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 비디오 문제에 대한 MacBook Pro 수리 확대 프로그램 기간 연장... 2016년 12월 31일까지

2016. 2. 20. 13:20    작성자: ONE™

애플이 '비디오 문제에 대한 맥북프로 수리 확대 프로그램"의 무상 수리 기간을 올해 연말까지 연장했습니다.

지금으로부터 딱 1년 전인 2015년 2월 20일, 애플은 2011년부터 2013년까지 판매된 일부 맥북프로에서 그래픽이 깨지는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며 로직보드를 통째로 교체하는 리콜을 실시한 바 있습니다. 

외장 그래픽 카드가 탑재된 일부 맥북프로 15/17인치 모델에서 화면 왜곡이나 밴딩, 노이즈가 생기거나 맥이 제대로 부팅하지 못하는 등 다양한 형태로 문제가 발생해 리콜을 단행했는데, 리콜 과정에서 늦장을 부렸다는 비판을 받기도 했습니다. 백투더맥 블로그에서도 관련 소식을 수차례 전한 바 있습니다.


* 사례 1


* 사례 2

그런데 리콜이 처음 발표될 당시 애플이 안내한 수리 기간은 2016년 2월 27일까지였는데, 이번에 수리 확대 프로그램 페이지가 갱신되면서 이 기간이 2016년 12월31일로 바뀐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원래대로라면 바로 다음 주에 무상 수리 서비스가 종료돼야 하는데, 10개월가량 기간이 더 늘어난 셈입니다. 만약 12월 31일이후에도 맥북프로에 따라오는 제품 보증이나 애플케어 기간이 남아 있는 경우 무상으로 수리를 받을 수 있습니다. 

로직보드를 교체하더라도 문제가 재발할 수 있다는 점에서 근본적인 해결책은 아니지만 당장 해당 문제로 불편을 겪는 구형 맥북프로 사용자들의 부담을 덜 수 있는 조치로 보여집니다. 단, 무상 수리 기간이 연장된 것 외에 리콜 대상이나 수리절차 등의 다른 사항은 종전 그대로입니다.

이번 맥북프로 수리 확대 프로그램에 대한 보다 상세한 내용은 애플 고객지원 사이트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참조
Apple - 비디오 문제에 대한 MacBook Pro 수리 확대 프로그램
• Apple Extends MacBook Pro Repair Extension Program for Video Issues Until December 31, 2016

관련 글
• 애플, 2011-2013 맥북 프로의 그래픽 문제에 대한 수리 프로그램 시작
• 애플, 2011 맥북프로 그래픽 문제로 미국서 집단소송 당해... 애플은 '모르쇠'로 일관
• 맥북프로 그래픽 이상 증상으로 서비스 센터 입고

    
  1. Blog Icon
    SKY

    2013 early macbook pro 였는데 그래픽 깨짐 현상이 가끔씩 보이더라구요.
    자가진단을 하면 아무 이상이 없다고 나오길래 깨짐현상이 있을 때 녹화를 해놓았네요.ㅎ~
    기간이 연말까지 늘어났다니 참 반가운 소리인데 한번도 맥북과 관련해서 수리를 해본적이 없어서 어디에서 어떻게 해야할지 모르겠네요.^^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2. AS센터 하나를 콕 찝어 드리기는 어렵지만 수리 절차 자체는 크게 복잡하지 않습니다.

    해당 문제로 애플 공인 AS센터를 방문하시면 센터 직원이 그래픽 문제를 진단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를 실행합니다. 그리고 문제가 있다고 진단되면, 그 자리에서 바로 맥북프로를 입고할 수 있습니다. 수리 기간은 부품 수급에 따라 차이가 있는 것 같은데 빠르면 며칠 내 바로 수리가 완료되기도 하고, 1~2주 정도 거릴 때도 있습니다. (저의 경우 로직보드를 3번이나 교체 받았는데 그때그때 다르더군요.)

    수리가 완료됐다는 연락을 받으시면 센터를 방문해 맥북프로를 찾으시면 됩니다. 간단하죠? :-)

  3. Blog Icon
    SKY

    원님! 감사합니다^^

  4. 오예 감사합니다!

  5. 다행이네요. 언제죽을까 불안했었는데 올해까진 잘 쓸 수 있겠습니다..

