

"구글 리더는 사라졌지만 Reeder는 살아있다!"

이를 증명하기라도 하듯 오늘 iOS용 인기 RSS 리더 앱 Reeder의 차기 버전인 'Reeder 2'가 앱스토어에 홀연히 등장했습니다. 앞서 예고된 바와 같이 Feedly, Feebin, Fever 등 더욱 풍부한 RSS 서비스를 지원하는 것이 새 버전의 가장 주된 변화이며, 종전과 달리 아이폰, 아이패드 두 버전으로 나뉘어 제작되지 않고 유니버설 앱 형태로 제공됩니다. 구 버전의 경우 아이폰과 아이패드용 앱이 별개로 존재하면서 기능 차이가 현저했는데, 이번에 유니버설 앱으로 거듭나면서 늘 업데이트가 늦었던 아이패드 버전에서도 최신 기능을 맘껏 즐길 수 있게 된 것입니다.

Reeder 2는 기존의 레이아웃과 조작 방법을 그대로 유지하돼 iOS 7의 새로운 디자인 가이드라인에 맞춰 더욱 단조로워진 그래픽 인터페이스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와 함께 가죽이나 종이 질감 같은 스큐어모피즘 요소가 모두 제거됐으며, 윈도 8의 참(Charm)바와 유사한 인터페이스가 새로 도입된 것이 눈에 띄는 반가운 기능입니다. 화면 하단에 위치한 공유 버튼을 누르면 화면 오른쪽에 공유 기능을 전담하는 미니 창이 뜨며 트위터, 페이스북, 에버노트, 핀보드, 포켓 등으로 피드를 간편하게 전송할 수 있습니다. 이 외에도 적지 않은 부분에서 기능 개선이 있었습니다.

물론 좋은 소식만 있는 것은 아닙니다. 이번에 완전히 별개의 앱으로 출시하면서 구 버전 사용자도 새 사용자와 마찬가지로 4.99불에 앱을 새로 구매해야 합니다. 구 버전 사용자에게 업데이트 혜택을 제공할 수 없는 앱스토어의 한계에 기인한 것이겠지만, 업그레이드 독려 차원에서 별도의 런칭 특가 이벤트가 없다는 점은 무척 아쉽습니다. 안 그래도 여기저기서 '퍼가요 고객님' 하는 앱들이 늘고 있는데, 구글 리더 시절과 거의 같은 수준의 활용성을 유지하기 위해 비용을 추가로 지불해야 하는 셈입니다. 

또, 이번 경우에 빗대어 추측하건대 차후 출시될 맥 버전도 유료 업데이트가 확실해 보입니다. 지금까지 여러 번, 또 앞으로도 반복하겠지만, 애플 앱스토어에도 저렴한 비용으로 기존에 사용하던 앱을 업그레이드할 수 있는 정책이 도입되기를 강력히 촉구합니다. 사용자와 개발자 모두에게 유용한 정책이고 기술적으로도 어려운 부분이 아닌데 애플이 이를 등한시 하는 이유가 잘 이해되지 않습니다.

아무튼, iOS용 Reeder 2를 고대해 오셨던 분들은 다음 링크를 통해 앱을 구매하실 수 있으며, 현재 개발 중인 맥 버전도 곧 베타 테스트 형식으로 일반에 공개될 예정입니다.

View in iTunes $4.99



참조
Reeder - It's Alive

관련 글
• Reeder, 구글 리더 서비스 종료하는 7월 1일 전에 새 버전 출시 차질… '공백 불가피'
• Feedly, 서드파티 앱에 단계적으로 API 개방. 'Reeder 앱으로 Feedly 사용할 수 있게 된다'
• 멀티플랫폼 RSS 서비스 Feedly 유료 구독 모델 도입
• 구글 묘지 개장

    
  1. Blog Icon
    꾸꾸

    기존 구매 사용자들에 대한 혜택이 정말 아쉽네요
    어서 정책 변화가 있으면 좋겠습니다

  2. 많이 기다렸는데 아쉽네요~ 아이폰버전은 1 도 이미 잘 돌아가고 싶었어서 아무리 유니버셜 앱이라고 하드라도 iOS 버전을 추가금을 주고 구매하진 않을것 같습니다. 아이패드에 구매해서 잘썼던 1이 아쉽긴 합니다. 말씀하신데로 맥버전도 동일한 수순을 밟겠군요;

  3. 기존의 아이폰 앱은 이제 업데이트 안되겠군요

  4. 6월 구글리더 파동때 Reeder를 무상으로 풀지않고, Reeder Lite 버젼을 공급했더라면, 이번에 Reeder 2가 아닌 그냥 Reeder의 버젼 4.0으로 심사하여 무상 업그레이드가 되었을텐데... 하는 아쉬움이 있습니다.

  5. 무상 업그레이드를 못한게 아니고, 내부 코딩 다시 하는데 적잖은 노력이 들어갔으니까 새로운 수익을 얻고자 한거겠죠.

  6. Blog Icon
    그래도 너무한다

    웬지 부아가 치미네요 업그레이드 하면써 돈을 받은 건 이해되지맘 구버전으로 할 수 있는게 아무것도 없는 무용지물인데 그에대한 언급조차 없으니 적잖은 노력을 공짜로 산것도 아닌데 ....

  7. Blog Icon
    StyleofYS

    2가 나왔군요..구글 리더가 사라지니 참 불편하네요..
    예전에 리더 참 잘 활용했는데..요즘은 매번 방문하는 블로그 직접 방문하게 되는 ㅠㅠ

  8. 구글 리더 종료후 업데이트 됐던 기존 버전을 피드빈/피들리 클라이언트로 이용하고 있었는데, 웹에서 읽었던 글은 동기화를 안해서 불편하다고 생각하고 있었습니다.
    새 버전에서는 고쳐졌을까 해서 구입해 봤는데 그 부분은 아직도 개선이 안된 것 같네요.ㅜㅠ
    그리고 유니버셜앱으로 내놓으면 사용자가 아이폰과 아이패드에서 번갈아가면서 사용할 거라는 생각을 충분히 할 수 있을텐데 아이클라우드를 이용한 동기화 기능도 사용하지 않고 있고... 많이 아쉽네요.

  9. Blog Icon
    차누

    아이폰에선 기존 리더도 작동을 잘 하는 터라 굳이 새로 사고 싶은 생각은 안 드는군요. 아이패드에서야 뭐 막강 Mr. Reader가 있으니 Reeder는 애초에 관심 밖이구요.

  10. 전 사파리로 보는 걸 더 좋아해서 aol꺼 쓰고있어요

  11. Blog Icon
    누구지

    뭔가 여기저기 반응들이 회의적인 것 같습니다..
    저는 워낙 애용하던 앱이라서 유니버셜로 $5 나온거 아깝지 않게 바로 구입했습니다.
    만족도도 기존버젼 이상입니다.
    이전에 비해서 부족한 면은 보이지만 이만한 가격에 이만한 rss구독 앱도 없어 보이네요.

  12. Blog Icon
    맥멜

    Feedly 사용중인데, 5달러 가치가 있는지 궁금합니다. :)

  13. 아! 무려 5불... 안타깝군요. 아마 맥 버전도 그렇겠지요? 도합 10불이 나가게 되는 건가요.

  14. Blog Icon
    Ray JO

    저는 reeder쓰다가 아이패드용 mr. reader 사용중입니다. 이전의 reeder보다 휠씬 좋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