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14년 MAC 악성코드의 특징

2015. 1. 24. 00:12    작성자: ONE™

국내 보안업체인 '안랩'이 2014년 맥 플랫폼의 보안 이슈와 동향을 분석한 보고서를 공식 블로그에 개제했습니다. 

팔은 안으로 굽는다고 맥용 V3 제품군에 대한 홍보 성격이 가미되어 있지만, 지난 한해 발생한 크고 작은 보안 위협 형태와 악성코드 작동 원리 등을 알 수 있어 맥 사용자라면 한 번은 읽어볼 만합니다. 개인적으로 맥에 백신을 꼭 설치해야 하는가에 대해서는 조금 회의적이지만, 검증된 소프트웨어를 신뢰할 수 있는 곳에서만 내려받아야 한다는 것, 항상 운영체제와 소프트웨어를 최신 상태로 유지해야 한다는 것에 관해서는 절대적으로 공감합니다.

2014년 MAC 악성코드의 특징

"얼마 전 Mac 의 운영체제인 OS X 요세미티(Yosemite)가 업데이트 되었고 아이폰 6는 여전히 큰 인기를 끌며 판매되고 있다. 이전에 음악, 디자인 등 예술계 종사자들 혹은 소수의 매니아들만 사용하던 애플사의 Mac 컴퓨터는, 아이팟과 아이폰의 성공에 힘입어 사용자 계층이 크게 확대되고 대중화되었으며, 이에 따라 OS X 악성코드 또한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 (중략) ...

현재 국내에는 맥과 관련된 백신 사용률이 매우 낮고 보급 속도 또한 더딘 상태라, 표적 공격에 매우 취약할 수 있기 때문에, 만약 사고가 나면 그 위험성과 피해는 예상보다 훨씬 클 수 있다. 따라서 당장 큰 위협은 없어 보여도, 이전과 같은 대형 보안 사고가 반복되기 전에, 미리 맥 관련된 악성코드에 대해 짚어둘 필요가 있다. WIL 의 지면을 통해 간략하게나마, 2014년에는 어떤 Mac 악성코드가 발견되었는지 살펴보자..."

- AhnLab ASEC 블로그



참조
• ASEC 블로그 - 2014년 MAC 악성코드의 특징
Flickr - icatus

관련 글
• 카스퍼스키, 2014 보안 보고서 발간
• 맥용 안티바이러스 제품 18종 벤치마크 테스트 결과
• 맥용 고성능 안티바이러스 '비트디펜더' 6개월 무료 라이선스 배포 중
• 애드웨어 감염여부를 손쉽게 진단하고 제거할 수 있는 'AdwareMedic'


    
  1. Blog Icon
     security

    보안 쪽으로 공부를 하는 학생으로서 매우 흥미가 가는 글 이군요..

  2. Blog Icon
    갸우뚱

    오... V3도 맥버전이 있었네요..
    ONE님은 V3 for Mac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지 궁금합니다..

  3. Blog Icon
    페이퍼

    윈도우와 마찬가지로 맥에서도 의미 없는 백신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아래한글 처럼 정부가 먹여살리고, 노력 없는 기업인 상태라 백신의 성능도 마찬가지일 수 있겠죠.

    전에 ONE 님이 올리신 벤치마크 포스팅을 참고 하시면 도움이 될 것 같네요. http://macnews.tistory.com/2588

  4. Blog Icon
    갸우뚱

    음 그렇겠군요.

  5. Blog Icon
    KSPSK-LOVER

    이전에 음악, 디자인 등 예술계 종사자들 혹은 소수의 매니아들만 사용하던 애플사의 Mac 컴퓨터는,

    =======
    에서 딱걸리네요.

    안랩을 쓰느니 Kaspersky를 쓰지

  6. 카스퍼스키 사용중이라, 안랩은 관심 밖입니다. ;)

    이미 PC도 V3 안쓴지가 오래...

  7. Blog Icon
    율리

    그런데 맥은 윈도우와 달리 바이러스에 감염될 경로자체가 제한적이지 않나요?
    그 제한적인 경로도 대부분 노출돼 있고요.
    그래서 지금까지 맥이 바이러스 상대적으로 안정적인 이유라고 생각하는데,
    저런 내용은 별로 새삼스러울것도 없네요.

