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형 맥북프로, 아이폰 연결하려면 어댑터 별도 구매 필수

2016. 10. 28. 10:13    작성자: ONE™

신형 맥북프로에 아이폰을 연결하려면 반드시 구매해야 할 물건이 있습니다.

흔히 '동글'이라고도 불리죠. 일반 규격의 USB나 라이트닝 케이블을 USB-C 단자에 연결할 수 있게 해주는 어댑터입니다. 애플이 신형 맥북프로에 USB-C 단자만 달아 놓았기 때문인데, 구형 아이폰뿐 아니라 바로 한 달 전에 출시된 아이폰 7도 예외 없이 어댑터가 필요합니다.

이 때문에 국내는 물론 해외 매체들로부터도 많은 지적을 받고 있는데요. 미 IT 매체 엔가젯은 한 회사에서 비슷한 시기에 출시한 두 주력 제품이 어댑터 없이 연결되지 않는 것은 쉽게 납득이 되지 않는다고 지적했습니다.

다른 매체들도 신형 맥북프로에 적용된 썬더볼트3(USB-C)가 주변기기 시장에 신선한 바람을 불러일으킬 단초를 마련했다고 높게 평가하면서도, 추가 비용을 들여 어댑터를 따로 구매해야 하는 점은 아쉬운 점으로 꼽고 있습니다. 아이폰 7의 번들로 3.5mm해드폰잭-라이트닝 어댑터를 제공한 것처럼 신형 맥북프로도 과도기 동안은 어댑터를 제공해야 하는 것 아니냐는 겁니다. 

신형 맥북프로 기본 구성품을 보면 어댑터가 빠져 있는데, 애플이 뒤늦게 어댑터를 제공할 리는 없어 보입니다. 한때 아이폰 최고의 충전기는 맥북이라는 우스갯소리도 있었는데 아쉬운 대목입니다.


* 2016 MacBook Pro 기본 구성품

아무튼, 신형 맥북프로 사용자에게 주어진 옵션은 두 가지입니다. 하나는 USB-C-USB 어댑터를 이용하는 것이고(몇 천원~몇 만원), 혹은 USB-라이트닝 케이블(~3만2천원)에 구매하는 것입니다. USB-C, USB는 표준 규격이므로 반드시 애플 정품을 이용할 필요는 없습니다. 또는 아이폰을 맥북프로에 아예 연결하지 않고 기본 충전기만 이용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참조
Apple - USB-C-USB 어댑터 | USB-C-Lightning 케이블(1m)

관련 글
애플, 새로운 터치 바를 장착한 신형 맥북프로 발표
애플, 신형 맥북프로와 함께 '썬더볼트3(USB-C)-썬더볼트2 어댑터' 출시
USB-C 단자가 달린 신형 맥북과 동시에 출시된 어댑터 제품 5종
인텔, 새로운 썬더볼트 3에 USB-C 단자 디자인 채용 발표

    
  1. 이전 댓글 더보기
  2. Blog Icon
    풍악

    그럼 기존에 사용하던 애플 썬더볼트 디스플레이는 어떻게 연결하나요~?ㅠㅠㅠ

  3. Blog Icon
    030038mark2

    일단은 판매를 하네요 젠더를 ㅋㅋ 구형 디스플레이는 젠더 만들어 팔아주는걸 고맙게 여겨야 할 지경입니다 ㅋㅋ 중고로 팔고 언젠간 나올 5k를 사던지

  4. Blog Icon
    duii

    아이폰7에서 헤드폰잭 없어진건 블루투스만 쓰다보니 이해가 잘 안되었었는데 이제 그 심정이 이해가 되네요 ㅠㅠ

  5. Blog Icon
    서피스프로4

    맥과 아이폰을 둘 다 사용하는 사람, 아이폰만 사용하는 사람.

    어디가 사용자 비율이 더 많을까요? .

    댓글 다는 사람은 다들 하나만 생각하네요.

    아이폰7을 c타입으로 내놓았다면 신형맥북 구매하는 사람이야 좋다고 했겠지만 폰만 쓰는 구매자들의 불편함은요??!!

