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iFixit, 12인치 레티나 맥북 분해기 공개

2015. 4. 15. 22:29    작성자: ONE™

신형 맥북도 'iFixit'의 손에 벗어나지 못했습니다.

각종 디지털 기기의 분해와 수리 정보를 제공해 오고 있는 iFixit에서 이번에 새로 나온 맥북을 분해하고 그 사진을 공개했습니다.

12인치 레티나 디스플레이와 포스터치 트랙패드, 11인치 맥북에어와 비교해 67% 작아진 로직보드 등 이번 분해기 역시 신형 맥북에 탑재된 온갖 부품을 적나라하게 잘 보여주고 있습니다. 아울러 나비식 메커니즘이 적용된 새로운 키보드와 계단식으로 겹겹이 쌓여있는 배터리도 자세히 살펴볼 수 있는데요. 애플이 맥북 내부 공간을 1mm라도 더 확보하기 위해 얼마나 처절한 노력을 쏟았는지 유추할 수 있는 대목입니다.

이번 분해기는 앞서 알려진 맥북의 여러 정보를 재확인해 줄 뿐만 아니라 몇 가지 새로운 정보도 알려주고 있습니다.

예컨대 공간 절약을 위해 SSD가 로직보드를 양면에 분산되어 있는 점과 분해 시 후면 패널을 천천히 열지 않으면 커넥터가 손상 될 우려가 있다는 점, 또 CPU 히트 싱크가 케이스와 붙어 있어 열을 골고루 분산시켜준다는 점 등을 알 수 있습니다. 포스터치 트랙패드도 앞서 출시된 13" 맥북프로보다 크기가 작아 앙증맞은 모습을 띠고 있습니다. 배터리 용량은 5,263mAh로 기재되어 있는데, 이는 11인치 맥북에어의 5,100mAh보다 살짝 더 큰 수준입니다. 하지만 실제 배터리 지속 시간은 11" 맥북에어와 비슷한 9시간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맥북에 탑재된 RAM은 엘피다의 LPDDR3-SDRAM이며, SSD는 토시바의 MLC NAND 칩을 사용했습니다.

끝으로 iFixit은 맥북의 수리 용이성 점수를 10점 만점에 1점을 부여해 자가 수리나 부품 교체가 사실상 불가능하다는 판단을 내렸습니다. 부품을 고정하는 각종 나사는 시중에서 흔히 볼 수 없는 형태라 특별한 공구를 필요로 하고, 배터리도 강력 접착제로 본체에 매우 타이트하게 붙어있어 제품 고장이나 파손 시 사용자가 직접 부품을 교체하는 것이 매우 어렵다는 겁니다. 부품 교체가 어렵기로 정평이 난 맥북에어도 수리 용이성 점수가 4점이라는 것을 생각하면, 신형 맥북의 수리 용이성 점수가 얼마나 낮은 것인지 실감이 되실 듯합니다.

게다가 프로세서와, RAM, SSD등 모든 부품이 로직보드에 납땜되어 있어 사용자가 뭔가를 업그레이드할 수 있는 여지를 전혀 남겨놓지 않았습니다. 즉, 애플스토어를 통해 제품을 주문할 때 다른 맥보다 훨씬 신중하게 사양을 선택을 해야 한다는 소리입니다. 맥북에어나 프로는 프로세서와 메모리는 로직보드에 납땜되어 있지만 SSD는 다양한 서드파티 제품으로 교체가 가능합니다.

그 밖에도 새 맥북의 흥미로운 부분을 많이 발견할 수 있으니 하드웨어 긱이라면 iFixit의 이번 개봉기를 찬찬히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참조
iFixit - Retina Macbook 2015 Teardown

관련 글
iFixit, 2015 신형 맥북에어 시리즈와 레티나 맥북프로 13인치 분해기 공개
iFixIt, 2014 신형 레티나 5K 아이맥 분해기 공개
신형 맥북이 당신을 위한 노트북이 아닐 수 있는 10가지 이유
신형 맥북의 배터리 충전 상태는 어떻게 확인하나요?... 'iOS 기기처럼 확인하세요'


    
  1. Blog Icon
    예비

    이번 분해를 보니 정말로 공간이 하나 보이지 않게 채워있더군요. 이번 맥북은 고장이 나면 수리가 아닌 리퍼로 진행이 될 것 같습니다.
    부분 수리 불가능 할 것 처럼 보이는데요...