  8. Blog Icon
    Monoris

    OS X이 Unix 운영체제 이므로 윈도우와 같이 웹사이트 방문 등으로 감염이 되기는 쉽지 않습니다.
    맥용 악성코드는 바이너리보다는 자바, 스크립트 기반으로 동작하는게 대부분입니다.
    전 시만텍을 사용하는데 맥에서 윈도우용 악성코드를 탐지하는 것을 보면 꼭 맥용 악성코드만 잡는 것은 아닌것 같습니다.
    내용이 너무 일반적이고 자기들도 이런 일을 하고 있다는 걸 보여준다는 느낌이 드네요.

  9. Blog Icon
    roxie

    맨 윗 사진에서 Z와 Y배열이 뒤바뀐건 유럽방식이라 그런가요? 첨 보는 키보드 레이아웃이네요.

  10. Blog Icon
    schang

    맥용 백신 사용하시는 분이 계신가요?
    맥용 백신은 써본적이 없어서 궁금하네요.

  11. 바이러스 이간거에 강하다고한 먹다버려 썩어서 벌레도먹지못하는것을 아이뽀라고하는곳에서만든 모든운영체제들 그런데 이유가뭐냐고 물어본다면 사용자가 극소수이기때문에 해킹하는놈이나 년들이 바이러스 안만드는거지 많이사용했으면 이미 바이러스 돌고돌았어 그리고 수천가지의 바이러스가 있었을것임... 그러므로 먹다버려 썩어서 벌레도 먹지못하는것을 아이뽀라고하는곳에서 만든 운영체제도 바이러스에 취약함

  12. Blog Icon
    한글

    저기.. 혹시 외쿡인이세효?

  13. Blog Icon
    조선족인가

    왜 반말부터 찍찍싸는지 말도 존나게못하는게 ㅋㅋㅋㅋ

  14. Blog Icon
    wjswlgh2002@gmail.com

    네 다음 맥이 부러운데 돈이 없어서 못쓰신 분

    그리고 사용자가 극소수인 이유는 니가 외국을 못나가봐서랄까....

  15. Blog Icon
    Nme

    실제로 맥 보안 위협이 증가하는 추세이고, 아직 큰 문제는 아니라고 할지라도.. 맥 사용자의 보안의식이 너무 없거나 안일한 것은 사실이라고 생각됩니다. 유진씨도 물론 자사 제품 홍보의 성격이 있었지만 OS X이 Windows보다 10년 이상 보안 부분이 뒤쳐졌다고 지적하고 그랬죠.
    특히 쓸만한 안티바이러스 제품군이 없기 때문에 대응체계가 늦어.. 악성코드의 대량 유포가 발생할 경우 대부분의 OS X 사용자는 바로 당할겁니다. 악성코드는 감염 후 치료가 중요한게 아니라 예방이 중요한 것도 감염이 되었다는 것 자체가 개인정보 유출이나 시스템 손상으로 갈 수 있기 때문이죠.
    아무튼, 아직은 아니다고 하더라도 점점 맥에 대한 보안 위협이 커지고 있으니 사용자들의 보안의식도 바뀌어야할 때라고 생각합니다. 아직도 안일하게 맥이라 악성코의 안전지대니까 걱정 안해도 된다 이렇게 생각하면 안되죠..

  16. Blog Icon
    haslram

    네 위에분 글에 동의합니다.

    리눅스/유닉스 기반이라고 안전하다??? 절대 입니다.
    리눅스/유닉스 운영체제 기반으로 돌아가는 레드햇 우분투만도 매일 보안업데이트가 이루어지는 현실입니다.

    결코 간과해서는 안됩니다.. 보안의식..

    일반화 오류를 범하시지들 마세요~~ 윈도우 보다는 낫지만~ 입니다.

  17. 당현한말이지요 항상 먹다버여 썩어서 벌레도 먹지못하는것을 아이뽀라고하는곳에서 만든 모든운영체제들전부다 보환이강하다라고하는데 절때아니죠 극소수만사용하니까 일부러 그극소수를위해서 해킹을하거나 디도스걸거나 바이러스만들어서 보내거나할가치가없기때문에 안하는거지 하라고하면 얼마든지가능하지요 그런데 무슨 보환이강력하다라고하는지 이해안감 보안강력하다라고하면 윈도우가 더강력함 이유는 여러 보환할수있는게많으니까.... 이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