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추천팁

[간단한 팁] 파인더(Finder)의 비좁은 경로 막대에 파일 경로를 효율적으로 표시하는 방법

파인더(Finder)를 기본 상태로 사용할 때 특정 파일의 경로를 직관적으로 파악하기 힘든 경우가 많습니다. 물론 파인더 창 상단에 있는 폴더의 이름에 커서를 놓고 마우스 우클릭을 하면 해당 폴더의 위치를 확인할 수 있고 상위 폴더로도 쉽게 이동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주로 파인더의 메뉴바 > 보기 메뉴에서 '경로 막대 보기' 기능을 활성화해 파일이나 폴더의 경로를 파인더 창 하단에 항상 표시하는 방법을 많이 사용하시리라 생각합니다.


↑  경로 막대 표시 전


↑ 경로 막대 표시 후

경로 막대를 항상 파인더 창에 표시함으로써 파일의 경로를 항상 직관적으로 확인할 수 있지만, 파일의 위치가 폴더 몇 단계에 걸쳐 깊숙하게 위치해 있으면 아래 이미지와 같이 중간 파일 경로가 생략되어 완전히 제 기능을 하지 못하는 한계가 있습니다. 

사실 사용자 홈폴더는.. 일부러 엄한데로(?) 옮기지 않은 이상 당연히 맥의 메인 볼륨에 위치할 것이라는 것은 누구나 다 아는 사실입니다. 굳이 경로 막대에 항상 표시할 필요가 없는 하드 드라이브 이름과 사용자(Users) 폴더 때문에 경로 막대가 때때로 제 기능을 못하는 경우가 생기는데, 매번 불필요하게 하드 드라이브 이름과 사용자 폴더를 표시해 줄 필요 없이,  '자동으로' 감춰주고 나타내는 방법이 있으면 편하실 것 같지 않습니까? 

 네, 그런 방법이 있습니다.

이번 방법은 터미널 명령어가 동반됩니다. 응용 프로그램/유틸리티 폴더에 있는 터미널 프로그램을 실행한 후 아래 명령어를 넣어주시면 됩니다. ! 일단 명령어를 입력하시기 전에 이 명령어가 어떤 역할을 하는지 아래 설명을 미리 읽어봐주시기 바랍니다.

defaults write com.apple.finder PathBarRootAtHome -bool yes;killall Finder

추후 원상 복구가 필요한 경우 다음 명령어를 입력해 주시면 됩니다.

defaults delete com.apple.finder PathBarRootAtHome;killall Finder

↑ 경로의 중간이 모두 간략하게 표시되어 해당 폴더의 위치를 직관적으로 파악하기 힘듭니다.


↑ 터미널 명령어를 적용하면 홈 폴더 내 위치한 파일은 최상단 경로를 표시하지 않아 경로 파악이 훨씬 쉬워집니다.



↑ 그림(Photos) 폴더도 마찬가지 입니다.


↑ 훨씬 간단하게 경로가 표시됩니다.


이 팁이 '효율적'으로 작동한다고 표현한 이유는 때에 아래 이미지와 같이 '볼륨' 경로가 표시되어야 할 상황에서는 자동으로 경로 막대에 볼륨 명을 표시해 준다는 점입니다.


↑  시스템 폴더에 들어가면 경로 막대에 메인 볼륨도 표시가 됩니다.


↑ 다른 파티션에 있는 파일도 위 이미지처럼 똑똑하게 경로를 모두 표시해 줍니다.


↑ 또 사용자 홈폴더 자체 굳이 경로를 함축해서 표시할 필요가 없으므로 위 이미지처럼 최상단 경로도 모두 표시해 줍니다.



이전 파인더(Finer) 관련 [간단한팁]
- 파인더를 이용해 터미널(Terminal)에 복잡한 파일 경로를 간편하게 입력하는 방법
파인더에서 띄엄띄엄 떨어져 있는 파일들을 빠르고 간편하게 선택하기
파인더 사이드바를 사용자 마음대로 정렬하자!
iCloud 사진 스트림을 아이포토를 경유하지않고 파인더에서 바로 보기

참고 자료
-ASet the Path Bar to be Relative to the Home Directory in Mac OS X Find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