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추천앱/무료

[추천 무료앱] 메뉴 막대를 통해 네이버, 다음 사전을 손쉽게 활용할 수 있는 '팝업딕(PopupDic)'


팝업딕(PopupDic) (무료/도네이션 가능)

OS X 매버릭스에 내장된 사전 앱에 한국어 사전이 추가되면서 예전보다 활용도가 월등히 좋아졌습니다. 특히 단어를 세손가락으로 터치해 뜻을 빠르게 검색할 수 있는 등 다른 애플리케이션과의 연동성도 매우 뛰어납니다.

하지만 영어 공부나 업무에 많은 도움이 되는 예문이 제대로 갖춰져 있지 않아 여전히 국내 포털 사이트가 제공하는 온라인 사전을 선호하시는 분들도 많습니다. 어떤 단어가 무슨 뜻을 가지고 있는지도 중요하지만, 어떤 식으로 활용되는지 파악하는 것도 무척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온라인 사전을 이용하기 위해서는 단어를 찾을 때마다 웹 브라우저를 실행하고 사이트에 방문해야 한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앞서 국내 포털 사이트가 제공하는 사전을 OS X 메뉴 막대를 통해 간편하게 쓸 수 있는 '올ㅋ사전'을 소개해 드린 바 있는데, 올ㅋ사전과 흡사한 인터페이스를 가지고 있지만 더욱 풍부한 기능과 뛰어난 활용성을 겸비한 '팝업딕'이 무료로 배포되고 있어 소개해 드립니다.

둘러보기

팝업딕은 웹에서 가지고 온 사전 데이터를 작은 팝업 창으로 보여준다는 점에서 기존의 올ㅋ 사전이나 네이버딕과 비슷한 인터페이스를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기존의 다른 앱들은 네이버, 그 중에서도 네이버 영어사전 이용에 주안을 둔 탓에 선택이 좁았던 반면, 팝업딕은 다음(Daum)의 사전 데이터도 이용이 가능하며, 세 가지 사전 중에 마음에 드는 것을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습니다. ▼

기본적으로 다음과 네이버, 네이트가 제공하는 영어사전이 등록되어 있는데, 네이버 일어사전이나 중국어사전, 프랑스어사전 등으로 쉽게 대체할 수 있습니다. 아울러 팝업창을 빠르게 띄울 수 있는 키보드 단축키도 환경설정에서 지정이 가능하며, 각 사전의 이름도 마음대로 수정할 수 있습니다.

키보드 단축키를 입력하면 커서가 입력 필드에 위치하기 때문에 바로 단어를 검색할 수 있습니다. 팝업 창을 닫을 때는 ESC 키를 눌러주시면 됩니다. 전반적으로 개발자의 매우 꼼꼼한 배려가 돋보입니다. ▼

사전을 임의로 변경하기 위해 적어넣는 URL 주소는 네이버다음의 사전 모바일 페이지에 들어가 웹 브라우저 주소 막대에 표시되는 것을 그대로 입력하시면 됩니다. 이때 화면 레이아웃과 로딩 속도를 위해 모바일 페이지 사용을 더 권장합니다. ▼

호기심에 모바일 페이스북 URL 주소를 넣어봤는데, 사용은 가능하지만 화면이 깨지는 문제가 발생합니다. 당장은 사전 용도로만 앱을 활용하시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

코멘트 & 다운로드

팝업딕은 맥용 압축 해제 프로그램 '반디집'과 마찬가지로 개발자 사이트에서는 무료로. 맥 앱스토어에서는 유료로 배포되고 있습니다. 앱을 개발하신 우주인님에 따르면,

"개발자를 지원하고 싶다면 유료인 앱스토어 버전(0.99불)을 구입하셔도 됩니다. 그러나 그렇지 않으시다면 그냥 홈페이지에서 무료버전을 다운로드해서 사용하셔도 됩니다. (무료버전과 앱스토어버전은 완전히 동일합니다.)…"

[팝업딕 공식 홈페이지]

라고 하니 선호하는 장소에서 앱을 무료 또는 유료로 내려받으시기 바랍니다. 혹 무료로 앱을 써보신 후 만족스럽다면, 맥 앱스토어 버전으로 갈아타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많은 분들에게 매우 유용한 프로그램인 만큼 앞으로 꾸준히 개발되길 기대합니다. 일단 단어 검색 후 팝업창을 고정하는 기능이 필요해 보이고, 다른 아이콘과 어울림이 좋지 못한 다소 촌스런 느낌의 메뉴 막대 아이콘도 조금 이쁘장한 녀석으로 교체되면 좋을 것 같습니다 :-)

Download$0.00

View in Mac App Store $0.99

* 참고로 키보드 런처 프로그램 '알프레드(Alfred)' 파워팩을 쓰시는 분은 Scryner님의 워크플로로도 국내 사전 사이트를 편리하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참조
Popdic 사전 공식 홈페이지

관련 글
OS X의 메뉴 막대를 통해 온라인 네이버 사전을 이용할 수 있는 '올ㅋ사전'
OS X 10.9 매버릭스(Mavericks) 새로 바뀐 기능 총정리
국내 맥 사용자들에게 가뭄에 단비 같은 한국어 맞춤법 검사기 '단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