    그렇다면 아이폰7 구매하는 사람이 신형맥북을 쓰는지 안쓰는지도 모르는데 어댑터를 준다?!

    신형맥북 구매하는 사람이 아이폰을 쓰는지 안주는지 모르는데 어댑터를 준다?!

    아니면 그냥 내 돈 더 들어가니까 추가금 안들게 다 내놔라. 뭐 이런 심보인가.

    종류도 많은 어댑터를 기본제공하는 회사가 있나요??

    다른 hdmi, mini hdmi, micro hdmi, 8핀 등 이런 어댑터들도 내놓으라고들 하시지 그래요.

    당분간 신형맥북 구매자가 아이폰7 구매인증을 하면 어댑터를 지급해주는 시스템이 적용되면 좋겠지만 그런 일은 없을테고..

    자기가 사용 중인 제품에 따라 어댑터는 구매하는게 맞다고 생각하는 1인 입니다.

    애플이 어댑터 장사치라고 하는데 어차피 시간 지나면 타 회사에서도 어댑터는 쏟아져 나옵니다.
    (애플이 케이블 인증해주면서 그 회사로부터 돈을 받아 쳐먹는지 어떤지는 모르겠지만...)

    물론 정품보다 더 저렴하게요.

  6. Blog Icon
    Fritz
  7. Blog Icon
    시드

    그렇다고는 해도 이미 애플 라인업은 USB-C / USB / 라이트닝 으로 갈리는 상태입니다. 이러한 부분은 쉽게 납득할 수 없습니다. 이렇게 될거였으면 통일성 있게 가장 최신 모델인 아이폰7은 USB-C 를 사용했어야죠.
    애플제품의 강점은 기기끼리 자연스러운 연동이였고 그것은 시간이 지나면서 더 돈독해지지만 이러한 기본적인 것들은 더 잘챙겨줘야 하는 겁니다.

  8. Blog Icon
    030038mark2

    답답하네 썬더볼트 디스플레이에 맥세이프 젠더 있음 usb-c to usb-a 젠더 하나 넣어주고(잘 안빠지게 디자인해서) 케이블을 다 맞췃어야지 아니면 모델별로 선택하게 하던가 이왕 욕쳐먹을거 라이트닝도 버리고 아이폰 기계 단자도 c타입으로 하고(usb 버전과 별개로)

  9. Blog Icon
    030038mark2

    젠더 만드는 걸로는 세계최강인데 ㅋㅋㅋㅋㅋ 맥북을 저렇게 할거면 성의를 보였어야지 젠더 원가 진짜 너 생각보다 엄청 싸다 그런데 그걸 안해줘? 아이폰 7은 사면 안된다 7s에서 100% 변함 토사구패드 알지? 기억을 좀 하고 살아라 애플 호구인지 애플 유저인지 구별하고 살아

  10. Blog Icon
    DDK

    뭣때문에 발끈하시는지 모르겠는데요

    맥북프로 제품군에서 다른 회사도 자회사에서 한두달 전에 나온 아이폰을 직접 연결 못한다는거 자체를 두고 뭐라 말이 나오는게 그게 그렇게 잘못된일인가요?

    노트북이 싼것도 아니고 300만원 가까이 되는 물건이 소비자의 편의는 커녕 필요한 젠더 사라 젠더가격도 만만찮죠 비싸면 상대적으로 저렴한 서브 파티 제품군 쓰면 된다구요?

    그제품들 쓰다가 문제 생기면 애플이 책임 진답니까?? 아이폰도 타회사 케이블 쓰다 기기에 문제생겼을 경우 자기네 잘못 아니라며 책임 회피하는 모습 여러번 봐왔습니다

    맥북프로 쓰시는 분들이 인터넷 서핑 문서작성 용도로만 사시는 분들도 아닐테고 저같은 경우에도 음악작업때문에 맥북프로 쓰고 있기는 하지만 정품 어댑터 안썼다가 쓰고있는 맥북프로보다 훨씬 비싼 오디오 인터페이스 그동안 작업했었던 외장하드 내용물들 그외 추가로 연결한 장비들에 혹시 생길지도 모르는 문제가 무서워 울며 겨자먹기로 정품 어댑터 쓸수밖에 없습니다.

