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 오프라인에서 판매한 '리모트 데스크톱(Remote Desktop)'을 맥앱스토어 버전으로 전환 시작

2015. 2. 3. 16:55    작성자: ONE™

얼마 전 애플이 OS X 요세미티 10.10.2를 내놓으면서 애플판 원격 제어 프로그램인 '리모트 데스크톱(Remote Desktop)'도 3.8 버전으로 판올림했습니다. 회사나 대학교 같이 맥을 대량으로 운영하는 시설이나 환경에서 필수적인 프로그램이죠.

대부분의 애플 프로그램이 OS X 요세미티에 맞게 디자인이 개편된 상황에서 혼자만 이전 디자인을 고수하고 있었는데, 이번 업데이트로 운영체제처럼 플랫한 인터페이스가 적용됐고 아이콘이나 단추의 색상도 톤이 많이 차분해졌습니다. 더불어 파일을 복사할 때 전송 기능을 향상하는 등의 성능 개선도 병행되었다고 합니다.

사실 이번 글의 주제는 리모트 데스크톱의 새로운 기능이 아니라 업데이트 방식에 관한 것입니다.

몇 년전부터 애플은 아이워크와 아이라이프 시리즈를 맥 앱스토어를 통해서만 배포되고 있습니다. 박스에 담아 팔던 리테일 버전은 작년부로 판매가 완전히 중단됐죠.

그와 함께 OS X 매버릭스부터는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기능도 맥 앱스토어로 이전되었는데요, 애플은 리테일 버전 사용자가 새 버전을 쓸 수 있도록 맥 앱스토어 버전으로 전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했습니다. 심지어 불법적인 경로로 구한 '어둠의 버전'까지 무료 업데이트 대상이었습니다. 불법 사용자 때문에 돈 주고 소프트웨어를 구매한 사용자를 나몰라라 하지 않겠다는 것이었는데, 애플의 이런 '쿨한' 결정이 각종 커뮤니티에서 화제를 불러모으기도 했습니다.

이번에 나온 새 리모트 데스크톱도 같은 방침이 적용됐습니다.

오프라인에서 리모트 데스크톱을 구매했더라도 맥 앱스토어를 통해 업데이트를 진행할 수 있게 된 것입니다. 마지막 리테일 버전인 리모트 데스크톱 3.7이 설치되어 있는 상태에서 맥 앱스토어 업데이트 탭을 방문하면 신규 업데이트가 뜨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또한 맥 앱스토어에서 업데이트를 진행하면 구입내역에 기록이 남아 나중에 프로그램을 통째로 내려받는 것도 가능합니다. 시리얼을 확인하는 과정이 없어 불법∙정품 여부도 가리지 않습니다. 한 가지 조건은 OS X 요세미티 10.10.2 버전에서만 업데이트를 제공한다는 것입니다.

운영체제도 공짜로 배포하는 마당에 그깟 일부 불법 사용자가 대수냐고 생각하는 건지. 이것도 애플답다면 애플다운 결정입니다. 어쩌면 시리얼을 확인하는 시스템의 부재에서 오는 결과일 수도 있고, 고급 사용자들을 OS X 요세미티로 끌어들이기 위한 선택일 수도 있습니다. 어쩌면 아무 생각이 없는 것인지도 모르겠습니다.

아무튼 결과적으로 정품을 구매한 사용자는 프로그램 관리와 업데이트가 한결 간소화됐고, 그 외 나머지 사용자들, 즉 '어둠의 버전'을 쓰던 사람도 80불짜리 프로그램을 정품으로 '세탁'할 수 있게 됐습니다.



참조
Apple - About Remote Desktop Admin 3.8
Google Groups - Apple Remote Desktop 3.8

관련 글
• 애플, iWork, Aperture 패키지 버전 구매자에게 무료 업그레이드 제공
• 애플, iWork, Aperture 비-구매자가 공짜로 업그레이드할 수 있었던 것 "이미 알고 있었다"
• 애플, 일반 애플리케이션도 맥 앱스토어에서 델타 업데이트 지원


    
  1. 이야... 정말 쿨하네요

  2. 어둠의 경로로는 더 이상 소프트웨어를 구하지 않겠다고 다짐하고, 정품만 사용한지 십년이 넘었지만 어둠의 경로로 구해서 정품 세탁을 해볼까라는 마음이 들게하는 쿨한 결정이군요. (참아야지 -.-;;;)

  3. Blog Icon
    안태오

    맥으로 이사온 후 정품만 구입하고 있는데요
    정말 세탁... 끌리네요 ㅎ
    하지만 뭐에 쓰는건지 몰라서 ㅎ

  4. Blog Icon
    ㅇㅇ

    정품 쓰세요 공짜로 다운받아 쓸 생각하지말고
    그건 사기행위이고, 불법행위입니다.

    지금까지 리모트 데스크톱을 사용하지도 않았으면서
    5천원짜리 커피는 쉽게 사먹고, 5만원짜리 술은 매일같이 사마시면서
    99센트, 1불 99센트 앱들도 구매하는데 벌벌떠는 사람들이
    어둠의 경로 운운하며 찾고 있는 사람들 생각하니까 역겨워서 글 씁니다.

