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버노트, 동기화 속도 4배나 끌어올려

2014. 1. 29. 16:46    작성자: ONE™

한동안 OS X에 내장된 메모 앱을 사용하다 새로 추가한 노트가 흔적도 없이 사라지는 낭패를 자주 겪어 지난해부터는 SimplenoteEvernote를 병행해서 쓰고 있습니다. 

간단한 노트를 적을 때는 Simplenote로, 또 이미지 등 각종 서식이 있는 문서, PDF 파일, 온라인에서 클립한 콘텐츠를 저장할 때는 Evernote를 주로 사용합니다. 그리고 매일 저녁 두 앱을 동시에 켜놓고 그날 작성한 메모 중 영구 보관할 가치가 있는 정보성 노트는 DEVONThink나 연락처, 캘린더로 옮기고, 또 중요도가 떨어지는 메모는 가차없이 삭제합니다. 적어둔 메모 중 시간이 지나도 다시 열람하지 않는 메모가 수두룩한데다 또 어떤 정보는 온라인에서 새로 검색하는 것이 접근이 더 용이하기 때문입니다. 

플랫폼간 데이터 동기화가 부실한 DEVONThink의 단점을 보완하면서도 인박스(Inbox)를 '0'으로 유지하는 개념을 노트장에도 적용한 것인데, 처음에는 손과 시간이 더 갔지만 필요한 데이터를 더 빠르게 찾을 수 있고 분류와 관리가 용이해 전반적인 효율성은 더 높아졌습니다. (아니면 이 노가다를 설명할 방법이 없어 그렇다고 세뇌하는 중입니다…)

물론 처음부터 이런 방식으로 메모를 정리한 것은 사용한 것은 아니었습니다. "모든 것을 기억하라"는 모토에 맞게 에버노트에 모든 메모를 쑤셔 넣었는데 노트 규모가 불어날 수록 전반적인 앱 구동 속도와 동기화 속도가 눈에 띄게 떨어졌습니다. 텍스트 한 두 줄 갈무리하는 단순한 필기용으로는 뭔가 핀트가 맞지 않는 느낌이었습니다.

그런데 오늘 에버노트로부터 꽤나 흥미로운 발표가 있었습니다.

"에버노트의 동기화 속도가 기존보다 4배 가까이 빨라졌으며, 모든 에버노트 버전에 공통적으로 적용됩니다. 이제 동기화 작업은 대부분 1~2초 내에 이뤄지며, 새로운 폰이나 컴퓨터로 노트를 다운로드할 때 훨씬 더 적은 시간이 걸립니다. 계정에 있는 노트의 수가 적다면 차이를 체감하기 어렵지만, 에버노트를 수년 동안 사용해 많은 노트가 누적되었거나 공유한 노트 수가 많은 사용자일수록 빨라진 동기화 속도를 여실히 체감할 수 있을 것입니다."

[에버노트 블로그]

급속도로 증가하는 모바일 시장과 또 그 뒤를 이를 웨어러블 기기를 위한 포석인 듯 한데, 이미 모든 제반 작업이 서버단에서 완료된 상태이기 때문에 오늘부터 바로 성능 향상을 체감할 수 있다고 합니다. 아울러 조만간 있을 앱 업데이트를 통해 지금보다 체감 성능이 더 좋아진다고 하며, 서드파티 앱을 위한 API도 곧 공개될 예정이라고 합니다.

기업 특유의 과장이 섞여 있어 그대로 믿을 수는 없지만, 성능 향상을 통한 사용자 경험 향상이 에버노트의 2014년 중점 테마라고 하니 기대해 볼만한 것 같습니다. 실제로 iOS와 OS X용 에버노트 모두 반응성이 한층 좋아졌습니다. 아직 검색 기능과 여러 부가기능 때문에 DEVONThink를 버리기엔 무리지만, 최소한 Simplenote 처분은 다시 한번 고려해 봐야 겠습니다.



