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볼거리

→ 구글, ’크롬OS’와 ’안드로이드’ 통합한다

"구글의 운영체제(OS) ‘크롬OS’를 ‘안드로이드’와 통합할 계획이라는 소식이 전해졌다. <월스트리트저널>이 미국 현지시각으로 10월29일 처음으로 보도했다. 크롬 OS는 클라우드 웹 기반 OS다. 안드로이드는 모바일 중심의 OS다. 두 OS가 구글 내부에서 어떻게 통합되는냐에 따라 웹과 모바일 생태계에 시사하는 바가 클 것으로 보인다.

...구글은 이미 적어도 2년여 전 부터 OS 통합 준비를 해 왔다. 크롬 OS와 안드로이드를 포괄하는 단일한 OS는 2017년 공개될 예정이라는 게 제보자들의 전언이다. 하지만 시험용 버전은 오는 2016년 공개될 가능성이 높다. 해외 IT 전문 매체 <더버지>도 새 OS가 구글의 컨퍼런스 ‘구글IO 2016’에서 시연될 가능성이 크다는 것을 구글로부터 확인했다. 구글 내부의 OS 통합 작업은 이제 거의 완성단계라는 뜻이다..."

- 오원석, 블로터

구글뿐 아니라 마이크로소프트 역시 '모든 기기에서 하나의 OS를 사용'이라는 기치를 들고 데스크톱과 모바일 운영체제를 통합하려는 움직임을 본격화했죠. 또 이와는 대조적으로 애플은 iOS와 OS X을 통합할 계획이 없다는 점을 여러 차례 분명히 했습니다. 전 세계를 들썩이게 한다는 공통점이 있는 세 기업의 행보가 비슷하면서도 묘한 대조를 이루는 게 흥미롭습니다.

과연 웃는 쪽은 어디일까요? 아니면 애플도 그간의 기조를 내려놓고 두 기업에 합류하게 될까요? 모바일과 데스크탑 시장의 미래를 바라보는 재미 있는 관전 포인트가 아닐 수 없습니다.



참조
• 구글, ’크롬OS’와 ’안드로이드’ 통합한다

관련 글
• 페더리기, "맥에 터치스크린 탑재할 생각 없다."
• 맥 30주년을 맞으며 애플 중역들을 만나다: ‘맥은 영원히 갈 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