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추천앱/무료

[추천 무료앱] 문서 작업의 필수! 글자를 복사∙붙여넣기할 때 자동으로 서식을 지워주는 'Get Plain Text'


Get Plain Text (무료)

글자를 클립보드에 복사하고, 이를 다른 프로그램에 붙여넣는 일은 컴퓨터를 쓰면서 가장 많이 하는 작업 가운데 하나일 겁니다.

번거롭게 같은 내용을 반복해서 입력할 필요가 없기 때문이겠죠. 그런데 맥에서 글자를 복사하고 붙여넣는 기능을 사용할 때 자주 겪는 불편함이 있습니다. 바로 텍스트에 적용된 서식까지 그대로 복사된다는 점입니다. 간단히 내용만 복사하고 싶은데 텍스트 크기를 비롯해 볼드, 이탤릭, 밑줄 같은 각종 서식과 색상, 텍스트에 걸린 링크까지 가져와 버리죠. 편하자고 쓰는 기능인데 일일이 글자를 수정하느라 도리어 시간이 더 많이 걸리는 상황도 있습니다.

이 같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몇몇 OS X 애플리케이션은 '붙여넣고 텍스트 일치시킴'이라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예를 들어, 한 웹사이트에서 텍스트를 복사하여 텍스트 편집기에 붙여넣을 때 이 기능을 사용하면, 이미 텍스트 편집기에 사용한 서식에 맞게 폰트와 텍스트의 크기, 색상을 맞춰주는 기능입니다. 잘만 활용하면 문서 편리 작업을 매우 편하게 만들어주죠.


* 텍스트 하나 붙여넣자고 키보드에서 'command' 'option' 'shift' 'v'... 편하십니까?

그런데 일반적인 '복사 및 붙여넣기'와 비교해 눌러야 하는 키도 많고 심지어 애플리케이션마다 단축키 조합이 아예 다른 경우도 있습니다. 이 때문에 단축키를 하나로 통일시키려면 OS X 시스템 환경설정 > 키보드에 들어가 앱의 개수 만큼 단축키를 설정해 주어야 합니다. 이런 불편함 때문에 애꿎은 텍스트 편집기를 동원해 텍스트에 적용된 서식을 걷어내거나, 또는 스타일 제거용 스크립트를 따로 설치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텍스트 서식 지우기를 자동으로? 'Get Plain Text'

이번에 소개해 드리는 'Get Plain Text'는 텍스트에서 서식을 제거하는 작업을 자동으로 처리해 주는 앱입니다.

마치 텍스트를 메모장에 붙여넣고, 복사하는 과정을 사용자를 대신해 해주는 것과 마찬가지의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메뉴 막대 한 켠에 작은 아이콘을 표시하는 것 말고는 어떤 방해도 하지 않죠. 또 손가락 꼬임이라는 난관을 매번 만날 필요 없이 간단히 command + c / v 키로만 서식을 제거할 수 있습니다.

메뉴 막대 아이콘

• 클립보드에 있는 본문을 삭제하기 : 사실 클립보드에 있는 텍스트에서 '서식만' 수동으로 제거해 주는 기능입니다. (기계 번역?)
• 키보드 단축키 설정 : 상기 기능을 실행할 수 있는 단축키를 설정하는 옵션입니다.
• 포맷을 자동으로 지우기 : 텍스트를 command + c 키로 복사하자마자 서식을 자동으로 제거해줍니다.
• 로그인할 때 시작하기 : 맥을 시작할 때 앱을 자동으로 실행해 주는 옵션입니다.

상황에 맞게 서식을 지우는 것도 가능

문서 작업을 하다보면 어떨 때는 텍스트 서식을 유지하고 싶고, 또 어떨 때는 텍스트 서식을 유지하고 싶지 않을 때도 있습니다. 텍스트를 복사할 때 무조건 서식을 지우고 싶다면 메뉴에서 '포맷을 자동으로 지우기' 옵션을 켜놓으면 됩니다. 반대로 평상시에 텍스트를 복사할 때는 서식을 유지해 주다가, 필요할 때만 클립보드에 있는 서식을 지우고 싶다면 첫 번째 옵션을 켜두시면 됩니다.


* '포맷을 자동으로 지우기'를 끄고 텍스트를 그냥 복사하면 텍스트 서식이 유지됩니다.


* 그러다 서식을 지워야 할 때는 앱에서 설정한 단축키를 누르세요. 마치 '빨래'를 하는 것처럼 클립보드 안에 있는 텍스트를 깨끗이 만들어줍니다

코멘트 & 다운로드

평소에 문서 작업을 많이 하는 분께는 OS X 자체 기능으로 채워지지 않는 부분을 메워주는 아주 멋진 도구가 되어 드릴 겁니다. 서식을 없애기 위해 텍스트 편집기를 메모장으로 활용하거나, 설치와 사용이 까다로운 스크립트를 쓰고 계신 분들도 필히 눈여겨 볼만한 프로그램입니다. 몇 년간 맥 앱스토어를 통해 유료로 판매돼 오다가 작년부터 무료로 쓸 수 있으니 앱을 처음 접하는 분들은 지금 한번 사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View in Mac App Store $0.00



참조
Get Plain Text 공식 웹사이트

관련 글
OS X의 '텍스트 편집기'를 윈도우의 메모장처럼 다루는 방법
• 텍스트 포맷과 스타일을 다양한 방식으로 편집할 수 있는 오토메이터 워크플로 세트 'TextFlow'
• ClipMenu 기반의 깔끔한 클립보드 관리 프로그램 'Clip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