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망한 애널리스트가 전망한 2013년도 애플 신제품 출시 로드맵

2013. 1. 16. 17:47    작성자: ONE™

지난해 레티나 맥북프로 라인업 등장과 차세대 아이맥 관련 동향을 발빠르고 정확하게 예측한 콩코드 시큐리티(KGI)의 애널리스트 밍치 쿼(Ming-Chi Kuo)가 애플의 2013년도 제품 출시 로드맵을 전망했습니다. *개인적으로도 상당히 신뢰하는 애플 관련 분석가 중 한 명이라 블로그에 애플 관련 루머를 올릴 때도 자주 인용하고 있습니다.

밍치 쿼는 2013년 3~4분기경에 애플 제품 전라인업이 집중적으로 리프레시 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 맥북프로: 애플이 올해 비-레티나 모델을 단종시키면서 현재 레티나 모델과 비-레티나 모델로 양분되어 있는 맥북프로 라인업이 하나로 통합될 것이며, 종전보다 레티나 모델의 가격이 낮아질 것이라 분석했습니다. 또 레티나 모델이 출시된지 얼마되지 않았지만 케이스 두께를 조금 더 줄이기 위해 제품 디자인에 일부 변화가 예상된다고 전망했습니다.

• 맥북에어: 쿼는 맥북에어 라인업에 레티나 디스플레이가 도입되는 것은 당장은 요원한 일로 보고 있습니다. 올해 맥북에어 라인업은 제품 디자인의 변화없이 CPU 정도만 인텔 '하스웰(Haswell)'이 도입되는 선에 머무를 것이며, 빠르면 올해 2분기 후반에 제품 리프레시가 있을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 데스크탑 맥: 최근 사용자들에게 좋은 평가를 받고 있는 신형 아이맥은 앞서 맥북에어의 경우와 마찬가지로 당장 레티나 디스플레이 도입은 힘들어 보이며, 단순히 하스웰 CPU 업데이트를 받는 선에서 맥 미니와 같이 올 4분기쯤 리프레시가 이뤄질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한편, 애플 CEO 팀 쿡이 밝힌 것과는 대조적으로 맥 프로(Mac Pro)의 2013년 출시에 대해서는 말을 아꼈습니다.

아이폰: 올해 7월쯤 애플이 아이폰 5S를 출시할 것이며, 현행 아이폰 5도 아이폰 5s와 동시에 판매될 것으로 쿼는 예상하고 있습니다. 아이폰 5s에는 A7 AOC가 탑재될 것이며, 지난해 8월 애플이 4천억원에 인수한 어센택(Authen Tec.)사의 지문 인식 기술이 적용될 것이라 말했습니다. 또 카메라 렌즈 조리개가 f 2.0로 낮아지고 새로운 플래시 시스템이 도입되는 등 카메라 부분에 개선사항이 있을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또, 쿼는 최근 루머가 돌고 있는 '저가형' 아이폰은 아이폰 5를 리패키징한 수준의 제품일 것으로 단정짓고 있습니다. 하지만 제품 생산 비용을 낮추기 위해 종전보다 두께가 조금 두꺼워지고(8.2mm vs 7.6mm), 알류미늄대신 여섯가지 생상의 플라스틱 케이스가 도입될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  아이패드와 아이패드 미니: 쿼는 양 아이패드 라인업이 올해 3분기경에 업데이트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또, 아이패드 미니는 레티나 디스플레이 도입이 확실시되며, 아이패드도 아이패드 측면부 디자인이 동일해지면서 제품 두께가 종전보다 훨씬(considerably) 얇아지고 가벼워질 것으로 확신했습니다. 

애플 TV: 쿼는 빠르면 올해 1분기 말경에 애플 TV 신제품이 등장할 것이라 예상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미미한 업데이트에 그칠 것이며, 기존의 여러 예측들과는 달리 애플이 올해 텔레비전 제품을 출시하지는 않을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과연 지금까지 쿼가 보여준 높은 예상 적중률을 올해도 이어나갈 수 있을지 그 귀추가 주목됩니다.



참조
MacRumors

분석가 쿼 아저씨의 연대기
레티나 맥북프로 15인치 모델 6월 출시 전망 - 적중
맥북프로 17' 단종 전망 - 적중
레티나 맥북프로 13인치 모델 10월 출시 전망 - 적중
구뉴패드 단종 및 발열잡히고 얇아진 차기 아이패드 출시 예상 - 적중
아이패드 미니 출시 전망 - 적중
2012 맥북에어 사양 및 출시일 전망 - 적중 
아이폰 4 화이트 모델 출시 전망 - 적중
2012 아이맥 10월쯤 출시될 듯 - 한 달 오차

* 적중률이 박수무당급...

