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알프레드와 OS X 요세미티

2014. 6. 3. 21:22    작성자: ONE™

종류를 불문하고 새로운 운영체제가 나오면 적지 않은 서드파티 프로그램이 추풍낙엽 떨어지듯 자취를 감추곤 합니다. 새로운 운영체제가 기존에 불편하거나 미진했던, 혹은 바라던 부분들을 채워주면서 그 자리를 대신하던 프로그램들을 시장 밖으로 밀어내기 때문입니다.

알림센터라는 날개를 단 OS X 마운틴 라이언이 출시되면서 한때 맥사용자들의 필수 프로그램으로 손꼽히던 "그로울(Growl)"의 인기가 추락했고 파인더 탭을 지원하는 매버릭스가 등장하면서 토탈파인더엑스트라파인더 사용자가 눈에 띄게 줄어들었습니다. 맥뿐만 아니라 iOS와 윈도우도 이런 예는 차고 넘칠 듯합니다.

OS X 요세미티가 발표되면서 "나 떨고 있니?" 상황을 맞은 프로그램이 한두가지가 아닌데 그 중에는 키보드 런처 프로그램인 '알프레드(Alfred)'도 포함돼 있습니다. 검색 능력과 인터페이스가 크게 개선된 새로운 형태의 스팟라이트 때문에 알프레드를 찾는 사용자들이 점차 줄어들어들 것이며 종국에는 그 입지가 크게 축소될 것이라는 우려감 섞인 목소리가 들려옵니다. 불과 얼마 전까지만 하더라도 상상하기 어려운 일이었습니다.

알프레드 제작사도 이런 기류를 감지했는지 오늘 공식 블로그에 개발팀의 입장과 앞으로의 계획을 살짝 내비췄습니다.

알프레드와 OS X 10.10 요세미티

여러분 중 몇몇 사람은 알고 있듯이 오늘 애플이 OS X 요세미티를 발표했습니다.

이에 몇몇 사용자는 요세미티의 스팟라이트 기능이 알프레드와 겹친다며 우려를 표하고 있고, 더 나아가 알프레드의 미래에 영향을 끼치지 않을까 걱정하고 있습니다.

여러분이 기억해야 할 것은 스팟라이트의 가장 주된 목적은 여러분의 파일과 몇 안되는 웹 서비스를 검색하는데 있습니다. 그에 반해 알프레드의 가장 주된 목적은 클립보드 히스토리, 시스템 명령어, 아이튠즈 미니 플레이어, 1Password 북마크, 터미널과의 연동성, 사용자가 자유롭게 구성할 수 있는 맞춤형 워크플로 등등 강력하고 뛰어난 기능을 이용해 여러분의 생산성을 증진시키는 것입니다. 이러한 기능은 알프레드 무료 버전을 사용하던 파워팩을 사용하던 여러분 한분한분의 고유한 요구에 부합하는 거푸집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사실, 저희는 지금 매우 특별하고 놀라운 기능들을 개발하고 있으며, 다음 몇 달 안에 여러분께 선뵐 것입니다. 저희는 이 새로운 기능들이 여러분의 마음을 사로잡을 것이라 확신하며 여러분께 공개할 날만을 손꼽아 기다리고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앤드류 & 베로

[Alfred]

요컨대 아무리 운영체제 기본 기능이 날고 기어도 잘 만든 서드파티 프로그램에 비할 바가 아니라는 소린데, "매우 특별하고 놀라운 기능으로… 여러분의 마음을 사로잡을 것"이라는 구절이 눈에 띕니다. 지금까지 알프레드 개발팀이 보여줬던 끈끈한 노력을 생각하면 사용자 이탈을 막기 위한 단순한 "뻥카"는 아닌 것 같습니다. 그 대표적인 예가 본문에도 언급된 '워크플로'입니다. 여러 베타 테스터들과 정말 오랜 시간에 걸쳐 공들여서 만든 기능입니다.

현재로서는 어떤 기능이 추가된다는 것인지 상상이 가질 않지만 저 정도로 자신감을 내비치는 것을 보면 워크플로에 필적하거나 그 이상이 될 가능성도 있어 보입니다. 

아이클라우드 키체인 도입 이후에도 꾸준한 인기를 얻고 있는 1Password, 그리고 퀵타임과 각종 무료 동영상 재생 프로그램이 판치는 상황에서 항상 맥 앱스토어 상위권을 놓치지 않는 무비스트, 메일 앱의 부진을 틈 타 사용자 저변을 넓힌 에어메일 등 운영체제에 내장된 프로그램의 한계를 뛰어넘은 앱도 그 수가 적지 않습니다. 알프레드도 앞으로 그 고유한 장점과 색깔을 잘 유지해 이런 프로그램들처럼 오래 사랑 받는 프로그램이 되길 기대합니다. 그리고 이미 그럴 기미도 충분히 보이고 있습니다. 



참조
Alfred- Alfred and OS X 10.10 Yosemite

관련 글
OS X 요세미티의 새로운 기능 둘러보기
알프레드 워크플로(Alfred Workflow) 어디서 받아야 할까?
ONE™의 노트작성 레시피. 재료는 nvALT, Simplenote, Dropbox, Alfred, PopClip, DEVONthink
웹브라우저를 열지 않고도 웹사이트를 간단하게 훑어보는 방법

    
  1. 이전 댓글 더보기
  2. Blog Icon
    변신쟁이

    저도 기대해봅니다. Alfred 파워팩 구매자로서!

