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단한 팁] OS X에서 파일을 엉뚱한 프로그램으로 열었다면? 프록시 아이콘으로 실수를 만회하자

2015. 12. 7. 04:10    작성자: ONE™

Q: 이따금 파인더에서 파일을 그냥 클릭하는 바람에 포토샵으로 편집할 사진을 미리보기로 연다든가, 데본씽크에 집어 넣을 PDF 문서를 미리보기로 여는 실수를 할 때가 있습니다.

평소에 미리보기도 자주 사용하는 편이라 기본 프로그램을 다른 프로그램으로 확 바꾸기 뭐한 상황인데요. 혹시 이런 실수를 방지하거나 한 프로그램에서 연 파일을 다른 프로그램에서 빨리 열어보는 방법이 있는 지 궁금합니다.

A: 문서나 그림 파일을 엉뚱한 프로그램으로 열었을 때는 OS X의 기본 기능인 '프록시 아이콘(Proxy Icon)'을 활용해 보실 것을 권해드립니다.

어떤 프로그램에서 파일이나 문서를 열면 윈도우 상단에 파일의 이름과 조그마한 아이콘을 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아이콘을 프록시 아이콘이라고 부르는데요. 그 이름처럼 파일을 '대리'하는 성격을 가진 아이콘이라 아이콘을 드래그하는 것만으로 해당 파일을 다른 프로그램으로 손쉽게 전달할 수 있습니다. 위 사진과 같이 미리보기 상단에 표시된 프록시 아이콘을 독 막대에 있는 포토샵으로 끌어놓으면 포토샵에서 사진을 열 수 있습니다. 물론 파일을 연 뒤 파인더를 닫지 않았다면 상대적으로 아이콘 조작이 용이한 파인더를 이용하는 게 더 편리합니다.

만약 포토샵이 실행된 상태라면 응용 프로그램 전환기를 이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위 움직이는 사진처럼 미리보기에서 프록시 아이콘을 끄집어 낸 뒤 command + tab 키를 눌러 응용 프로그램 전환기를 띄웁니다. 그리고 응용 프로그램 전환기에 있는 포토샵으로 아이콘을 끌어다 놓습니다. 독 막대까지 먼 거리를 이동할 필요가 없어서 보다 간편하게 파일을 전달할 수 있습니다. 같은 방법으로 PDF 문서를 다른 리더기에서 연다든가, option 키를 누른 상태로 프록시 아이콘을 드래그하여 원하는 폴더에 복사할 수 있습니다.

이 밖에 프록시 아이콘의 자세한 기능과 활용법은 백투더맥의 이전 포스트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생각보다 다양한 작업을 할 수 있습니다.



관련 글
OS X에서 프록시 아이콘을 활용하는 5가지 방법
OS X의 응용 프로그램 전환기 마스터하기
파일을 특정 프로그램으로 강제로 실행하는 방법


    
  1. Blog Icon
    페이퍼

    프록시 아이콘으로 이렇게 해 볼 생각은 못했네요. ㅡ.ㅡ;
    맥 단축키나 다양한 기능을 어느 정도 아는 편이라 생각하는데, 정말 생각도 못한 것들을 가끔 볼 수 있어서 놀랍습니다. 다시 이런 모습으로 돌아와야 할 텐데요... ㅜ.ㅡ

  2. Blog Icon
    관심받고싶은 어느 관종한마리
  3. 프록시 아이콘은 저도 자주 사용합니다만 이걸 응용 프로그램 전환기에 넣을 생각을 해본적이 없네요.
    그런데 컴퓨터 모르는 사람 입장에선 저 상황에서 아이콘을 넣으면 당연히 돌아갈거라고 생각을 할것 같기도 하구요.
    별것 아니라면 아닌데, 참 놀랍네요.

  4. Blog Icon
    ITNOJC

    다른 질문이긴 한데요.
    맥북 프로를 사용하는데요, 윈도우 노트북인 경우 LCD프로젝터로 화면을 보낼때 노트북 화면은 나오지 않게 할 수 있는데요.
    맥북 프로인 경우에는 화면을 외장 모니터나 프로젝터로 보낼 때 맥북의 화면을 나오지 않게 할 수는 없나요? 아무리 찾아봐도 그런 기능은 없네요.

  5. 이 두 링크가 도움이 되실 듯합니다.
    ∙ http://www.clien.net/cs2/bbs/board.php?bo_table=cm_mac&wr_id=560463
    ∙ http://www.albireo.net/threads/13912/

  6. 신기방기하네요~^^

  7. Blog Icon
    볼콧

    헐ㅋㅋㅋㅋ 프로그램 전환기에 넣는 건 생각도 못 해봤네요! 싱기방기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