  6. Blog Icon
    wani

    맥북프로 레티나 2013 듀얼 그래픽카드 사용중인데 얼마전 자동 재부팅 되는 현상때문에 애플스토어 가서 진단결과 하드웨어 정밀진단을 해야한다면서 맡기고 가라해서 맡겼더니 키보드, 상판, 비디오카드, 로직보드 등 모두 새걸로 무상교체했더군요. 스크린은 아직 벗겨짐 현상이 없는데... 상판만 교체하면 완전 새 컴퓨터가 됩니다. ^^

  7. 저는 히팅건 자가수리 작업도 해 보았고, 작년에 정보주셔서 덕분에 교체도 받았네요^ ^

    http://blog.naver.com/gtnpt/220515403453

  8. Blog Icon
    남박사

    궁금해서 그러는데요~ 수리 받으면 로직보드를 새제품이 아니라 리퍼된 로직보드로 교체해줄까라고 주변에서 말을해서~
    아직 상태가 이상한 경우는 없었지만 리콜을 꼭해야하는지 수리하면 리퍼된 제품으로 교체해 주는지 궁금하네요~

  9. 센터 직원분이 교체되는 로직보드는 문제 사항이 개선된 새 제품이라고 하였습니다.

  10. Blog Icon
    피아노맨

    근데.. 문제는.. 한번 교체받은 후 다시 동일증상이 나타난다는 거죠~;;

  11. Blog Icon
    맥미니유저

    맥미니 2011 사용자인데 외장 그래픽을 사용하는 고급형도 동일 증상이 있습니다. 원인은 외장 그래픽 냉납 현상같은데 맥북만 리콜대상이더군요. 맥북에 비해 유저수가 적고 발생 빈도가 낮아 제외된게 아닐까 합니다. 맥북의 경우 내장 CPU의 그래픽을 사용할 수 있도록 툴이 나와서 그나마 사용이 가능했는데 맥미니는 그 기능마저 되지 않습니다. 해외 사이트를 검색해본 바로는 유일한 대안으로 외장 그래픽 기능을 죽여서 사용하는 것인데 화면이 보이기는하지만 너무 끊기는 관계로 제대로 사용하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사설 수리로 GPU 냉납현상을 고쳐도 동일 증상이 나올수 있다고 하니 발열이 많은 무거운 작업을 하실 분들은 맥프로급으로 가거나 내장형으로 가시는게 대안이지 않을까 합니다.

  12. Blog Icon
    피아노맨2

    제가 저 프로그램으로 수리를 받았었는데요~ 수리받은 제품에서 또 동일한 증상이 나타나서 2번째 수리를 받았습니다.. 아직 무거운 작업을 하지 않아서인지.. 예전보다는 사용빈도가 낮아져서인지는 몰라도 아직까지는 나타나지 않고 있지만, 언제 또 나타날지 알 수 없을거 같네요~
    정말 저 문제의 원초적인 원인을 잡은 칩셋으로 교체를 해주는건지, 그냥 무작위로 교체해주는 건지 의심이 조금 드는게 어쩔수 없는거 같습니다~;;
    2011 맥북프로 쓰는 사용자로써... 애플이 이 모델군에 정말 큰 배려를 안해주는것 같은 느낌이 드네요~ 그래도 지금이라도 해주는게 어디겠냐만은... 어쨌든 하자가 있는 제품을 팔았다는 자체에서는 좀 신뢰도가 떨어지는 느낌입니다.

  13. Blog Icon
    YH76

    저는 일본에서 교체를 받았습니다.
    그 당시 물어봤을때 구입당시와 똑같은 로직보드로 교체해 준다고 했어요.
    즉, 언제든지 재발이 가능합니다. ㅠㅠ

  14. Blog Icon
    피아노맨

    만약 이게 사실이라면... 아마도 애플은 계속 연장해줄것 같네요~ 다른 프로그램처럼요~ㅎㅎ

  15. Blog Icon
    에녹05

    2011 15인치 사용자입니다. 유사증상으로 인해 부팅 한번 제대로 하기 힘들어서 서비스센터를 찾았는데 정상이라고 뜨더라구요. 대신 하드가 문제가 있는거 같다길래 하드를 ssd로 바꿨는데 화면 깨지는 증상은 없어진듯 하지만 여전히 무한부팅이나 하얀화면에서 멈추는 현상이 계속 되네요.. ㅜ.ㅜ
    혹시 다른 서비스센터를 찾아가봐도 같은 결과가 나올까요? 그리고 이상없음으로 나온다면 점검비 같은거 내야하나요?