  3. Blog Icon
    눈사람

    매우 특별하고 놀라운 기능이라니....

    진짜 기대가 되네요...

  4. Blog Icon
    박상우

    아프레드+파워팩을 사용하고 있는대..솔직하게 아주 필요하다는 생각으 ㄴ안하고 그냥 사용하고 있습니다..!~ 마우스 한두번 클릭하면 될것을 일일히 ..단축키 외워야 한다는것도 그렇고 요긴하게 사용하고 있는건 클립보드 기능뿐..!~~ 차라리 popclip가 단순하면서도 가장 큰 맥에서 필요한 어플인듯..!~

  5. Blog Icon
    트렌트레즈너

    미리 설치해서 잠깐 봤습니다. 미리보기 앱 정말 좋네요. 냅킨만큼은 아니지만 확대가 가능합니다!!! 다만 베타라 그런지 확대기 외곽 색깔을 변경해야 제대로 적용이 되네요.

    그리고...... 서명이 트랙패드에서도 됩니다. 그저 트랙패드 한번 눌러서 활성화한다음에 손가락으로 쓱쓱 그어주고 아무키나 누르면 됩니다

  6. Blog Icon
    rannim

    아.. 그로울. 잊어버리고 있었네요. 제가 잊어버리고 있었다는게 미안한 기분이 듭니다^^;;; 딴 앱들도 그렇게 잊혀지게 될까요?

  7. Blog Icon
    트렌트레즈너

    그리고 창 왼쪽 상단의 신호등이 기능이 바뀌었습니다.
    초록색이 원래 창 최적화였잖아요? 최대화로 바뀌었습니다. 그러면서 오른쪽 상단의 최대화 버튼이 없어졌구요

  8. Blog Icon
    트렌트레즈너

    최적화가 없어진건 호불호가 갈릴듯합니다. 최대화가 괜찮긴한데, 그래도 창을 최적의 상태로 보여주는 것이 좋다고 생각하네요

  9. Blog Icon
    anon

    일단 미리보기는 기능을 도입 시키지 못한다면 적어도 많은 유저들은 검색은 스팟라잇으로 갈아탈것 같습니다. 개인적으로 워크플로우를 나름 사용하는편인데 스팟라잇의 미리보기 기능이 너무 탐나서 고민이 되네요. 알프레드 팀이 스팟라잇 기능을 흡수? 해버리면 좋겠습니다. 그나저나 아이튠즈 라디오는 나온지가 언젠데 어째서 아이튠즈 미니 플레이어에서 '별 표시'가 아직도 지원이 안되는건지...

  10. Blog Icon
    macintosh

    10.10의 스팟라이트랑 알프레드랑 같이 합처지면..

  11. Blog Icon
    와룡서생

    타이거 시절의 강력했던 스팟라잇으로 돌아갔으면 좋겠네요.

    레퍼드 이후부터인가 부실해져서 효용도가 낮아졌는데 매버릭스부터 사전 때문에 종종 쓰게 됩니다.

  12. Blog Icon
    앜ㅋㅋㅋ

    저는 조심스레 알프레드가 차차 힘을 잃어갈거 같다는 생각이 들어요. 지금은 정말 잘 쓰고 있지만 말이죠.

  13. Blog Icon
    환성

    아아.... 얼마전 메가서포터를 구매해둔지라......그저 더 좋은 모습이 보이길 바랄 뿐이네요..

  14. Blog Icon
    맥멜

    그냥, 알프레드 기능을 다음 맥 OS X 시리즈에서 흡수하고 개발자도 같이 애플에서 흡수했으면 좋겠네요.

  15. Blog Icon
    임혁균

    인스타쉐어도..사라질것같은;;

  16. 사파리 키체인보다야 1Password 가 편리하고 플랫폼 지원도 다양하니 더 좋지요. 근데 알프레드는 파워팩이 아니고서야 새로운 스팟라이트하고는 크게 다른 점을 느끼기 어렵네요. 새로운 사용자들이 알프레드로 유입되는 일이 줄어들 것 같은데, 준비중인 놀라운 무언가가 뭘까요 ㅎㅎㅎ

  17. Blog Icon
    oyster

    파워팩 유저인데...
    솔직히 워크플로우보다 클립보드 히스토리 기능을 가장 많이 쓰는것 같네요.
    제가 커스터마이징까지는 실력이 안되어
    워크플로우가 제 맛에 맞이 않기도 하고...
    아무튼 기대해보네요^^

  18. Blog Icon
    이카루스

    개발중인 매우 특별하고 놀라운 무언가가 맥유저의 마음을 사로잡지 못한다면 알프레도 역시 장강의 뒷 물결이 되겠죠...

  19. Blog Icon
    새우튀김

    사실 입맛에 딱 맞는 워크플로를 찾기가 은근 힘들어서 한 두개 만들어 쓰다가 잘 안 쓰게 되더라구요...
    빨리 놀라운 새 업데이트를 보여주길..!!

  20. Blog Icon
    siro

    저도 첨엔 알프레드를 쓰다가 귀찬아져서 안쓰는데요 개발할때 단축키도 헷갈리는데 ㅋㅋ. 걍 심플한 스팟에 전 한표던집니다. 많은 기능있어도 그걸 다 쓰지 못한다면 소용이 없겠죠 ㅎㅎ. 아직까지 의욕적인 면에서는 같은 개발자로서 화이팅입니다

  21. Blog Icon
    아드레날린

    스팟라이트에서 시스템 명령어 같은 건 사용자들 편법으로 만들어 낼 수 있지 않을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