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 신형 맥북프로와 함께 '썬더볼트3(USB-C)-썬더볼트2 어댑터' 출시

2016. 10. 28. 09:00    작성자: ONE™

애플이 신형 맥북프로와 함께 '썬더볼트3(USB-C)-썬더볼트2 어댑터'를 출시했습니다.

신형 맥북프로에는 USB-C 연결을 겸하는 썬더볼트3 단자가 4개 달려 있습니다.(위 사진) 전원 공급에서부터 주변기기 사용, 외부 모니터 연결 등을 한 종류의 단자로 모두 소화할 수 있게 한 것입니다.

썬더볼트3의 경우 썬더볼트1/2와 하위 호환성을 제공하지만 단자 규격이 USB-C로 바뀌었기 때문에 신형 맥북프로에 기존 썬더볼트 장비를 연결하려면 이번에 출시한 어댑터를 필수로 사용해야 합니다.

예를들어, 썬더볼트2 외장하드를 신형 맥북프로에 연결하려면 외장하드에 달린 썬더볼트 케이블을 이 어댑터에 꽂고, 어댑터를 다시 맥북프로에 연결해주면 됩니다. 애플의 썬더볼트 디스플레이나 미니디스플레이 기반 모니터를 신형 맥북프로에 연결하는 경우에도 모니터 개수만큼 어댑터가 필요합니다. 또 어댑터를 이용하기 위해선 맥에 macOS 시에라가 설치되어 있어야 하는데요. 어차피 신형 맥북프로에 시에라가 기본으로 깔려 나오니 크게 상관없을 것 같습니다.

어댑터 가격은 미화 49달러(한화로 59,000원)이며 애플 온라인 스토어 등을 통해 11월초부터 판매될 예정입니다. 미국 애플 스토어에선 바로 주문이 가능하며, 한국 스토어에선 아직 입고되지 않은 것으로 안내되고 있습니다.



참조
Apple - Thunderbolt 3(USB-C)-Thunderbolt 2 어댑터

관련 글
애플, 새로운 터치 바를 장착한 신형 맥북프로 발표
USB-C 단자가 달린 신형 맥북과 동시에 출시된 어댑터 제품 5종
인텔, 새로운 썬더볼트 3에 USB-C 단자 디자인 채용 발표

    
  1. 이전 댓글 더보기
  2. Blog Icon
    Sierra

    딱 예상한만큼!

  3. Blog Icon

    USB-C 좋지요, 미래이고 .. 그런데 지금 과도기가 문제죠.. 어댑터 주렁주렁 달고 다녀야 하고, 비싼돈 들여 전부 USB-C인터페이스로 바꾼다고 해도, 다른 윈도우 PC이용자들과 지금의 USB3.0 쓰듯이 USB-C 인터페이스를 자연스럽게 이용하려면 적어도 3~5년은 걸릴걸요?

    회사나, 학교, 관공서 PC들이 USB-C 포트가 있는 것으로 교체하는데 얼마나 걸릴 것 같으세요? 저는 USB-C가 대세가 된다고 해도 5년후에도 절반도 안달려 있을 것 같네요..

    한편으론 어차피 지금도 클라우드, 블루투스를 이용하고 있고 앞으로 모든 유선 인터페이스를 대체 하게 될 것이며 유선 커넥터에 집착하는 것은 너무 올드한 생각이라는 관점이 애플의 관점이고 그래서 다 없애버린게 아닌가 싶네요. 빠르고 더 좋고를 떠나서 이제 별로 중요하지 않고 불필요해질 것이라고 생각한거죠. USB-C는 인터페이스 연결 보다는 충전과 디스플레이를 한번에 해결할 수 있으니 넣어둔 것 뿐이구요.

    그래서 제 생각엔 이번 맥북에서 USB나 카드슬롯을 대체 한 것은 USB-C 단자가 아니라 바로 WiFi와 클라우드 서비스, 그리고 블루투스 인 것 같습니다. 그렇게 쓰라는거죠.

  4. Blog Icon
    ASA

    회사, 학교, 관공서는 아직 Windows 7에 D sub 단자, MS 오피스 2007, 한글2010이 대세죠..ㅎㅎ

  5. Blog Icon
    고민고민

    진짜 이번에는 노골적으로 악세사라 라는...
    다없애버리고... 터치딸랑추가해놓고..

    하... 이거 사야할지 말아야할지..

  6. Blog Icon
    HDMI

    HDMI 는 ㅠㅠ

  7. Blog Icon
    일등국민

    일단 특정 포트만 충전이 되었는데 아무튼 새 맥북프로는 어느 포트건 연결만 하면 충전이 되는거죠?
    가끔 노트북 충천 포트위치 때문에 불편할 때가 있었는데 이 부분은 다행스럽네요.

  8. Blog Icon
    aa

    어댑터 마스터 될지경이네, 사야할 어댑터만 몇개야;; 경우에따라선 어댑터에 어댑터를 연결해야 하는 상황도 있고
    신형 사기가 이리 막막한건 첨이네요, 같고있던 모든 것들이 그냥은 못쓰게 됬어요

  9. Blog Icon
    UpgradeMac

    TB3 - TB2 젠더....
    기가비트를 쓰려면 기존 Apple 기가비트 어댑터를...이..TB3-TB2에 연결해야겠네요...
    아니면..벨킨 USB-C 기가비트 어댑터를 쓰던지ㅠㅠㅠ

    그리고 해외 기사를 보니...
    TB3-TB2 젠더는...2015 MacBook 에서는 사용이 안되나 보더군요...
    http://appleinsider.com/articles/16/10/27/apples-thunderbolt-2-to-thunderbolt-3-adapter-connects-legacy-accessories-to-new-macbook-pro-usb-c

  10. Blog Icon
    asterism

    네. 그냥 맥북은 선더볼트 기능이 없어서 그래요.

