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루머] 10주년 아이폰, USB-C 채용한다?

2017.03.01 01:38    작성자: KudoKun

2016년형 맥북 프로에 들어가 있는 썬더볼트 3(USB-C) 단자.

올 가을에 출시될 것으로 예상되는 새로운 아이폰에 대한 루머가 본격적으로 나오고 있는 가운데, 애플 루머에 있어서도 꽤 공신력 있는 곳인 월 스트리트 저널에서도 새로운 아이폰에 대한 기사가 올라왔습니다. 그런데 그 내용 중에는 솔직히 믿기 힘든 내용이 있는데요. (사실 월 스트리트 저널이 아니었으면 쓰지도 않았을 겁니다)

바로 애플이 차기 아이폰에서 독자 규격인 라이트닝을 버리고 USB-C를 채용할 것이라는 내용입니다. 사실 이 내용은 전체 기사에서 단 한 문장에서만 언급됩니다.

“(소식통에 따르면) 애플은 다른 업데이트도 소개할 예정인데, 이 중에는 라이트닝 단자 대신 전원과 다른 액세서리 기기를 연결할 수 있는 USB-C 단자로의 교체도 포함된다.”

하지만 사실상 이 기사에서 가장 새롭고 충격적인 부분이 아닐 수가 없습니다. 애플은 2012년에 발표한 아이폰 5에서 기존 아이팟과 아이폰에서 사용하던 30핀 단자 대신 새로운 라이트닝 단자를 소개했습니다. 디지털 단자이고, 거꾸로 꽂아도 문제가 없으며, 30핀보다 훨씬 작아서 아이폰의 슬림화에 일조하기도 했습니다.

한편으로는 이 루머가 신빙성이 있기도 합니다. 애플은 최근 2016년형 맥북 프로의 단자를 USB-C의 모양에 기능도 겸하는 4개의 썬더볼트 3 단자로 교체하는 파격적인 일(?)을 저지른 적이 있고, 그만큼 USB-C의 적용에 앞장서고 있는 곳입니다. 그러면서 아이폰에는 라이트닝을 고집하고 있는 것이 이해가 안 된다는 의견도 많았었습니다. 만약에 아이폰에 USB-C가 적용된다면, 올해 USB-C를 채용하는 다른 플래그십 스마트폰들(이미 발표된 LG G6나 3월에 발표될 갤럭시 S8 등)과 함께 USB-C 대중화를 이끌게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러나, 다른 한 편으로는 엄청난 혼란이 예상됩니다. 라이트닝 단자는 나온 지 5년밖에 되지 않았고, 거기에 이어폰 단자를 없앤 아이폰 7이 등장하면서 다양한 라이트닝 이어폰과 헤드폰이 나오고 있습니다. 차세대 아이폰에서 만약에 라이트닝을 버리고 USB-C를 채용한다면 사용자들은 새로운 액세서리를 구매해야 하고, 액세서리 제조사들은 부랴부랴 새로운 액세서리를 내놓아야 하는 대혼란이 일어날 수밖에 없습니다.

또한, 월 스트리트 저널은 올해 세 가지의 아이폰 모델이 나오고, 이중 최소 하나는 삼성이 공급하는 곡면 OLED 화면을 채용하며, 이 중 최고급 모델인 10주년 아이폰은 1000달러(약 113만 원)를 넘을 것이고, 홈 버튼을 없앨 것이라고 보도했습니다.

한편, 바클레이스의 애널리스트인 블레인 커티스는 애플이 신형 아이폰에서 라이트닝을 버릴 거 같지는 않다면서 "대신 라이트닝-USB-C 어댑터를 발매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습니다.

필자: 쿠도군 (KudoKun)

컴퓨터 공학과 출신이지만 글쓰기가 더 편한 변종입니다. 더기어의 인턴 기자로 활동했었으며, KudoCast의 호스트로도 활동하고 있습니다.


참조
Apple’s Next iPhone Will Have a Curved Screen - 월 스트리트 저널

관련 글
[루머] 신형 아이폰, 혁신적인 3D 전면 카메라 기술 탑재
[루머] OLED 탑재한 10주년 아이폰은 넓은 화면을 어떻게 활용하나?
[루머] 10주년 기념 아이폰, 5.8인치에 크기는 아이폰 7보다 작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1. Blog Icon
    인레

    만약 이 루머가 사실이라면 애플의 행보를 더 이상 이해하지 못하고 떠날 수밖에 없겠습니다.

  2. Blog Icon
    neptunium93
  3. Blog Icon
    ㅇㅈㅇ

    전 환영에 한표요!

  4. Blog Icon

    터치바와 신형 안드들 사용하는 입장에서 라이트닝과 일반 USB들은 불편하기만 했는데, 대환영입니다!

  5. Blog Icon
    아이폰1

    저도 하루빨리 c형으로 바뀌는걸 찬성하는데
    아마 7s/7s+는 그대로고 10주년만 c형으로 바뀌지 않을까요?

    다만 글 내용처럼 헤드폰 잭을 제거하고 라이트닝 커넥터에 이어폰과 충전을 동시에 하는 선택을 작년에
    했는데 사실이된다면 생각보다 빠르고 사용자들과 악세서리 회사들에겐 혼란이 오겠네요

  6. 보통 이러한 새로운 표준은 라인업 전체에 적용하는 게 맞습니다. 안 그러면 액세서리 시장에 대혼란이 오니까요.

    2012년에 아이폰 5가 나왔을 때도 아이팟 터치와 나노 모두 라이트닝으로 한 번에 바꿨습니다.