    
  1. 지, 지문인식이라고요? 그러고보니 아센텍이 한국회사 였던 걸로 알고 있습니다만... 맞나요?
    아무튼 정말 나오게 된다면 지문인식 하나만으로 아이폰5S가 부러워 질지도 모르겠네요...
    4S때도 Siri때문에 부러워 했으니까요... ㄷㄷㄷ 5산지 이제 1달 되어가는데용... ㅠㅠ

  2. Blog Icon
    개나리

    헐 !!! 이 한마디만 나오는데요 ㅎ

    지금까지 얼마나 열심히 기달렸는데 ㅎ (거의 1년 이상을 맥프로 기다리고 있는데 ㅎ)

    그래도 혹시나 기달려 봐야죠 ㅎㅎ

    이 의견이 틀리기를 바래야죠 ㅎㅎ (시네마도 여기에는 없으니 ㅋ )

    진짜 이러다가 애플tv하나로 올해를 마감해야 하는 건가요 ㅠㅠ

  3. Blog Icon
    시아

    저가형 아이폰에 여섯가지 생각이 아니고, 여섯가지 색상이 아닐까, 조심스럽게 말해봅니다.
    그리고 아이패드 미니에 레티나가 들어가기엔 좀 이르다는 이야기를 많이 들어왔는데...이런 정보를 들으니 혹 하네요 ;ㅅ;

  4. 가장 기대가 되고 기다려지는 것은 역시 지문인식입니다...ㅎㅎ 아무래도 애플의 혁신을 기다리는 그들에게 주는 새로운 혁신일 것이라 생각합니다..ㅎ

  5. 이번 2013년은 기대되네요... ㅎㅎ

  6. Blog Icon
    ryanchooo

    역시 뭔가 참신하고 새로운 것은 애플밖에 기대할 수가 없군요...

  7. 지문인식 가지고 어떻게 사용할지 기대되네요.

  8. Blog Icon
    살리아

    후후후 올해도 기대되는군요+_+
    와파ac도 탑재하겠죠 아마? ㅎㅎㅎㅎㅎ
    (그렇게된다면 타입캡슐이나 에어포트도 새로 내놓겠고 ㅎ)

  9. Blog Icon
    아이맥유저

    이 분석에 따르면 패블릿(5인치 이상 스마트폰)시장 진출은 없는거군요.

  10. 거의 대부분의 경우 상당히 신뢰가 가는 부분입니다.
    기존 제품들과의 사이클이나 주요 소비시즌에 맞춘 출시시기에 대한 예상이나 기존 일반 맥북프로 라인업이 사라지고 모든 맥북프로가 레티나로 대체될 것 같은 부분등은 거의 확실해 보이네요.
    다만 두가지 정도의 부분에서는 약간 의문이 드네요.
    첫째로는 아이패드 미니의 레티나 채용 - 사실 아이패드 미니 사용자들이나 기존 9.7인치 아이패드의 크기.무게 때문에 구입을 망설이는 이들에게 아이패드 미니의 레티나 채용은 정말 기다리는 소식이기는 하지만 그렇게 될 경우 사실 9.7 인치 아이패드의 시장성이 현격하게 줄어들 수 밖에 없을텐데 과연 애플이 그런 결정을 할 수 있을지는 아직까지 의문입니다. 레티나 디스플레이 그 이상의 확실한 메리트가 있는 무엇인가가 9.7인치 아이패드에 들어가지 않는 이상 아이패드 미니가 레티나 해상도로 나온다면 9.7인치 아이패드의 마켓 쉐어의 상당부분을 아이패드 미니에 빼앗겨 버리고 말테니까요 (사실 지금도 그렇지만 더더욱) 9.7인치 아이패드와 비교해서 저렴한 가격때문에 안그래도 현재 아이패드 미니의 높은 판매율에도 불구하고 수익성이 크지 않다라는 예상이 나오고 있는 상황에서 과연 아이패드의 레티나 채용에 대한 결정을 쉽게 할 수 있을지는...다소 의구심이 듭니다.
    두번째로 1분기 애플TV 의 리프레시를 예측한 부분에 대해서도 다소 의외라는 생각입니다.
    개인적인 예상으로는 지금 현재의 애플TV 형태의 제품은 따로 리프레시가 되지 않을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이미 스티브 잡스 사후 발간된 자서전이나 최근의 팀쿡 인터뷰 등에서 애플의 TV 디바이스 계획이 거의 확실하게 언급되고 있는 상황에서 아무리 저가의 제품이기는 하나 현재 형태의 애플TV 가 계속해서 나올 것이라고는 예상하기가 조금 힘듭니다.
    밍치 쿼야 워낙 정확하게 애플 제품들의 리프레시를 예측했고 이번 예상도 상당히 신빙성이 가긴 합니다만 맥 프로의 리프레시에 대한 언급이 없는것이나...아이팟 > 아이폰 > 아이패드 이후 이제 또 다른 확실히 새로운 어떤 디바이스가 필요한 시점에 신모델에 대한 언급이 없다는 것은 조금 아쉽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