  11. Blog Icon
    samdol

    다 좋은데 애플의 악세사리 장사는 좀 그렇습니다. ㅜㅜ

  12. Blog Icon
    톤본

    미래지향적이긴한데 그 미래가 먼저 올지, 아니면 이 제품의 수명이 먼저 다 될지.... 일단 악세사리 비용은 수십 깨질것 같네요.

  13. Blog Icon
    오우

    아오 정말 얄미워요ㅠㅠ

    몇년 지나서 상당수 기기에서 USB-C 인터페이스가 어느정도 보편화되는 시점에 구입해도 늦지 않을 거 같아요.

    USB-A 타입 두 개 정도는 남겨 놓지 좀...

  14. Blog Icon
    팬더GOM

    우려했던 그 일이...
    그런데 그것이 실제로 일어났습니다.

    ^___^
    안녕! 맥북프로... 한 2년뒤에 보자꾸나.

  15. Blog Icon
    신월푸른

    애플은 확실히 규격 변경에 있어선 자유롭다는 생각이 듭니다.
    제품 자체의 자신감이 있어 보인다고 할까요...
    다만 아쉬운게 있다면 썬더볼트 자체가 PC쪽에선 사용하는 사람이 없다보니
    사용자가 없는 썬더볼트에서 대중성이 있는 USB3.1로 전환을 시도하는 것 같네요.
    이런 식의 시행착오가 있는건 아쉽게 느껴지지만 길게 보자면 큰 용단을 내렸다는 생각이 듭니다.

  16. Blog Icon
    호두

    usb c 좋습니다. 지금 케이블 매장 가보면 거의 다 c 젠더가 나옵니다. 생각보다 이르지 않습니다.

  17. Blog Icon
    깐이마 또까

    포트가 4개니 어댑터도 4개 사야겠네요. 대략 24만원. 아 뿌듯하다.

  18. Blog Icon
    청염

    뭘요. 딱 애플 타이밍이죠.
    PC 메인보드 중가라인도 USB-C 3.1버전과 썬더볼트 포트 연결용 단자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3.1(2세대)포트 4개는 딱 애플 속도죠.

    게다가 앞으로 2년 정도면 USB-C로 완전히 이동할 상황인데, 맥북프로 사용기간이 대체로 3년 이상이라서 오히려 저게 돈이 덜드는 방법일겁니다. USB-C 포트가 부족해서 확장포트를 주렁주렁 달아쓰는 일으벌어지는거죠. USB-A만 쓰면 된다고 할지 모르지만, 전력공급과 썬더볼트3 전송속도는 지원 못합니다.

  19. Blog Icon
    encep

    안녕 신 맥북 프로... 나는 지금 있는 2014.mid와 계속 사랑해야할거같아...ㅠㅠㅠ

    와 진짜 이렇게 나올줄 몰랐네요...하아...
    진자 한 4년 뒤에 봐야겠네요.

  20. Blog Icon
    VASKIT

    혹시 외장모니터 연결시에
    아래 링크 제품과 같은 USB-C to DisplayPort 케이블로 연결하면 제대로 동작하겠죠?

    https://store.google.com/product/usb_type_c_to_displayport_cable

    개인적으로 케이블 젠더를 사용하는걸 비선호하는 편이라 T_T
    기존 주변기기들과의 호환성을 생각하면 여러모로 멘붕이군요...

  21. Blog Icon
    QT

    제가 궁금한게 있어서 꼭 좀 여쭤보고싶은게 있습니다.
    2015년형 맥프레에는 USB-C 포트가 없잖아요. 그러면 USB-C 단자를 이 컴퓨터에 연결하려면 썬더볼트 단자에 어댑터를 사용해서 연결하는 방법이 있을 것 같고, 또 실제로 이번에 "이 어댑터는 양방향 어댑터이기 때문에 새로운 Thunderbolt 3 기기를 Thunderbolt 또는 Thunderbolt 2 포트를 지원하는 Mac에 연결할 수도 있습니다."라고 이 젠더 출시에 나와있거든요. USB-C와 TB3는 같은 젠더를 쓰니까 여기다가 USB-C를 연결하려고 한다면 어떤 방식으로 해야하는걸까요. 도무지 감이 안잡히네요.

  22. Blog Icon
    오문환

    지금 USB C타입이 모양새가 어떻건 맥세이프 장점이었던 분리결합이 잘 되는 거였는데 전보다 더 번거로와 진건 맞습니다. 통합이라는게 좀더 편해지고 간소화 되는 방향으로 가는게 맞는데, 전에 애플 제품을 쓰면서 감동 받은게 소비자(사용자)입장에서 만들었다는 느낌이 강했는데 요즘은 다른 회사들과 마찬가지로 만들기 편하게 만드는거 같아요.

  23. Blog Icon
    gyojean

    magsafe와 SDcard포트 빠진건 여러모로 마음에 안드네요.
    여행다닐때 밤마다 사진 빠르고 편하게 옮기고,
    (카메라에서 이것저것 만지지 않아도 되니 메모리 분리해서 꽂는 방식이 훨씬 빠르고 편합니다.)
    낮선 호텔방에서 다리에 전원케이블 걸려도 노트북 안떨어뜨리고 안전하게 분리되는 기능은..

    위같은 상황이 잦은 저같은 소비자 입장에선
    더 비싸졌는데, 아쉬움은 많아진 부분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