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루머] 애플, 아이폰 터치ID 이용한 맥 잠금해제 기술 개발 중

2016. 5. 20. 09:22    작성자: ONE™


 머지 않아 아이폰으로 맥의 잠금을 해제하는 모습이 일상 풍경이 될 듯합니다.

맥루머스는 20일(현지시각) 애플이 아이폰의 터치ID 센서와 블루투스 기술을 이용한 맥 잠금해제 기술을 개발하고 있다고 보도했습니다.

보도에 따르면, 애플이 개발 중인 이 기술은 잠겨진 맥 근처로 아이폰을 가져가면 맥의 잠금이 저절로 풀리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그저 아이폰 터치ID 센서에 손가락을 얹으면 맥의 잠금상태가 해제되므로 사용자 계정에 로그인하기 위해 암호를 입력하는 등의 번거로운 절차를 생략할 수 있습니다. 또한 아이폰을 대신해 손목에 늘 차고 다니는 애플워치로도 맥의 잠금을 풀 수 있다고 합니다.

마치 자동차 스마트키처럼 아이폰과 애플워치가 맥의 원격 잠금해제 장치가 되는 셈입니다.


사실 이런 접근 자체가 맥 사용자들에게 아주 놀랍다거나 새로운 것은 아닙니다. 

최근 몇 년 사이 'Knock(위 동영상)' 'MacID' 'Near Lock' 등 블루투스 기술을 이용해 비슷한 기능을 지원하는 서드파티 앱이 잇따라 출시됐고, 실제로 사용하고 있는 이용자도 적지 않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애플이 개발 중인 기술은 초보자들도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설정이 더욱 간단하고 별도의 앱 없이 운영체제 자체적으로 지원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한 가지 염려되는 부분은 기존 서드파티 앱의 경우 신호 간섭이나 버그 등으로 인해 기능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을 때가 많다는 점인데, 애플이 이 부분을 어떻게 해결할 지가 관건입니다. 맥의 잠금을 해제하는 건 단순한 흥미를 넘어 사용자 경험에 큰 영향을 끼치는 부분인 만큼 신뢰감 있고 안정적인 기능을 구현하는 게 무엇보다 중요해 보입니다.

한편, 맥루머스는 이 기술이 애플의 모바일 결제 시스템인 '애플페이(Apple Pay)'와도 연계해서 사용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맥으로 온라인 쇼핑을 할 때 본인인증과 결제를 하는 용도로 이 기술이 활용될 수 있다는 겁니다.

도입 시기는 다소 유동적인 것 같습니다. 매체는 차세대 맥 운영체제(OS X 10.12)가 발표될 WWDC 2016에서 맥용 시리(Siri)와 함께 이 기술이 발표될 공산이 높지만, 아직 개발 단계인 만큼 도입 시기가 뒤로 늦춰질 수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참조
MacRumors - Apple Working on OS X 10.12 Feature Allowing Macs to Be Unlocked via iPhone's Touch ID

괸련 글
• 두드리면 열릴 것이다. 아이폰을 똑똑 노크해 맥의 잠금을 해제할 수 있는 'Knock'
• 아이폰을 맥의 '스마트키'로 만들어주는 원격 잠금해제 솔루션 'Near Lock'
• 애플, 차세대 맥 운영체제에 '시리(Siri)' 도입하나.. 정황 포착
• 애플, 'WWDC 2016' 6월 13일 개최 확정… 개발자 참가신청 접수

    
  1. Blog Icon
    아마다스

    이게 공식지원되면 현재 판매중이 서드파티앱들은 난리나겠군요 ㄷㄷ

  2. Blog Icon
    Laura

    이렇게 사라져간 앱들이 많았던거 같은데...

  3. Blog Icon
    Brad7000ft

    Near Lock 잘 쓰고 있는데 애플까지 나서준다면 더할 나위없죠~~~!!! ㅋㅋㅋ

  4. Blog Icon
    와우

    글과 상관없는 댓글 입니다만 왜 원님 블로그 알림이 예전처럼 안 뜰까요?ㅜㅜ 다시 돌아오시고 난 후 부터 알림이 아예 안 뜨네요 저만 그런가요?

  5. Blog Icon
    녹차

    저도 꽤 오래전부터 사파리 알림이나, BTM 앱 알림이 안오고 있습니다. ㅠㅠ
    그래서 일시무료앱같은것도 놓친적이 있어서 지금은 rss리더 프로그램에 등록해두었어요.

  6. 흐음... 그러고 보니 저도 한동안 알림을 못 봤군요.
    맥 2대에 알림을 등록해 놨는데 알림센터에 3일 전에 올린 포스팅만 보입니다.
    아무래도 푸시 알림 서버가 죽은 것 같은데 점검해보고 경과 알려드리곘습니다.

  7. Blog Icon
    ㅇ.ㅇ

    원님은 그럼 어떤 맥을 사용하시나요?
    사용하시는 맥의 종류와 연식이 궁금합니다.

  8. Blog Icon
    와우

    네 알겠습니다! 참고로 전 사파리 알림을 사용 합니다.

  9. Blog Icon
    라비

    예~ 저도 그래요~ 부탁드립니다~^^

  10. 저도 안온지 한참됐네요~ 그래서 포스팅에 푸시알림싸이트에 접속해바도 죽어있고 알림 삭제후 다시 재접속한지 몇일지나도 알림 추가 메세지가 안오네요

  11. Blog Icon
    jarreplus

    아마 애플은 위 앱들의 문제를 아이클라우드 계정 하나로 해결하겠죠? 아마 아이클라우드에 로그인되어 있어야 이런 기능들을 사용할 수 있지 않을까요?

  12. 아마 또 한 번의 세대 나누기가 되지않을까 싶습니다.

    컨티뉴이티에서는 살아남았는데, 터치ID에서 제 맥북프로가 살아남을지는...

  13. Blog Icon
    맥bar

    컴퓨터에서는 신기술 적용이 더디고, 거의 소프트웨어적으로 모든게 구현 가능하니 하드웨어적으로 변하는게 아니라면 다 지원해줄 것 같네요.
    블루투스를 이용한 잠금해제라면 컨티뉴이티가 적용되는 제품에 한해 가능하지 않을까 합니다.

  14. Blog Icon
    맥bar

    컴퓨터에서는 신기술 적용이 더디고, 거의 소프트웨어적으로 모든게 구현 가능하니 하드웨어적으로 변하는게 아니라면 다 지원해줄 것 같네요.
    블루투스를 이용한 잠금해제라면 컨티뉴이티가 적용되는 제품에 한해 가능하지 않을까 합니다.

  15. Blog Icon
    휘바휘바

    구글 로긴할떄 핸드폰에서 로긴확인하던데...
    이거랑 비슷한거군

  16. Blog Icon
    silvershining

    Near Lock 잘 쓰고 있지만,
    가끔 잘 인식 못할때도 있어서...
    나와주면 좋긴 하겟네요

  17. 애플이야 쉽게 하지 않을까요? 어차피 맥에는 예/어니오 값만 보낼거고 인증은 애플계정으로 한번 할거구요. 이미 안정화된 연속성에 기능 추가만 한는거라고 보면 되겠죠....... 순전히 제 생각입니다 ㅋㅋ

  18. Blog Icon
    흠..

    이게 뭐 애플한테 개발이나 할 거리나 될까요...? 너무 간단한 일일꺼 같은데 말이죠 ㅋㅋ

  19. 그런거보다 씽크패드처럼 팜레스트에 지문인식기능을 추가하는게 가장 편하지 않을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