  7. Blog Icon
    블루레오

    아이폰이 나온지 10년째 되는 건데, 라이트닝이 5년동안 점유했다면
    그 전에 쓰였던 30핀도 마찬가지로 5년이겠지... 싶었는데
    생각해보니 30핀은 아이폰 이전에 아이팟부터 먼저 쓰였다는 게 생각났네요.
    확인해보니 2003년에 처음 등장했고, 햇수로만 10여 년을 쓴 거네요...
    그야말로 절반 쓰고 교체될 수도 있다는 의미의 루머...

    하지만 달리 생각해보면 그럴 수도 있겠다 싶은 게,
    라이트닝 단자는 마이크로B 단자나 USB C 단자와 비교해 접촉면이 노출이 되어있어서
    위험하다는 생각을 종종 했었어요.
    실제로도 몇 번 찌릿 했던 경험도 있었구요.

  8. Blog Icon
    오리

    사실이라면 7은 약간 포지션 애매한 라인이 되는걸까요... 어느 장단에 춤을 춰야할지 난감하군요 ㅋㅋㅋ

  9. Blog Icon
    흐음

    구뉴폰....이 되는 운명..

  10. Blog Icon
    soosoo

    저도 통일시키면서 바꾸는것을 환영합니다. 물론 라이트님이 좀 아쉽긴 하지만요. 맥북을 함께 쓰는 사람은 적용하는데 더 낫겠지요. 다만 아이폰만 사용하고 맥을 사용하지 않는 사람들은 좀 더 힘들겠군요.

  11. Blog Icon
    황동가면

    많은 분들이 바라고 있거나 이미 예상하고 있는 사안인데, 어디서 충격을 받아야 하는 건지 모르겠습니다.
    usb-c달린 다른 스마트폰들도 대세가 되고 있는 상황이라, 파격일것도 없고요.
    그냥 정해져 있는 길을 갈 뿐입니다. 그리고 정해진 길을 갈거면 지체하지 말고 빨리 진행 했으면 합니다.

  12. Blog Icon
    

    라이트닝 케이블이 아직 USB3를 지원하지 않고, USB2에 계속 머물러 있으니 업그레이드할 필요도 있겠지만, 사실 iDevice와 데이터 전송하는 속도를 보면 더 빠른 버스가 필요 없을 것 같기도 합니다. 저는 스토리지 쓰기 속도가 128/256GB 모델의 1/6이라는 아이폰 7+ 32GB를 쓰고 있는데, 맥에서 아이폰으로 싱크하는 속도를 보면 체감상 아이폰 SE의 절반 (아이폰 5s와는 비슷한 정도?)정도 속도 밖에 안 되는 듯한 느낌입니다. 저절로 꺼지거나 배터리가 폭발하지 않는 것으로 위안을 삼아야 하나요?
    앞으론 애플 로고 있다고 덜컥덜컥 사는 일은 없을 겁니다.

  13. Blog Icon
    행인

    비츠가 전부 라이트닝으로 갈고 나온 시점에서 아이폰이 USB-C로 바뀌는건 말도 안되는 이야기. 북미 쪽 (macrumors) 기사 가져오시는 거면 다양하게 긁어오세요. 이건 이미 철지난 이야기인데...

  14. Blog Icon
    밍밍

    얼마전에 애플에서낸 usb-c관련 특허 내용도 확인한다면 그렇게 단언하시진 못하실텐데요....

  15. Blog Icon
    행인

    특허는 무슨- 어디서 찌라시 보셨나보네요.

  16. 독자규격 때문에 지쳤는데, 좋은 소식이네요.

  17. Blog Icon
    Mavericks

    저는 두께 때문에 라이트닝을 고집하고 있다 생각했는데요. 아무래도 비교적 얇으니까요.

  18. Blog Icon
    애플

    폰 단자에 C를 채요한다면 타사처럼 당연히
    반대쪽은 타입A겠죠?
    만약에 반대쪽도 같은C라면 신형이전 구형맥북에
    연결할수 없는 대참사가…ㅜㅜ
    (현 신형도 연결이 안되지만 젠더라도 있는데
    타입A에서 C로 바꿔주는 젠더가 있으려나…)

    애플이 바보가 아닌이상 반대쪽도 C면
    구형 맥북사용자는 안드로 넘어가거나 쓰던
    아이폰 쓸수밖에

  19. Blog Icon
    맥북

    앞으로 전부 맥은 usb-c로 가면서 아이폰만 라이트닝-usb-a 내는것도 이상하죠. 적어도 라이트닝-usb-c케이블을 주든지 아예 c로 통일하든해 해랴할듯

  20. Blog Icon
    macbookpro

    제발좀 바꼈으면 좋겠습니다.
    맥북에는 다 usb-c 달아놓고
    아이폰7엔 usb-a 케이블에
    이어폰은 라이트닝인데
    정작 맥북엔 라이트닝이 없어서 이어팟은 꽂지도 못하는....

    차라리 usb-c로 통일을 하든지
    맥북에도 라이트닝 포트를 달든지
    아이폰에 3.5파이를 없애지 말든지!!!!

    애플 역사상 이렇게 실망스러운 적이 있을까요

  21. Blog Icon
    라이트닝

    지금 제가 쓰는 라이트닝 제품이...
    아이폰, 아이패드, 에어팟, 애플티비 리모컨, 트랙패드, 키보드...
    몇개 안되네요...?
    하지만 usb-c 쓰는 제품은 0이라는게.....

  22. Blog Icon
    맥북

    맥북 및 맥북프로마저 오로지 USB-C단자로만 나오는 데 아이폰만 라이트닝단자를 유지한다는 건 이상하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