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롭박스, 프로젝트 인피니트 발표... '클라우드에 있는 파일을 파인더로 접근하고 다운로드'

2016. 4. 27. 13:59    작성자: ONE™

드롭박스가 영국 런던에서 개최된 드롭박스 오픈 컨퍼런스에서 '프로젝트 인피니트(Project Infinite)'라고 불리는 새로운 기능을 발표했습니다.

기본적으로 드롭박스 클라우드에 있는 폴더를 파인더에서 접근하고 다운로드할 수 있게 해 주는 기능입니다.

지금도 ‘선택적 동기화’라서 해서 드롭박스 일부 폴더를 연동하는 기능이 있지만, 동기화에서 제외된 폴더는 컴퓨터에서 아예 볼 수 없고 반드시 드롭박스 웹사이트를 방문한 뒤 접근해야 한다는 제약이 있습니다. 하지만 새로운 기능이 도입되면 동기화에서 제외된 폴더를 비롯해 클라우드에 저장된 모든 폴더를 컴퓨터에서 브라우징할 수 있게 됩니다. 또 드롭박스 폴더를 훑어보다가 필요한 폴더만 선별적으로 다운로드할 수 있게 된다고 합니다.

이런 과정을 쉽게 할 수 있도록 디스크에 저장된 폴더 옆에는 동기화 완료 상태를 알려주는 초록색 체크 아이콘을, 클라우드에 있는 폴더 옆에는 구름 아이콘이 표시됩니다. 당연히 구름 아이콘이 달린 폴더는 그 속에 있는 파일을 내려받기 전까지 디스크 용량을 전혀 차지하지 않습니다. 그저 클라우드에 있는 폴더를 로컬 폴더처럼 다룰 수 있도록 도와주는 '플레이스홀더' 역할만 합니다.


Project Infinite 시연 영상

그럼 이 기능이 사용자에게 어떤 이득을 가져다 줄까?

예시를 들자면, 한 달에 9.99달러를 주고 사용하는 드롭박스 프로 계정의 경우 1TB 용량의 클라우드 공간이 제공됩니다. 기업과 단체를 대상으로 서비스되는 드롭박스 비즈니스 계정은 아예 용량 제한이 없습니다. 그런데 클라우드 폴더의 용량보다 로컬 디스크의 여유공간이 적다면 모든 폴더를 동기화할 수 없다는 문제가 있습니다. 그리고 사실상 '선별적 동기화'만이 유일한 해결책이었습니다.

하지만 새로운 동기화 기능을 통해 자주 사용하는 드롭박스 폴더는 디스크에 저장하고, 사용 빈도가 떨어지는 나머지 폴더는 클라우드에 보관했다가 필요할 때만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또 한 번 사용한 파일은 디스크에서 삭제해 여유 공간을 다시 확보할 수 있습니다. 파일을 삭제하더라도 클라우드에 있는 원본은 지워지지 않습니다.

전 세계적으로 하드디스크의 수요가 급감하고 그 자리를 SSD가 빠르게 대체하고 있는데, 상대적으로 용량이 적은 SSD를 사용하는데서 오는 불편함을 어느 정도 보완할 수 있게 되는 셈입니다. 마치 전통적인 드롭박스 작동 방식에 소위 '웹 하드' 방식을 동시에 사용하는 듯한 효과를 볼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제 업체들도 클라우드 용량을 더 주는 것만으로 소비자에게 어필할 수 있는 시대는 끝이 나고, 다른 서비스와 차별화되는 경쟁력을 갖춰야 한다고 판단한 듯합니다. 사용자로서도 반가운 행보입니다.

드롭박스 공식 발표에 따르면, '프로젝트 인피니트'는 비즈니스 계정 사용자를 대상으로 우선 서비스될 예정이며, 윈도우 7 이후의 모든 윈도우와 OS X 10.9 매버릭스 이후의 모든 OS X에서 사용할 수 있게 될 예정이라고 합니다. 다만, 서비스 개시 일정과 드롭박스 프로/무료 사용자가 이 기능을 이용할 수 있을지 여부는 아직 공개되지 않았습니다.



