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S X 매버릭스 베터리 지속시간 벤치마크 공개 '최대 4시간까지 늘어나'

2013. 10. 24. 23:40    작성자: ONE™

OS X 매버릭스는 외관상으로는 지난 버전과 큰 차이가 감지되지 않지만, 내부적으로는 상당한 변화가 이뤄졌습니다. 특히 모바일 환경이 부각되는 최신 트렌드에 맞게 배터리 지속시간을 늘리기 위한 다양한 시도가 있었습니다. 분산된 여러 작업을 지능적으로 동시에 처리하는 타이머 병합(Timer Coalescing) 기술, 사용자가 당장 사용하지 않는 앱을 잠재우는 앱 냅(App Nap) 기술, 또 불필요한 플러그인을 차단하는 사파리 파워 세이브 기능 등 조금이라도 CPU 사용을 줄이고 배터리를 쥐어 짜내기 위한 일련의 절전 최적화 기술이 그것입니다.

하지만 실제로 이러한 기술이 얼마나 실효성을 가지는지 구체적인 데이터가 거의 없었습니다. 막연히 "좋아졌다" 또는 "개선이 있었다" 수준으로만 언론매체에서 언급될 뿐이었습니다. 그런데 일단 믿고 보는 아스테크니카(Ars Technica)에서 애플의 주장을 튼튼하게 뒷받침해줄만한 데이터를 내밀었습니다. 같은 하드웨어에 운영체제만 바뀌었을 뿐인데 적게는 1시간에서 많게는 4시간 가까이 배터리 지속시간이 늘어났다는 것입니다.

특히 탁월한 절전 능력을 가진 하스웰 프로세서 덕분에 OS X 마운틴 라이언 환경에서도 12시간 정도의 배터리 수명을 보여주는 2013 맥북에어에 OS X 매버릭스 설치하면 15시간을 훨씬 웃도는 배터리 지속시간을 보여준다는 결과가 나왔습니다. 이는 애플이 맥북에어의 배터리 지속시간으로 광고하는 것보다 무려 3~4시간이 더 긴 것입니다. 요즘 장혁이 진짜사나이에서 밀고 있는 유행어를 빌려 표현하면 "어마어마 합니다." 또한, 지금으로부터 무려 6년전에 출시한 인텔 코어2듀오 기반의 2007 맥북프로도 배터리 지속시간이 약 25% 가량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번 배터리 벤치마크 테스트는 OS X 10.8.5 마운틴 라이언과 OS X 매버릭스 GM 버전상에서 플래시 애니메이션 재생을 포함한 웹 브라우징과 텍스트 편집 작업이 자동으로 이뤄지는 스크립트 실행 상태에서 진행했다고 합니다.

맥북을 자주 휴대해야 하는 사용자라면, 이제 어떤 운영체제를 사용해야 할지 고민할 필요가 없어 보입니다. 아참, 운영체제 업그레이드가 공짜라고 말씀드렸던가요?



참조
Ars Technica - OS X Mavericks Battery Benchmark
Apple - MacBook Air

관련 글
• 애플, 맥북 배터리 성능 끌어올릴 엔지니어 공개 채용
상황별로 세분화된 맥북의 배터리 상태를 알려주는 'Battery Health'
• 더욱 강력한 기능으로 돌아온 맥북 배터리 관리의 대명사 'CoconutBattery'
• 애플 휴대용 맥(맥북프로, 맥북에어) 배터리 관리 상식과 배터리 보정 방법
• OS X 10.9 매버릭스 새로 바뀐 기능 총정리

    
  1. Blog Icon
    rohsh

    무언가 체감이 느껴질 정도로 안정한 느낌이었는데 이런 내용이 있었군요!!!

  2. Blog Icon
    maq

    하스웰장착 제품들은 정말..충전기 필요없겠어요

  3. Blog Icon
    디제이형

    2012년 맥북에어인데, 화면밝기 60퍼센트 웹브라우징 5~6 시간은 충분하네요. 굿입니다!

