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추천팁

OS X 요세미티의 알림 센터 '이렇게 바뀌었습니다'

앞서 OS X 요세미티의 새로운 기능을 간략하게 훑어봤는데요, 이번에는 기능이 대폭 개선된 "알림 센터"에 대해 조금 더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OS X 요세미티의 알림 센터는 그 생김새와 기능이 기존의 알림 센터와는 사뭇 차이가 있습니다. 평평하고 반투명한 디자인으로 바뀌면서 깊이감이 느껴지지 않고, "오늘"의 보기가 생겼다는 데서 기존의 OS X용 알림 센터보다는 iOS용 알림 센터와 더 흡사합니다.

새로 추가된 "오늘"의 보기는 캘린더에 추가한 이벤트와 생일, 미리알림 등을 한 번에 볼 수 있는 기능입니다. 또 오늘의 할일을 "요약(Summary)"해서 보여주기도 하고, 뒤에 소개할 위젯을 올려둘 수 있고 지금처럼 트윗메시지, 페이스북 포스팅도 작성할 수 있습니다. 기존의 "알림 메시지" 목록은 별도의 구획으로 분리되면서 누적된 알림 메시지를 표시하는 역할을 계속 담당합니다. ▼

OS X의 미션 컨트롤이 현재 실행 중인 애플리케이션을 한눈에 조감할 수 있는 기능이라면, 새로운 알림 센터는 사용자의 하루를 두루 살펴보고 관리할 수 있는 일종의 비서 같은 기능으로 탈바꿈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예전에도 그날의 일정을 확인할 수 있긴 했지만 주로 지나간 일, 흘러간 메시지를 확인하는데 초점이 맞춰졌다는 것을 고려하면 장족의 발전입니다. 여기에 "시리"만 추가되면 완벽한 비서가 될 텐데 OS X 다음 버전에 기대를 걸어봐야 할 것 같습니다.

뭐니뭐니해도 새로운 알림 센터의 가장 큰 특징은 "대시보드"처럼 날씨, 계산기, 세계시계, 주가 등 각종 "위젯"을 등록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미리 준비된 위젯 말고도 사용자가 원하는 위젯을 자유롭게 추가할 수 있습니다. 기존의 비슷한 역할을 하던 대시보드와 차이가 나는 부분은 위젯을 내려받는 장소가 "맥 앱스토어"로 단일화되었다는 점입니다.

현재 대시보드용 위젯을 검색하고 내려받으려면 지금은 거의 방치되다시피 한 애플 웹사이트의 위젯 페이지과 웹에 산재해 있는 여러 군소 웹사이트, 사용자 포럼 등을 뒤져봐야 하는데, 요세미티는 맥 앱스토어 위젯 카테고리에서 위젯을 검색하고 또 그 즉시 다운로드하거나 구매할 수 있게 될 예정입니다. 위젯 추가와 위치 변경, 다운로드가 간편하도록 알림 센터에 위젯 관리 페이지가 추가되었고 "App Store" 버튼이 화면 아래쪽에 새로 자리를 잡았습니다. ▼

알림 센터 위젯은 단독으로 실행되는 유형도 있지만 "메인 프로그램"과 연동해서 쓸 수 있는 유형도 등장할 것이라고 해 많은 관심을 끌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옴니포커스나 에버노트, 데본싱크 같은 프로그램을 굳이 실행하지 않아도 할 일이나 노트를 간편하게 작성할 수 있다는 얘기입니다. 덕분에 온갖 아이콘이 홍수를 이루는 메뉴 막대에 가해지는 부담도 많이 줄어들 것으로 보입니다.

결론은 OS X 요세미티부터 알림 센터가 커다란 "정보 덩어리"가 되었다는 것입니다. 앞으로 개발자들에게 새로운 시장이 될 것이고, 사용자에게는 더욱 인터랙티브하고 흥미로운 장소가 될 것 같습니다. 다만, 그만큼 수준과 기능이 떨어지는 온갖 잡다한 위젯이 우후죽순 남발될 공산도 있기 때문에 사용자의 주의도 필요해 보입니다.

OS X 요세미티 "개발자 미리보기" 기준으로 아직 대시보드가 없어지진 않았는데요, 요세미티 정식 버전 또는 다음 맥 운영체제에서는 완전히 없어질 수도 있겠구나 하는 생각이 듭니다. 관리도 제대로 되지 않고 알림 센터와 중복되는 기능을 애플이 굳이 남겨두진 않을 것 같습니다.

새로운 알림 센터가 구동하는 모습과이 궁금하신 분들은 WWDC 2014 녹화 영상과 알림 센터의 특징을 잘 정리한 아래 동영상을 시청해 보시기 바랍니다. 다음에는 완전히 새로워진 사파리와 스팟라이트를 조금 더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참조
Apple - OS X Yosemite Preview
9to5mac - Hands-on with the new Notification Center and Spotlight in OS X Yosemite (Video)

관련 글
• OS X 요세미티의 새로운 기능 둘러보기
• 마운틴 라이언의 얼굴 마담 알림 센터, 이 5가지만 알면 기능 숙지 완료!
• 애플, 공식 팟캐스트 채널에 WWDC 2014 키노트 등록... 화질별로 골라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