참조
Dropbox - A revolutionary new way to access all your files

관련 글
• 드롭박스 가격 인하 '1TB에 월 9.99달러'
• 드롭박스 팁! 가만히 앉아 여러 사람으로부터 파일을 제출받는 방법
드롭박스, iOS∙OS X용 인기 이메일 앱 '메일박스' 개발 중단 발표
• 네이버, 맥용 N드라이브 2.0 배포 시작... '드롭박스와 비슷한 방식으로 바뀌었어요'

    
  1. Blog Icon
    모두열기

    onedrive에 있던 기능이 들어오는 군요! 좋네요!

  2. Blog Icon
    평군

    원드라이브가 저런 동작이 있었나요? 윈도우에서도 안 되었던 것 같은데...

  3. Blog Icon
    어린왕자전군

    icloud drive도 이런 식이었으면 좋겠는데요 ㅎㅎ

  4. Blog Icon
    사차원

    아이클라우드 드라이브도 이렇게 가야죠.

  5. Blog Icon
    음냐

    드롭박스 프로 쓰는데 맥에서 용량 모자라서 선별적 동기화만 하고 있는 사람 여기 있습니다. 프로 사용자들도 유료 유저인데 빨리 해주면 좋겠네요!!!

  6. Blog Icon
    평군

    이렇게 하는게 여러모로 좋은데 왜 네이버 드라이브는...

  7. Blog Icon
    진네만

    와. 점점 클라우드도 스마트해지네요

    안그래도 클라우드용량 < 하드용량. 이어야 하는 전제에 불만을 품고 있었는데!

    선택적 동기화보다 훨씬 멋지네요

  8. Blog Icon
    아하나

    드롭박스의 이런 변화는 좋은 것 같습니다만, 단지 걱정되는 것이 속도네요.
    기업용은 개인용과 다르게 좀 더 빠른가요?

    파일 열때마다 다운 받아서 열게 되는데 금방 열리지 않으면 스트레스 받지 않을까 하는 염려가 되기도 합니다..

  9. Blog Icon
    임태호

    Commander One PRO에서 제가 활용하는 기능이네요. ^^

  10. Blog Icon
    리안

    원드라이브랑 반대행보네요

  11. 클라우드가 저런게 문제였는데 이제 해주네요.

  12. Blog Icon
    에이치

    원드라이브에서 원래 있던기능이랑 같은거아닌가요?? 다른건가. 드랍박스는 사용을 안해봐서..

  13. Blog Icon
    guest

    윈도8/8.1때 원드라이브에 있던 기능인데, 10오면서 없어졌습니다.

  14. Blog Icon
    truehouse

    윗 님들처럼 네이버 드라이브 구버전이 정말 좋았는데, 바뀐뒤로는 어디에 정착해야할지...
    드랍박스는 비즈니스 계정부터 해당하는군요ㅠ
    Zeospace도 서비스가 종료된것 같은데, 비슷한 파일 공유 어플리케이션 추천해주실 것 없나요??

  15. Blog Icon
    frog

    좋은 정보 감사드립니다. 이런 변화는 정말 환영할 만한데, 속도가 개선되어야 계속 pro 사용자로 남을 것 같습니다. 동영상 스트리밍은 바라지도 않고, 다운이라도 좀 빠르면 좋겠네요. 유료결제하기 돈 아까워지는 유일한 단점이 속도인 것 같아요...

  16. Blog Icon
    애플

    좋은 방향이네요
    어차피 무료사용자는 의미가 없고
    프로사용자에게 서비스해주면 좋을거 같네요

  17. Blog Icon
    대추아빠

    역시 드롭박스!
    이제 익스팬드라이브를 지워도 되겠어요!

  18. Blog Icon
    ㅉㅉ

    원도우에서는 원드라이브로 되던 기능.. 맥으로 넘어와서 원드라이브를 못쓰는게 너무 아쉬웠는데 드롭박스로 넘어 가야 할까용..

  19. Blog Icon
    Daniel

    제가 전형적으로 겪고 있던 문제인데 (클라우드 폴더의 용량보다 로컬 디스크의 여유공간이 적음), 빨리 개발되면 좋겠네요 ㅎㅎ 항상 좋은 정보 감사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