참조
Evernote - Evernote Sync Is Now Four Times Faster

관련 글
• 에버노트, 완전체로 거듭난 사파리용 웹 클리퍼 공개 '어떤 부분이 달라졌나?'
• 맥용 에버노트(Evernote) 5 정식 버전 출시 - 오늘부터 맥 앱스토어를 통해 설치 가능

    
  1. Blog Icon
    Hyun

    안그래도 오늘 에버노트를 쓰면서 동기화 속도가 빨라져서 오히려 이상하게 느껴졌는데 개선이 되었었군요 ㅎㅎ

  2. 동기화 속도 끌어올린 이유가 드랍박스 같은 쪽으로 미래 방향을 잡고 있는 게 아닌가 해요. 드랍박스는 파일관리를 중점으로 두고 서비스 하고 에버노트는 문서관리라는 접근성의 차이는 있지만 뭐 그렇게 거창하지 않아도 첨부된 파일들만 다른 뷰로 보여줘도 지금 크게 이상할 상황이 아닌 듯 해서 말이죠. ^^

  3. Blog Icon
    Tommy

    저는 이걸 사용해 보는 중입니다.
    https://itunes.apple.com/kr/app/id515219433?mt=8

  4. Blog Icon
    Ubiqer

    Android에서도 된다는 장점이 있는 반면, Mac에서는 안되고 iOS에서만 된다는 점이 사용에 조금 제한적이네요.

  5. Blog Icon
    안녕안녕

    맥에서 안된다기는 보다
    크롬이나 사파리로 솜클라우드에 직접 접속하여
    노트를 새로 생성하거나 편집이 가능합니다..
    다만 동기화가 원활히 안되는 듯 합니다.
    개인적으로 아이폰, 패드, 맥북에어로 쓰는데
    특히나 폰에서 동기화가 잘 안되더군요.ㅠㅠ
    게다가 맥용 전용 앱이 없다는 것도 아쉬운 점이구요... :D

  6. Blog Icon
    Ferendevelop

    데본씽크를 완전히 버리는 것은 힘들다고 생각합니다. 에버노트는 프리미엄 회원이라도 최대 메모 갯수가 제한 되어 있어서 앞으로 방대한 데이터를 넣으실거라면 단순히 에버노트만 고집하는건 힘들다고 생각합니다.

  7. Blog Icon
    살라딘

    와우 ~ 정말 반가운 소식입니다.
    저도 개인적으로 짦은 메모는 기본 메모장에 작성하고,
    각종 중요한 문서(업무일지/각종 중요자료)들은 모조리 에버노트에
    저장하고 있는데, 개인적으로 PC / 아이패드 / 스마트폰 에서 정보를
    즉시 확인하고 있어서 여러모로 정말 도움이 되고있습니다.
    (건방증이 있는지 잘 까먹습니다 T_T)

    전 개인적으로 언젠간 애버노트가 서비스 중지되면 어쩌지?
    상황이 걱정입니다. ㅎㄷㄷ

  8. Blog Icon
    호호

    네이버 메모가 정말 편하고 모바일 기기와 연동도 잘 되는데 맥용으로 개발해줬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현재는 패러럴즈에서 네이버 메모를 사용하지만.

  9. Blog Icon
    Alex

    2011년부터 프리미엄으로 사용하다가 작년초 무한 동기화(용량 순식간에 2G로 증가) 문제로 쓰는게 뜸해졌습니다.
    거기에 iOS7, Evernote5로 되면서 싱크가 너무도 느려지는 현상이 발생했습니다..
    조금 기대해 보려 합니다.

  10. Blog Icon
    Kim

    노트는 에버노트로 정리하고 파일은 드랍박스로 정리하는데 정말 이 두 앱은 슈퍼 킬러앱인 것 같습니다^^ 속도까지 빨라졌다니 더더욱 반갑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