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CPU 터보 부스트를 강제로 비활성화 시켜 맥북 배터리 더 오래 사용하기

2015. 6. 8. 17:20    작성자: ONE™


* 터보 부스트가 켜진 상태

"CPU의 터보 부스트를 끄고 맥북을 사용했더니 배터리 지속시간이 25% 더 늘었더라"

인스타페이퍼 창업자이자 오버캐스트 개발자로 유명한 '마르코 아멘트(Marco Arment)'의 최근 실험 결과입니다. 당연하게 들리면서도, 한편으로는 무슨 얘기인지 흥미롭게 들리는데요. 전원 콘센트가 없는 외부에서 맥북을 조금이나마 더 오래 사용하고 싶은 분들에게 유용한 정보가 될 듯합니다. 

...현재의 인텔 CPU는 동작 한계온도와 작업 부하에 따라 CPU 속도를 능동적으로 증가시키는 '터보 부스트' 기술 사용합니다. 15인치 맥북프로 기본형의 광고 클럭 속도는 2.2GHz이지만, 이는 기업이 보증하는 최소 속도일 뿐입니다. Turbo Boost Switch라는 앱을 사용하면 터보 부스트가 일시적으로 작동하지 않도록 설정할 수 있습니다. 터보 부스트 속도가 배터리 지속시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궁금해 테스트 해보았습니다.

이를 위해 가벼운 작업과 고부하 작업을 시뮬레이션 하는 스크립트를 고안했습니다. 가벼운 작업을 수행하는 스크립트는 아이튠즈 음악을 재생하는 동시에 사파리에서 유명한 사이트를 불러오고, 이따금 페이지를 스크롤 하도록 작성했습니다. 고부하 스크립트는 앞의 스크립트에 Xcodebuild를 사용해 iOS용 Overcast 앱을 몇 분마다 컴파일하는 동작을 추가했습니다. 

시뮬레이션은 모니터 밝기가 50%로 설정된 2014 15" 맥북프로에서 진행했으며, 키보드 조명과 스피커는 꺼진 상태였습니다."

결과

터보 부스트를 끈 상태로 CPU 고부하 작업을 수행하면 CPU 성능은 1/3가량 감소합니다. 하지만 가벼운 작업은 컴퓨터가 크게 느려지지 않으며, 현저히 차갑게 작동하고 평소보다 25% 더 긴 배터리 사용시간을 얻을 수 있습니다.

- Marco Arment

컴파일 작업이나 긱벤치 테스트 같이 CPU를 많이 사용하는 작업은 성능이 두드러지게 낮아졌지만, 웹 페이지를 갱신하는 가벼운 작업은 성능 차이가 거의 없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그와 함께 배터리 사용시간은 각각 1시간(고부하 작업), 1시간 30분(저부하 작업)가량 늘어났습니다. 성능 감소를 감수하며 터보 부스트를 늘 꺼놓을 필요는 없겠지만, 배터리를 조금이라도 더 쥐어짜야 하는 상황에서는 톡톡한 효과를 볼 수 있을 듯합니다. 배터리를 절약하는 하나의 팁이 될 수 있다는 얘기죠. 저도 맥북에어로 테스트 해보았는데, 다른 건 몰라도 프로세서 온도가 25도 낮은 상태로 돌아가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 터보 부스트 끔(Off) - 클럭 속도가 낮아지면서 전력소모와 프로세서 온도 동반 하락

직접 테스트 해보고 싶은 분은 링크를 통해 터보 보스트를 켜고 끌 수 있는 'Turbo Boost Swicher' 유틸리티를 받을 수 있습니다. 터보 부스트 작동 여부는 인텔이 배포하는 'Intel Power Gadget'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참조
Marco.org - Disabling Turbo Boost to get more MacBook Pro battery life

관련 글
• 더욱 강력한 기능으로 돌아온 맥북 배터리 관리의 대명사 'Coconut Battery'
• 신형 맥북의 배터리 충전 상태는 어떻게 확인하나요?... 'iOS 기기처럼 확인하세요'
• 맥북이 '배터리 수리 서비스' 메시지를 띄우면 이것부터 확인하세요

    
  1. Blog Icon
    OSX Dog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2. Blog Icon
    맥북프롷

    '유묭한'
    오탈자를 알려드립니다.
    항상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

  3. 오른손에 붕대를 하고 있어 당분간 오자∙탈자가 조금 많을 듯합니다.
    이런 것들 속속 지적해 주시면 바로 수정해 놓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4. Blog Icon
    SIEG

    헤헷 그렇지만 'ㅇ' 'ㅁ' 은 왼쪽에 있어용~

    물론 웃자고 하는 소리에요. 오타랑 상관없이 언제나 좋은정보 감사합니다.
    어서 쾌차하세요!