    라이트닝 어댑터 한개에 오만원 꼴인데 최소한에 젠더 한두개 쯤은 넣어줄수 있는거 아닌가요?
    어댑터는 사는거지 제공하는게 아니라구요? 아이폰은 3.5파이 어댑터 왜넣어 줬나요 그럼?

    결국엔다 자기가 보고 싶은대로 보는겁니다 소비자가 왜 애플 사정 봐줘야 되는건지도 모르겠구요 신제품이라고 나왔는데 너무 자기네 생각만 하니까 열받아서 쓰는 댓글 너무 나쁘게만 보지 맙시다

  11. Blog Icon
    마스

    그쪽도 하나만 생각하시는 것 같은데...ㅋㅋㅋ 애플의 어댑터 강매 태세가 몇년째 이어져오고 있고 그로 인한 비판은 당연히 뒤따를 수밖에 없는 거 아닌가요. 비판하는 사람들이 이해가 안될 뿐더러 어댑터가 필요한 사람들이 필요한 만큼 사면 된다? 보통 애플 신봉자가 아니신듯ㅋㅋㅋ '신형' 아이폰7과 '신형' 맥북프로가 일반적인 방식으론 커넥팅할 방법이 없다는 것부터가 애플이 저지른 맹점입니다. 이건 어떻게 봐도 감싸고 돌 문제가 아닌데요.

  12. Blog Icon
    GRLC.K

    Wake up Money COOK

  13. Blog Icon
    confuli

    98년도에 모든 포트를 USB포트로 해서 욕먹었던 그때 그느낌....
    아이폰7을 시작으로 다시 뭔가를 변화할려는게 보이는게
    지금당장으로는 너무나도 불편해....

  14. Blog Icon
    samdol

    아... 이건 쉴드를 못치겠네요.

  15. Blog Icon
    DDK

    수년 째 애플 제품을 애용하고 있지만 이번 행보는 정말 왓더헬이네요 시네마디스플레이 2개 쓰고 있는 저로써는 썬더볼트 3 변환단자 2개 거기다 USB변환단자 2개 거기다가 충전단자도 없어졌으니 뭐 단자에만 얼마써야되는지 계산도 안되네요 지금 쓰고있는 13Late나 잘써야 겠습니다

  16. Blog Icon
    음악은?

    팀 쿡도 누군가에게 조정당하고 있는 것은 아닌지....

  17. Blog Icon
    무시로

    잡스라면 이렇게 안했을텐데 라는 생각이 강하게 드네요. 물론 혼자만의 생각 입니다.

  18. Blog Icon
    choi

    맥은 더이상 현실이 아닌 사치품이 되어가는거 같네요

  19. Blog Icon
    하이디

    어댑터라고 비싼거만 소개해놓으신게 아쉽네요. USB-C는 USB 표준규격이고, 이는 호환성이 높다는 얘기입니다.
    USB-A - USB-C 젠더 2천원 주고 사서 쓰면 됩니다.

    차기 아이폰은 라이트닝-USB-C 케이블로 변경될 거라 기대하긴 합니다. 7이 A케이블로 나온게 아쉬운 상황이죠.

  20. 저렴한 서드파티 어댑터가 있다는 걸 간과했군요.
    일단 지적하신 데 맞게 본문을 약간 수정했습니다.

  21. Blog Icon
    jesvill

    기술의 발달에 따라 쫓아오는 변화는 언제든지 환영입니다.

    그러나, 변화를 위한 과도기에서 소모되는 비용은 모두 구매자의 몫이라 아쉽네요.

  22. 올핸 애플에서 발표하는 제품마다 호불호가 핫합니다.

    애플에서 뭔가를 없애거나 확 바뀐거 나올때는 그 다음번 제품을 사면 사용하기 원활합니다. 다만 시간이 금인 전문가분들이라면 감수하고 사야겠지요.

