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새소식/Mac

신형 맥북에 오래된 슈퍼드라이브를 연결할 때 반드시 숙지해야 할 사항... '일부 USB-C 어댑터와 호환성 결여'

예전과 같지는 않지만 아직 여러 분야에서 CD나 DVD 같은 광학 미디어가 꾸준히 명맥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새 '맥북'을 구매하는 분 중에서도 광학 미디어를 읽거나 굽기 위해 슈퍼드라이브를 같이 장만하는 분이 계실 텐데요. 슈퍼드라이브를 중고로 구매할 때 주의해아 할 사항이 있습니다. 맥북 출시에 즈음해 애플이 슈퍼드라이브에 대한 기술문서를 업데이트 했는데, 연식이 오래된 슈퍼드라이브의 경우 일부 USB-C-USB 어댑터와 호환되지 않는다고 안내하고 있습니다.

"맥북(레티나, 12-inch, 2015 상반기)에 SuperDrive를 연결하려면 USB-C 어댑터가 필요합니다.

2010년 가을 이전에 생산된 MacBook Air SuperDrive는 USB-C Digital AV Multiport 어댑터 또는 USB-C VGA Multiport 어댑터와 호환되지 않습니다. 생산일을 확인하려면, MacBook에 드라이브를 연결하고, 유틸리티 폴더에 있는 시스템 정보를 실행하십시오. 디스크 굽기 탭을 클릭했을 때 SuperDrive의 펌웨어가 1CHQ 또는 2CH9로 표시되면, MacBook과 호환성을 지원하지 않습니다."

- Apple

즉 단자가 하나인 USB-C 어댑터는 슈퍼드라이브와 호환성 문제가 없지만, 일종의 허브 역할을 하는 애플의 두 멀티포트 어댑터와는 호환성 문제가 있다는 것입니다. 슈퍼드라이브에 대한 수요가 한창 높았던 2010년 버전이 시중에 여전히 거래되고 있는 만큼 구매 전에 제품의 제작연도(펌웨어)를 잘 점검해야 할 듯합니다.



참조
Apple - Mac 컴퓨터: Apple USB SuperDrive 및 MacBook Air SuperDrive 호환성
Image Credit - Renatomitra, Flickr

관련 글
• USB-C 단자가 달린 신형 맥북과 동시에 출시된 어댑터 제품 5종
• 맥북의 USB-C 단자를 표준 USB 단자로 바꿔주는 소형 어댑터 'BeeKeeper'
• 신형 맥북이 당신을 위한 노트북이 아닐 수 있는 10가지 이유
• 애플, 신형 맥북 발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