  4. Blog Icon
    ameria0

    진짜 all day laptop의 탄생이네요. (짝짝짝)

  5. Blog Icon
    skinnyes

    저 또한 매버릭스 올리고 신세계를 경험했네요.
    항상 베터리 때문에 골머리를 앓았었는데요. 보통 학교에서 수업들을때 4시간짜리 수업에서 수업이 끝나면 20%정도 남아있던 베터리가 매버릭스 이후 오늘 55%가량 남아있는걸 보고 정말 엄청나게 놀랐습니다. 더군다나 오늘은 4시간 내내 실기수업이었는데도 이런결과가 나타났네요. 레티나 사용중이신 분들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사용중인 모델 : 13 early 레티나 15인치 고급형입니다.)

  6. Blog Icon
    SKY

    헛~! 저랑 같은 시기에 구입하셨네요^^ 솔직히 새롭게 출시한 뉴맥북프로 레티나를 보면 살짝 배가 아파오지만(ㅎㅎ) skinnyes님 이야기처럼 매버릭스 인스톨 후 배터리 용량이 늘어났다는 것은 정말 믿고 싶네요!!!!
    당장 테스트 해봐야겠습니다.

  7. Blog Icon
    Thinking

    "아참, 운영체제 업그레이드가 공짜라고 말씀드렸던가요?"
    깨알같은 유머가 항상 글 읽는 재미를 줍니다~~~ ^_^

    제 맥북프로 2008은 얼마나 상승했을지??? 0_0

    - 매일 하루의 시작을 이곳에서 합니다!!!

  8. Blog Icon
    Rigelee

    애플의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링 팀에게 감사의 박수를!!

  9. Blog Icon
    옹퐁

    앞에 분들 아이비 맥프레가 4시간이나 늘어난 것 보면 이번 하스웰 맥프레 13인치는 9시간 15인치는 8시간이라고 나왔는데 그렇다면 더 늘어날 수도 있다는 건가요?

  10. Blog Icon
    다이어리

    2013년 맥프레13을 사용중입니다.
    어제 배터리 100%에서 2시간을 full로 사용했는데요.
    겨우 30% 밖에 안닳더라구요.
    실제로 체험해보니 매버릭스 정말 대단합니다.^^

  11. Blog Icon
    꼬리별

    아~ 정말 나이스!!!

  12. Blog Icon
    macsima

    혁신이 없다고? My Ass~~~
    라는 필 쉴러의 명언이 떠오르네요.^^
    뭔가 파상공세가 시작되는 느낌이 팍팍 듭니다.
    잡스의 전기작가 월터 아이작슨이 내년을 봐야 혁신유전자의 지속 여부를 알 수 있다고 했는데
    판단 미스가 아닌가 싶네요. 대단합니다.

  13. Blog Icon
    생명나무

    엇... 그런가? 하고 저도 지금 확인해 봤는데요. 하스웰 에어 13인치인데 96% 15:45 남음으로 표시되네요.
    어쩐지 사기 같이 느껴지는 수치입니다. 신형 맥프레에서의 배터리 타임이 정말 궁금해지네요. 신형 출시하자마자 교체할 생각이거든요.

  14. Blog Icon
    Quintet

    2010년 late 맥북에어인데요 기존 산사자에서 화면밝기 50%로 4시간 정도 버텼습니다. (아직 배터리 헬스는 95%랍니다 ^^)
    매브릭 설치 이후 5시간 정도 작동하고도 잔량이 7%가 남더군요. 무슨 앱을 썼느냐에 따라 편차는 있겠고 좀 더 사용해 봐야 알겠지만 체감상 15~ 20% 정도 향상된 느낌입니다.

  15. Blog Icon
    청염

    맥을 자주 휴대하지만, 동영상 강의를 듣기 위해선 부트캠프+창문8을 돌려야 해서...

    배터리 이득을 못보는군요. ㅠㅠ

    어제밤 매버릭이 이사왔습니다. 그리고 아침에 졸려서 꾸벅꾸벅~(´・_・`)