  2. Blog Icon
    공밀레

    외계인 인권 사각지대.
    IBM, 인텔, 포르쉐, 삼성메모리, 애플 디자인실

  3. Elpida/micron 8GB 램 사용한다고 나와있어요.. 하이닉스는 4Gb(512MB)이라고 하네요.


    (총 8.5GB??인것 같습니다. 하이닉스는 그래픽 전용 램인가요??)

  4. Blog Icon
    작은곰

    키노트 때 보여준 동영상이 다네요.. 너무 간단한 구조라.. 책정된 가격이 더더욱 놀랍네요.

  5. Blog Icon
    창흠

    이제야 지난 수십년간 애플이 진정으로 추구하던 하드웨어의 완성형이 나왔군요.

  6. Blog Icon
    캐쉬

    SSD가 MLC가 아니고 SLC인게 놀랍군요. 비싼데는 이유가..

  7. Blog Icon
    wink

    분해가 어려운게 아니라 부품 교체나 업그레이드가 불가능한 구조때문인것 같습니다.

  8. Blog Icon
    오호

    SLC SSD ㄷㄷ;;

  9. Blog Icon
    roxie

    맥북의 만듦새도 놀랍지만 뭐 어느정도 애플의 생산품질을 봐 왔기에 그렇다고 해도... 항상 느끼지만 iFixit의 사진 퀄리티도 무척 놀랍습니다.

  10. Blog Icon
    a

    mlc가 아니고 slc요? 올려주신 참조문서엔...
    Toshiba TH58TFT0DFKLAVF NB2953 128 GB MLC NAND Flash memory (+ 128 GB on the reverse side for a total of 256 GB)

  11. Blog Icon
    수정됨

    해당 참조문서 아래에 달린 댓글들을 보니 iFixit에서 SLC를 MLC로 수정한 것 같네요 :-)

  12. Blog Icon
    으잉?

    Toshiba TH58TFT0DFKLAVF NB2953 128 GB MLC NAND Flash memory (+ 128 GB on the reverse side for a total of 256 GB)

    MLC 라는데요?

  13. 토시바 SSD에 대한 iFixit 개봉기 내용이 수정되었군요.
    SLC가 아니라 MLC라고 합니다. 본문 내용도 이에 맞게 수정했습니다.

  14. Blog Icon
    choo

    이야 멋지네요.
    저렇게 단순하게 설계하기 힘들었을텐데 대단합니다.

  15. Blog Icon
    bria

    https://youtu.be/KHZ8ek-6ccc
    내용 중에 나오는 비디오인데 엄청 웃기네요

  16. Blog Icon
    팬더GOM

    SLC는 좋긴하지만 매우 비싸고 잘 찾아볼 수 없죠. 거의 MLC고 보다 저렴하게
    TLC칩으로 하는 경유가 있지만 그래도 MLC가 적당하죠.
    도시바가 OCZ를 인수한 부터는 삼성을 멀리하는 느낌이 드네요.
    도시바가 먹었지만 그래도 OCZ는 미국 기업이라 자국 기업 살리기?
    암튼 회사야 가성비에 저렴하고 빠르고 안정적인 부품을 주는 곳이면 어디든
    동반자가 될수 있다지만 그래도 애플 제품 안에 메이드인 코리아가 뭐라도
    있어줬으면 하는 마음입니다. ㅎㅎ

  17. Blog Icon
    팬더GOM

    그리고 또 드는 생각은 뉴 맥북을 아이폰 팀에서 만들었다고 생각할 만큼
    컴퓨터도 점점 핸드폰화 되간단 느낌... 내맘대로가 점점 사라져 간다는
    점에서 조금 아쉽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