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OS X 10.10의 플랫한 UI... 이미 Xcode 5에 답이 있다?

2014. 5. 16. 03:01    작성자: ONE™

WWDC 2014가 코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차기 OS X의 사용자 인터페이스 역시 iOS 7처럼 '플랫디자인'으로 가는 것이 아닌가 하는 추측이 넷상에 봇물을 이루고 있습니다. 그런데 작년에 출시된 'Xcode 5'로부터 그 실마리를 찾을 수 있다는 주장이 한 시장 전문가로부터 나왔습니다. 원문에서 주요 부분을 발췌해 옮겨 봤습니다. 

… OS X 차기 버전은 큰 기능적인 변화는 없을 것이다. 단지 생김새만 달라질 것인데 문제는 과연 어떻게 달라질까 하는 것.

만일 당신이 iOS 또는 OS X 개발자라면 이미 1년 전부터 OS X의 달라질 모습을 빤히 봐라보고 있을지도 모른다. 작년에 개최된 WWDC에서 데뷔한 Xcode 5가 기존보다 훨씬 더 플랫한 UI를 이미 채용했기 떄문이다.


(왼쪽: Xcode 4, 오른쪽: Xcode 5)

위 스크린 샷은 그림자와 그라데이션, 테두리가 제거되면서 일부 UI 요소가 어떻게 평평해졌는지를 잘 보여주고 있다. 예컨데 버튼과 텍스트 필드는 눈에 띄게 평평해지진 않았지만 세그먼트 컨트롤과 탭 바는 상당히 평평해졌다. 단추에 플랫 디자인이 적용되지 않은 이유는 OS X 10.10에 이런 단추가 도입될 것이라고 추측하기보다는 (Xcode 출시 당시) 애플의 준비가 덜 되어서 또는 애플이 개발자의 동정을 살피기 위함이었다고 추측하는 것이 더 타당해 보인다.

iOS 7처럼 단 하나의 색상으로 '제어기(Control)'를 표현했는데 이는 사용자에게 해당 제어기를 클릭할 수 있다고 알려준다. 마치 iOS 7의 컬러 컨트롤이 탭 할 수 있는 컨트롤이라는 것을 알려주는 단서가 되는 것처럼. 

OS X 10.10은 틀림없이 더 평평하게 바뀔 것이며, Xcode는 우리에게 애플이 어떤 생각을 하고 있는지 좋은 실마리를 제공하고 있다. 이제 우리에게는 나머지 UI가 어떻게 바뀔지 (WWDC 2014가 열리는) 6월 2일까지 기다려보는 일만 남았다.

[Lou Miranda]

요약하면 기본 레이아웃과 접근방향은 OS X 기존의 틀을 유지하돼 일부 요소가 플랫 디자인 트렌드에 맞게 변형된다는 것인데 상당히 그럴듯한 주장입니다. 이제 보름만 기다리면 그 답을 알 수 있겠네요.



참조
Site

관련 글
• 스큐어모피즘 vs. 미니멀리즘 디자인에 관해 읽어 볼 만한 글 모음
• 맥 30주년을 맞으며 애플 중역들을 만나다: ‘맥은 영원히 갈 겁니다.’
• 스타일은 물론 기능까지 살린 차세대 OS X 컨셉 이미지

    
  1. Blog Icon
    민군

    플랫한 UI가 보긴 깔끔한데 버튼인지 아닌지 헷갈리는게 좀 단점인듯...

  2. Blog Icon
    눈사람

    ios7 처음 나왔을때 osx도 그 컨셉으로 만든 비야냥 짤이 돌아 다녔었는데 설마 그렇게 극단적이진 않겠죠? ㅋ

  3. Blog Icon
    yemharc

    그리고 지갑이 털릴지 거덜날지도 보름 뒤에 결정나겠군요.

  4. iTunes 11에도 힌트가 있었죠? ㅎ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