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 새 맥 프로와 프로 디스플레이 XDR을 지원하는 파이널 컷 프로 10.4.7 업데이트

2019. 10. 11. 01:04    작성자: 닥터몰라

애플이 카탈리나 업데이트와 함께 자사의 영상 편집 도구인 파이널 컷 프로, 모션, 컴프레서의 업데이트도 함께 배포했습니다. 으레 있는 업데이트라 생각할 수 있지만 이렇게 따로 포스팅으로 소식을 알려드리는 것은 업데이트 규모가 작지 않은데다 업데이트 노트에 애플의 새 맥 프로(링크)와 프로 디스플레이 XDR(링크)에 대한 내용이 담겼기 때문입니다.

먼저 파이널 컷 프로, 모션, 컴프레서의 프로세싱 엔진이 업그레이드 되었습니다. 이 새로운 프로세싱 엔진은 메탈 기반으로 짜여졌고, 재생이나 렌더링, 합성, 실시간 효과, 내보내기 등의 그래픽 효과를 더 빠르게 처리한다고 합니다. 새로 짜여진 프로세싱 엔진은 새 맥 프로 뿐 아니라 기존의 맥에서도 성능 향상을 보여주는데요, 애플에 따르면 15인치 맥북 프로에서 20% 더 빨라진 퍼포먼스를 보여주고 아이맥 프로에서는 최대 35% 더 빨라진 퍼포먼스를 보여준다고 합니다.

하지만 이 프로세싱 엔진의 진가는 새 맥 프로에서 온전히 드러나는데요, 새로운 프로세싱 엔진은 새 맥 프로의 멀티 GPU를 온전히 지원합니다. 새 맥 프로에는 가장 기본이 되는 라데온 프로 580X부터 라데온 프로 베가 II, 라데온 프로 베가 II 듀오 등의 그래픽 옵션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이 중에서 라데온 프로 베가 II와 라데온 프로 베가 II 듀오의 경우에는 그래픽카드를 두 개로 구성하여 총 2개 혹은 4개의 GPU를 구성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많은 GPU를 구성해 얻은 컴퓨팅 파워를 파이널 컷 프로에서 최대한 활용할 수 있게 업데이트한 것입니다. 또 맥북 프로 등의 별도 그래픽 카드를 탑재된 맥과 외장 그래픽 카드(썬더볼트 등으로 연결된)에 연결해 사용할 때 어떤 그래픽 카드로 그래픽 유닛을 가속할지를 선택할 수 있게 했습니다.

더 많아진 CPU 코어와 애프터버너 카드에 대한 언급도 있었습니다. 업데이트된 파이널 컷 프로는 맥 프로에 넣을 수 있는 최대 코어 개수인 28코어 CPU에 성능을 최적화했다고 합니다. 멀티 CPU를 효과적으로 활용하게 하는 것은 생각보다 어려운 일인데(어도비의 프리미어가 왜 그모양인지를 알 수 있습니다), 새로 업데이트된 파이널 컷 프로를 맥 프로에서 활용했을 때 다중 코어를 얼마나 잘 활용하는지에 대해서는 나중에 분석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애프터버너 카드는 ProRes나 ProRes RAW로 촬영된 영상을 디코딩 하는 전용 하드웨어인데요, 고해상도 작업물로 갈 수록 진가를 발휘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기존에는 프로세서가 영상 디코딩, 편집을 동시에 진행해야 했기 때문에 영상 디코딩 작업이 크게 늘어나는 고해상도로 갈 수록 편집 효율이 떨어졌고, 심지어는 실시간 디코딩이 불가능해 프록시를 통해서 편집을 해야 했습니다. 애프터버너 카드는 이러한 불편을 줄여 전체 편집 효율을 크게 올려줄 것으로 기대됩니다.

다음은 HDR 관련 업데이트입니다. 프로 디스플레이 XDR에 대한 언급도 여기저기서 찾아볼 수 있습니다. 맥 프로에 최대 3개의 프로 디스플레이 XDR을 연결해 두 대의 프로 디스플레이 XDR에는 편집 인터페이스를 띄우고 한 대의 프로 디스플레이 XDR은 모니터링 용도로만 사용하는 등의 인터페이스를 추가했다고 합니다. 그리고 HDR 워크플로우 자체를 더 편하게 만들어줄 향상된 컬러 마스크(Enhanced Color Mask)와 범위 선택 툴(Range Isolation Tools)도 추가되었습니다. 또 macOS 카탈리나에서 실행되는 이번 버전 파이널 컷 프로에 한해서 SDR로 톤 매핑된 버전의 영상도 함께 볼 수 있어 톤 매핑 작업이 좀 더 수월해질 것으로 보입니다.

그 외에도 기존에는 HDR 콘텐츠를 제대로 보여주지 못했던 컴프레서도 HDR 콘텐츠를 제대로 표시하는 등의 변화가 있었습니다.

이번 파이널 컷 프로, 모션, 컴프레서 업데이트는 새 맥 프로와 프로 디스플레이 XDR과 발맞추어 고해상도 HDR 영상 편집시장을 향한 애플의 출사표로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이와 함께 WWDC에서 공개되었던 맥 프로와 프로 디스플레이 XDR의 출시 일정이 임박했음 역시 암시하는 업데이트가 아닐까 합니다.

파이널 컷 프로, 모션, 컴프레서는 Mac App Store에서 구매할 수 있으며(파이널 컷 프로, 모션, 컴프레서), 교육 할인 대상자에 해당할 경우 교육용 프로 앱 번들(링크)을 구매할 수도 있습니다.

 

필자: Jin Hyeop Lee (홈페이지)

생명과학과 컴퓨터 공학의 교차점에서 빛을 발견하고 싶습니다. DrMOLA의 편집장으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참조

• Final Cut Pro X release notes

• Final Cut Pro X receives new Metal engine for increased performance along with internal/external GPU selection

 

관련글

• '아니 이걸 이 가격에?' 애플 프로 디스플레이 XDR (Feat. ColorScale)

• 프로의, 프로에 의한, 프로를 위한 맥: 맥 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