  5. Blog Icon
    우와아아아아

    그 부분은 확실히 인식에 대한 차이라고 볼 수 있겠지요. 수 많은 형태의 창작물에 대한 저작권을 보호해주는 것이 결국 장기적으로 제공자에게나 사용자에게나 혜택을 가져다 주는 것이 사실일 겁니다. 다만 아쉽게도 한국은 저작권 보호에 대한 인식이 뿌리 깊히, 널리 퍼지지 못한 것이겠죠. 아쉬운 부분입니다. 헌데 저 또한 예전에는 어둠의 경로를 즐겨 사용했었고 저작권에 대한 기본적 인식과 존중이 부족했지만 한 번, 두 번 합법적이고 저작권을 존중하는 방법으로 사용해보니 인식이 개선되고 있음을 느끼고 있습니다.

    허구헌 날 댓글에서 싸워대는 방식처럼,
    그럼 님은 한번도 불법다운로드 해본 적 없나요? 얼마나 떳떳하시길래..ㅉㅉ 라는 방식으로 대응하기 시작하면 끝이 없겠죠. 나아질 것도 없이 결국 이야기 본질은 까먹고 비방하기 일쑤니까요.

    그런 맥락에서, ㅇㅇ님의 댓글 내용, 본질은 이해합니다만 역겹다는 표현은 오히려 받아들이는 사람들에게 부정적인 반응을 이끌어내기가 훨씬 쉬울 것이라 생각이 듭니다. 장기적으로 생각해보죠 우리 :)

  6. Blog Icon
    D-NICE

    장기적으로 생각할 필요없습니다.

    선진국은 저작권 보호에 대한 인식수준이 높아서 저작권보호가 잘되는게 아닙니다

    미국처럼 mp3 10곡 다운받은 대학생한테 20억정도의 징벌적 과징금을 때리는 사회분위기가 되어야 바뀌기 시작할겁니다

    요즘 정부에서 조금씩 논의되는것 같은데 기대해봅니다.

  7. Blog Icon
    우와아아아아

    이해는 합니다만.. 왜이렇게 극단적으로 가시려는지..

    충분한 논의와 인식이 뒷받침 되어야 제도가 잘 시행되겠죠.
    정부에서 무턱대고 강력한 제도와 처벌을 도입하는 것이 능사는 아닐 듯 합니다.

  8. Blog Icon

    미국이 그렇지도 않아요. 180동안 1,000달러 이상의 저작권 침해가 있어야 처벌요건이 돼요. 우리나라도 비슷한 법안이 준비 중이고요.

  9. Blog Icon
    guests

    사람들의 인식 개선으로 해결할 수 있는 문제가 아니라고 봅니다. 집이고, 자동차고, 석유고 뭐고간에 다 불법이지만 안걸리고 사용할 수 있다면 그렇게 할겁니다. 안좋게 말하면, '어쩔 수 없을 때'만 손해 보는(돈 쓰는)겁니다. 샤오미가 애플 따라하는게 이상한게 아니에요. 법과 규칙이 제대로 운용되지 않는 나라이기 때문에 그네들에겐 오히려 자연스러운거죠. 우리나라요? 우리나라는 아직 중국에 가깝다고 봅니다.

    &

    매버릭스 부터 무료가 된 건 애플이 대인배여서가 아닙니다. 그게 이익이라고 생각하니 그런 것 뿐인거죠. 우린 그저 굿이나 보고 떡이나 먹으면 되는... ^^;;

  10. Blog Icon
    한비

    리모트 데스크탑이 기본으로 들어가있는 화면공유와 비교했을 때 차별할 수 있는 기능이 뭐가 있죠? 이것 때문에 할수 없이 리모트 데스크탑을 사용한다는 그런 기능이 있나요?

    일반적으로는 화면공유만으로도 충분할 것 같은데요.

  11. Blog Icon
    리콘

    원격 맥에 소프트웨어 배포, 감시, 제어, 명령어 실행등 거의 모든 기능을 제어합니다.

  12. Blog Icon
    PRESS

    저는 클라이언트만 앱스토어 업데이트되고 다른업데이트는 안뜨네요...

  13. Blog Icon
    Sonic

    흠~ 원격제어들 많이 쓰시나봐요?
    전 제가 맥쓰는거 보고 덜컥 맥을 구입한 사람들이 하도 관리를 부탁해 일일이 찾아가 봐주기 귀찮아서 쓰기 시작하긴 했는데 그 외에 제 개인적인 용도로는 거의 쓸 일이 없어서 가급적 안쓰고 싶은 앱 중 하나인데....-.-;

  14. Blog Icon
    평군

    페러렐즈같은 가상화를 사용하지 않는 경우에는 윈도우업무를 원격제어로 대체할 수도 있습니다.
    저도 Screens쓰고있는데 느려서 불편한 것 빼고는 괜찮네요. 이게 느린대신 맥이 빨라지니...

  15. Blog Icon
    황보

    마이크로소프트 리모트 데스크탑과 차이가 뭔가요?
    같은 기능이라면 굳이 애플껄 쓸 이유가 있나요?

  16. Blog Icon
    Jeon

    MS 리모트 데스크탑은 윈도우에 접속하기 위한 프로그램 아닌가요?

  17. Blog Icon
    Jeon

    애플 리모트 데스크탑은 VNC 프로토콜 위에 기능을 덧붙여 만든 건가요 아니면 독자 프로토콜로 만든 것인가요?

  18. Blog Icon
    Minjae

    이거 흥미롭네요. 이런 어플이 있는지 몰랐습니다... ㅜㅜ 맥을 쓴지 5년이 되어 가는데도 말이죠.. ㅎ
    원격제어 때문에 고민이 많았는데...! ㅎ

  19. Blog Icon
    피아노맨

    3.7 정품사용자인데요~ 저는 업데이트 안되는거보니... 지금은 막았나봅니다~^^;; 그냥 전 구버전 사용해야겠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