  5. Blog Icon
    웃자는데 죽자고 덤빈다

    유용한을 쓰려는게 아니라
    유명한을 쓰려던거였던거 같네요~ㅋㅋ
    ㅕ는 오른쪽에 ㅎㅎ

  6. Blog Icon
    coli

    오. . 좋은 팁이네요..

  7. Blog Icon
    감사합니다

    정말 유용한 팁이네요.

    항상 감사합니다.

    매일 새로운 글 없나~ 하면서 뒤적거리게 되네요 ㅎㅎ

  8. Blog Icon
    유쿤

    오.. 저는 차갑게 동작하는데에 눈이 가네요

  9. Blog Icon

    진짜 좋은정보감사합니다
    윈도우노트북은 배터리가짧지만 클럭조절이쉬워서 조금이라도 더오래쓸수있었는데 맥북은 그런게없을까 하고있었거든요 ㅎㅎ
    다만 자주써도 아무지장없겠죠???

  10. 오버클럭이면 모를까 클럭을 낮추는 것인 만큼 특별히 문제가 될 부분은 없어보입니다. 터보 부스트를 끄는 유틸리티도 오래 전에 나와 안정성이 검증되었구요.

  11. Blog Icon
    드라이

    발열이 사라지네요 ㅎㅎ

    간단한 웹서핑 정도는 괜찮습니다

  12. Blog Icon
    애플러

    아 좋은 팁에 좋은 유틸리티네요. 외부에선 맥프레로 인터넷, 키노트, 간단 사진작업 정도 하는데 아주 유용하게 써먹을 수 있겠습니다^^
    다만 12년형 맥프레로도 아직 배터리 오링된 적은 없을 정도로 요즘 배터리 지속 시간은 긴 것 같긴 합니다.

  13. 아... 배터리 쓸때만 자동으로 켜졌으면 좋겠는데, 구건 프로 버전에서 가능한가 보군요.. $9.95+!! '+'는 뭐지!! 암튼 프리버전이 있다는 것만으로도 좋네요. 감사할 따름이죠..

  14. Blog Icon
    molla

    좋은 팁이네요.
    토토님 말씀처럼 배터리 사용시에만 자동으로 켜지면 좋을 것 같은데요.
    프로 버젼도 배터리 사용과 상관 없이, 특정 app 사용시 on/off 인 것 같네요.

  15. Blog Icon
    쿵야

    붕대 하실 정도로 다치셨군요?
    많이 불편하시겠습니다. 쾌차하실때까지 블로그는 쉬엄쉬엄하세요~

  16. 도서관등 조용해야 하는 공간에서 사용할때 유용하게 사용하던 앱이에요

  17. Blog Icon
    요셉이티

    질문이 있습니다. 위의 아이콘 옆에 'off'라고 쓰여져 있으면 apple의 Turbo boost가 꺼져있다는 이야기겠죠? 다시말해서 이 어플이 꺼져있다는 게 아니고 CPU의 Turbo Boost Function이 꺼져있다는 이야기죠?

  18. Blog Icon
    단세포

    위의 참조된 표를 보면 Turbo Boost Off 일때 배터리 사용시간이 늘어나 있습니다. 고로 아이콘 옆에 Off 라고 되어 있는 것은 프로그램은 실행중이고 (프로그램이 꺼져있다면 메뉴창에 뜨지도 않겠죠? ^^) 현재 터보부스트가 꺼져있다는 이야기 입니다 ^^

  19. Blog Icon
    oinho

    항상 이렇게 좋은 정보들이 있어서 매일 들어오게 되네요.

    다치신 곳은 잘 완쾌되시길 바라며 - 이번 글도 감사합니다.

  20. Blog Icon
    일곱개의숟가락

    Design Capacity가 60%대로 급감한 제 맥북에어에 꼭 필요한 기능이네요!

    50%대로 떨어지면 배터리 교체하려고 했는데

    조금 더 버텨볼 수 있게 되었네요 -!

  21. Blog Icon
    지젝

    잠자기에서 깨어날 때마다 비번을 요구 하는 군요. 이게 약간 귀찮기는 합니다.

  22. Blog Icon
    풍뎅이

    좋은 정보 항상 감사드립니다.

  23. Blog Icon
    신도

    언제나 유용한 정보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