  16. Blog Icon
    맥북프로2011

    안녕하세요. 저는 맥북프로 2011 late 15인치 고급형 cto 모델 사용자입니다.
    서비스센터에서 점검후 정상으로 진단받으신후에도, 지속적으로 동일한 증상이 발생한다면, 애플 고객센터(상담센터)에 전화하여, 상담원간의 통화가 필요할 듯 합니다.
    증상 발생할때마다 영상 촬영하는 것과 서비스센터에서 부팅이 되지 않는 현상을 직접 보여주는 것도 방법일 듯 합니다.

    저같은 경우는 구매후 초기부터 고질적인 프리징 증상(사용중 이유없이 화면이 멈춰 아무런 동작/제어 되지 않아, 전원버튼을 이용한 제어만가능) 이 있었습니다. 2차례 센터방문과 입고를 통한 점검을 받았으나 정상 판정 받아 아무런 조치 받지 못하였습니다.

    작년 2월 애플 서비스 프로그램으로 실행 이후, 갑자기 님과 비슷하게 회색화면에서 부팅이 진행되지 않아 센터방문하였습니다. 저는 바로 비디오문제 점검결과 해당되어 입고후 수리 받았었습니다.

    확실치 않은 조언을 하자면, 센터 재방문하여 수리프로그램 요청 - 실패시 - 그 자리에서 애플고객센터에 전화하여 상담 받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17. Blog Icon
    사과나무

    2012.Mid 맥북프로 레티나(NVIDIA GeForce GT 650M)인데... 아직까지 한번도 이상증상이 나타나지 않았습니다.
    잔상문제로 lcd교체받은적은 있는데...
    문제가 발생하지 않았다면 구지 리콜받을 필요는 없겠죠?

  18. Blog Icon
    지살

    안녕하세요
    항상 좋은 정보 잘 보고 있습니다.

    다름이 아니라 제가 맥북 2011 early 인데 재부팅을 몇번 격엇습니다.
    비디오카드에 줄이 가는 증상은 아직 없었는데 재부팅 후 다시 부팅 되는데 걸리는 시간이 기존 정상일때 보다 많이 소요 되더라고요

    그래서 알아 보다 보니 로직 보드 교체 건으로 재부팅 건이 애플에서 리콜을 하고 있더라고요
    재부팅이 발생 했을때 하던 작업은 인코딩 을 하고 있엇고요

    애플에 보드 교체 신청 해보려고 하는데 걱정이 되는 부분이 있어서 문의 드립니다.

    1.로직보드 교체가 임시 방편이라고 하던데 맞나요?
    2.2011 early 모델은 해당 문제를 완벽하게 해결 할 수는 없는 것인가요?
    3.재부팅만 발생 했었는데 화면에 줄이 가거나 깨진 적은 없는데 수리 받아서 보드를 교체 하는게 나을까요?
    혹시 재부팅이 그문제가 아닌데 보드 교체 후 재부팅 + 비디오카드 문제 까지 발생 할까봐 걱정 되서요

  19. Blog Icon
    라이언

    제 오래된 맥북이 몇달전부터 그래픽쪽으로 어떤 작동을 요할시 화면이 꺼져버리는
    증상을 보이는데요 (매번그러는건 아니고 3일에 한벌꼴정도, 팬은 돌고있고요..)
    애플 고객지원에서 제 맥북프로 일련번호를 넣으니 모든게 만료라 무상지원받을 수 없다는데요
    그냥 센터 들고가서 유상으로 해달라고해야하나요? 아님 리콜이니까 무료로 받을 수도있나요?
    유상으로 하면 엄청 비싸나요? 얼마정도 할지..

  20. Blog Icon
    semjei

    2015년 15인치 맥프레 고급형 사용중인데 그래픽카드가 몇주 증상이 이상하더니 어제 맛이 갔네요.
    외장죽이고 내장만 돌릴수 있나요?
    백업도 해야하는데 걱정이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