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추천팁

개발자에게 추천하는 OS X 훑어보기(QuickLook) 플러그인 6종 + α

들어가며

훑어보기(QuickLook:퀵룩)는 응용 프로그램을 실행하기 전에 도큐먼트 콘텐츠를 간편하고 신속하게 미리 볼 수 있게 해 주는 맥 운영체제의 고유기능입니다. 즉 파인더에서 파일을 선택하고 스페이스바를 누름으로써 파일 내용을 표시하는 창을 화면에 띄울 수 있습니다. PDF 포맷을 비롯해 HTML, 퀵타임 미디어 파일, 서식 없는 텍스트 문서와 RTF 문서, 키노트, 페이지와 넘버스, 워드와 마이크로소프트 오피스 문서, 오픈 오피스 문서, RAW 카메라 이미지, 다양한 포맷의 이미지 파일을 기본 지원하며, 다른 개발자가 제작한 플러그인을 시스템에 임의로 추가해 더 많은 형식을 지원할 수 있습니다.

훑어보기를 기본 상태로 사용하더라도 사실 큰 불편함은 없지만, 개발자는 아래 추천해 드리는 플러그인을 추가해 훑어보기의 활용성을 한 단계 더 끌어올릴 수 있습니다. 또한, 터미널 명령어를 통해 훑어보기 창 내에서 바로 텍스트를 선택할 수 있는 기능도 상당히 편리해 본문 마지막 부분에 덧붙였으니 참고해주십시오.

1. BetterZip QuickLook Generator

특정 Zip 압축 파일 안에 어떤 파일이 들어가 있는지 훑어보기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원래 BetterZip 이라는 맥용 유료 압축 프로그램의 부속으로 개발되었으나 플러그인에 한해 대중에 무료 배포되고 있습니다. 

Download

2. qlImageSize

JPG나 PNG, GIF, TIFF 등 이미지 파일을 훑어보기로 열었을 때 창 상단에 이미지의 실제 가로, 세로 해상도와 파일 용량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Download

3. QuickLookCSV

CSV 파일, 즉 콤마로 데이터 필드가 구분된 아스키 파일을 훑어보기로 열람할 수 있습니다. 광범위하게 사용되는 파일 형식은 아니지만 CSV 파일을 자주 다루시는 분께 정말 유용한 플러그인입니다.

Download

4. QLStephen

확장자가 없는 텍스트 파일, 예를 들어, 인스톨 패키지에서 흔히 볼 수 있는 'README' 파일이나 INSTALL 파일, CHANGELOG 파일, .htaccess, .gitconfig 파일 등을 훑어보기로 열람할 수 있습니다.

Download

5. QLMarkdown

최근 다양한 플랫폼에서 채용하고 있는 마크다운(Markdown, md) 문서를 훑어보기 상에서 '변환된 상태'로 열람할 수 있습니다. (관련 글 링크)   

Download

6. QLColorCode

소스 코드에 색상을 입혀주는 플러그인입니다. Ruby에서부터 XML, Java, C 등 100여 개 가까운 프로그래밍 언어가 지원됩니다.

Download

더욱 많은 플러그인을 찾을 수 있는 곳

위에 소개한 6종의 플러그인 외에도 다음 두 군데 사이트에서 상당히 다양한 플러그인을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다만 일부 플러그인의 경우 개발이 중단되면서 최신 버전의 OS X에서 제대로 작동하지 않는 경우도 어렵지 않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훑어보기 플러그인 설치와 활성화

내려받은 qlgenerator 파일을 /Library/QuickLook/ 폴더로 이동해 모든 사용자 계정에서 플러그인을 활성화하거나, ~/Library/QuickLook/ 폴더로 이동해 해당 계정 한 군데에서만 플러그인을 활성화할 수 있습니다.

플러그인을 QuickLook 폴더에 넣어두는 것만으로도 곧바로 플러그인이 활성화되나, 플러그인 인식이 늦어지는 경우 아래 명령어를 터미널에 입력해 시스템 내 플러그인 설치 목록을 강제로 갱신할 수 있습니다.

qlmanage -r

+ 훑어보기 창에서 텍스트 바로 선택하기

훑어보기(QuickLook)는 파일을 응용 프로그램에서 열어보기 전에, '미리 보기'하는 개념이기 때문에 기본 상태에서는 창 안에 표시되는 '내용(텍스트)'을 선택하거나 복사할 수 없습니다. 하지만 터미널에서 다음 명령어를 입력하면 훑어보기 창 내에서 텍스트를 직접 선택하고 복사할 수 있습니다. ▼

defaults write com.apple.finder QLEnableTextSelection -bool TRUE;killall Finder

기본 상태로 복원하는 명령어 ▼

defaults delete com.apple.finder QLEnableTextSelection;killall Finder



관련글
• ePub 형식을 훑어보기에서 열람할 수 있는 EPUBQLGenerator ← 같이 추가해 추천 '7종'으로 작성하려 했지만 최근부터 작동이 안되는군요
• OS X 훑어보기(Quick Look) 기능의 활용성을 높여주는 4가지 팁
• 마크다운(Markdown) 문서를 지원하는 OS X 훑어보기(QuickLook) 플러그인
• OS X을 민첩하게 만들어주는 터미널 명령어 7가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