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추천앱/유료

율리시스, 구독형 모델 전환… 월 5.49달러

저도 백투더맥 등의 다양한 원고 작성에 활용하는 macOS와 iOS용 마크다운 텍스트 에디터 앱 율리시스(Ulysses)가 10일(현지 시각)부터 구독형 모델로 전환했습니다.

율리시스의 창업자인 막스 실레만(Max Seeleman)은 블로그 포스트에서 “지난 2년 동안 이 고민을 했었다”라고 말하면서 이 결정이 쉽지 않았음을 밝혔습니다. 하지만 새로운 기능을 안정적으로 공급하기 위해서는 불가피한 결정이었다고 밝혔습니다.

* 이미 율리시스를 구매해 쓰고 있었다면 할인된 구독 가격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에 따라 율리시스는 처음에 앱을 내려받으면 14일의 무료 체험을 할 수 있는 옵션이 새로 생겼습니다. 맥과 iOS용을 모두 사용할 수 있는 새로운 구독 모델은 월 5.49달러, 연 43.99달러이며, 학생이라면 6개월에 13.19달러의 가격으로 구독을 할 수 있습니다. (학생 할인은 학생증을 사진으로 찍어 보내 심사를 거친 후에 구독을 할 수 있는 방식입니다) 이미 율리시스를 구매해서 사용하고 있었던 사용자는 10월 31일 이전에 구독을 하면 평생 할인된 가격으로 구독할 수 있는 옵션을 제공합니다. (월 2.75달러, 연 32.99달러) 마지막으로, 최근 1년 이내에 율리시스를 구입했다면 맥용과 iOS용의 구입 시기에 따라 최대 18개월 동안 무료 체험을 할 수 있습니다. 구독 모델이 탐탁지 않은 사용자들을 위해서는 기존의 앱을 iOS 11과 macOS 하이 시에라까지 문제없이 사용할 수 있도록 업데이트를 해뒀다고 하지만, 기존 앱이 앱 스토어에서 사라진 이상 더 이상의 업데이트는 기대하기 힘들게 됐습니다.

* 학생 할인을 받기 위해서는 학생증 사진을 찍어 할인을 신청하면 됩니다.

앱 구독 방식은 인디 개발자 입장에서는 안정적으로 수입을 공급받으면서 개발을 할 수 있는 새로운 형태로 각광받고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비밀번호 매니저 앱인 1Password와 UI 디자인 앱인 스케치 등이 구독 모델로 전환했고, 저널링 앱인 데이 원도 지난 6월에 구독 모델 서비스인 데이 원 프리미엄 서비스를 시작한 바 있습니다.

필자: 쿠도군 (KudoKun)

컴퓨터 공학과 출신이지만 글쓰기가 더 편한 변종입니다. 더기어의 인턴 기자로 활동했었으며, KudoCast의 호스트로도 활동하고 있습니다.


관련 글
Ulysses Switches to Subscription - 율리시스 블로그

참조
인기 비밀번호 관리앱 '1Password' 정액 구독 서비스 출시... SW패키지 판매 방식과 병행
맥용 인기 디자인 툴 'Sketch' 연간 정액제 구독 방식으로 전환 예정
인기 저널 앱 데이 원, 프리미엄 요금제 “데이 원 프리미엄” 서비스 시작... 연 49.99달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