  23. Blog Icon
    장기영

    여러분 걱정하지 마십시요!!!
    애플스토어에
    맥북에어 13
    맥프레 13 2015
    맥프레 15 2015
    단종 안되었습니다
    위 3개의 물건은 4년만에 단종된 맥북 프로 비 레티나 마냥 오랫동안 살아 남을것 같습니다
    다만 모두 기본형이라서... ㅠㅠ
    이로서 가격대비 맥북 라인이 다양하게 들어 서게 되었습니다 고갱님~~

  24. Blog Icon
    와룡서생

    USB 포트 하나만 남겨두지... 어댑터야 싼것도 있고, 다이소 2천원짜리 아이폰 충전케이블 잘 쓰고 있고... 어댑터 끼우는게 귀찮을뿐이죠.

    제눈에 띄는 것은 디스플레이 패널 하단에 MacBook Pro 로고가 다시 돌아왔다는 것, 그리고 애플로고 불이 더이상 안들어온다는 것...;;;

    애플로고 불 들어오는 제 맥북프로를 더욱 아껴줘야 겠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25. Blog Icon
    Solchan

    맥북 12인치 1년넘게 쓰면서 처음에 USB typeC adpator, USB 그리고 RGB도되는거 같이 샀는데, 처음에만 부담이 크지 한번사고나니 사용하면서 큰영향이 없는거 같내요.

  26. Blog Icon
    es

    맥세이프가 참 안정되고 좋았는데...
    그리고 맥 뒤의 로고에 불 들어오는 향수...
    애플은 참 이상하게도 자신들의 강점이 될 수 있는 부분들을
    자꾸 없애가는군요..

  27. Blog Icon
    es

    맥세이프가 참 안정되고 좋았는데...
    그리고 맥 뒤의 로고에 불 들어오는 향수...
    애플은 참 이상하게도 자신들의 강점이 될 수 있는 부분들을
    자꾸 없애가는군요..

  28. Blog Icon
    abec

    쉴드치는 사람은 어떤 이야기를 해도 쉴드를 치죠.
    요즘 뉴스에서도 많이 보이잖아요?

    하나가 된 생태계를 장점으로 내세우던 애플 기기간에 연결이 안된다?
    wireless 환경이 제대로 구축된것도 정착된 것도 아닌데, 무조건 하라고 한다?
    무게도 비즈니스 플랜에 맞춰 줄이고 성능은 개선된 것이 거의 없고,
    그렇게 유용해보이지 않는 터치바 넣고 가격은 얼굴에 철판 깔고 올렸죠.

    애플이 늘 고객 생각은 쥐뿔도 안하는 건 누구나 알고 있지만,
    그래도 방향성이나 반대로 주는 가치가 꽤 괜찮았는데 이번 맥북프로에선 뭘 기대해야하는지 모르겠네요.
    (심지어 소개 동영상도 타 업체들이 하는 스펙나열...)

    이번 버전 발표에서 마음에 드는 건 딱 하나입니다.
    스페이스 그레이 모델이 나왔다는 것. 단지 그 하나.

  29. Blog Icon
    RabbitHole

    아이폰 연결 문제는 좀 어이없지만 터치바가 유용하지 않다는건 감정이 앞서서 너무 성급하게 결론지으신듯 하네요. 전 터치바 하나로 메리트가 생기는 제품으로 보이거든요. 다만 전 큰화면 좋아해서 맥북은 필요없고 무선키보드에 얼른 터치바가 달렸으면 좋겠습니다.

  30. Blog Icon
    abec

    생각은 서로 다를 수 있겠죠. RabbitHole님의 의견은 존중합니다. 다만, 제게는 돈 더내고 터치바 쓸래, 그냥 물리키 쓸래하면 후자를 택하겠네요.

    터치바가 유용하지 않다고 결론낸 것이 아니라, 그렇게 유용해보이지 않는다고 의견(혹은 결론)낸 것일 뿐이죠.

  31. Blog Icon
    우웅

    뉴맥북 처음 소개됐을 때 USB Type-C 하나랑 이어폰 잭 보고... 다음 아이폰은 USB Type-C만 달려서 이쪽만 강하게 밀어붙이겠네 했는데 아이폰7은 여전히 라이트닝이고... 게다가 매직키보드 매직마우스도 라이트닝... 요즘 애플 그닥 맘에 들진 않네요. 구글이나 삼성도 하는 일을 왜 애플이 뒤떨어지게 안하는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