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 애퍼처 및 아이포토 개발중단 공식 인정... '맥용 포토(Photos) 앱으로 흡수'

2014. 6. 28. 12:47    작성자: ONE™

"애퍼처를 사용할까? 아니면 라이트룸을 사용할까?"

맥 커뮤니티의 오랜 난제였던 이런 고민을 앞으로는 보기 어려울 것 같습니다. '애퍼처(Aperture)'가 내년에 단종되기 때문입니다. 단순 루머가 아니라 애플의 사실확인까지 마친 소식입니다.

테크크런치9to5mac 등 다수의 외신은 애플이 전문가용 사진 관리 프로그램인 '애퍼처'를 단종시키고 지난 WWDC 2014에서 선을 보인 ‘포토(Photos)' 앱으로 대체한다는 계획이 사실로 확인되었다고 밝혔습니다. 또한 일반사용자를 대상으로 하는 '아이포토' 역시 단종 절차를 밝을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사실상 애플의 두 사진 관리 프로그램이 ‘포토’ 앱에 흡수합병된다는 얘기입니다.

 “새로운 사진 앱과 아이클라우드 사진 보관함이 도입되면서 여러분의 사진을 아이클라우드에 안전하게 보관할 수 있게 되며 언제 어디서든 접근할 수 있게 됩니다. 이와 함께 애퍼처는 개발이 중단될 예정입니다. OS X 용 포토 앱이 새로이 출시하면 기존의 애퍼처 보관함을 이전할 수 있도록 할 것입니다.” 

- Apple

애플이 애퍼처 개발을 중단할 것이라는 우려는 이미 예전부터 예견됐습니다. 

지난 2010년에 버전 3가 출시한 이후 4년이 넘도록 이렇다 할 업데이트가 이뤄지지 않았고, 최근에는 애퍼처 개발팀 엔지니어가 다른 부문으로 흡수됐다는 루머도 나돌았습니다. 애퍼처가 오랫동안 변화된 시대 요구에 적절히 대응하지 못한 채 기능이 낙후되면서 발 빠르게 최신 기술을 도입하고 있는 어도비 라이트룸과의 경쟁에서도 한참 뒤처진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새로운 포토 앱은 아이포토와 애퍼처의 사진 편집 기능 일부를 포함할 예정이며, 여기에 아이클라우드 사진 보관함을 통합 관리할 수 있는 센터 역할도 담당하게 됩니다. 테크크런치를 통해 포토 앱의 새로운 스크린 샷도 공개되었는데요, 섬네일 미리보기라던가 히스토그램, 레이아웃이 애퍼처와 사뭇 흡사하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아직 스크린 샷만 봐서는 애퍼처의 기능이 어느정도나 채택될지 미지수이지만, 초보자도 쉽게 사진을 관리하고 편집하는 것이 포토 앱의 컨셉인 만큼 전문가 수준의 편집 기능이 필요한 사용자는 앞으로 다른 솔루션을 찾아봐야 할 듯 합니다. 반면 일반 사용자에게는 수십불에 달하는 사진 편집 프로그램을 구매할 필요가 없어 되려 합리적인 대안이 될 수도 있습니다.

새로운 '포토(Photos)' 앱은 내년 상반기에 무료로 출시될 예정입니다.

한편, 테크크런치의 보도로는 OS X 요세미티에서도 애퍼처를 한동안 정상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업데이트가 준비되고 있으며, 애플과 어도비가 협력하여 애퍼처 보관함을 라이트룸으로 내보낼 수 있는 방법이 마련된다고 합니다. 또한, 애플의 다른 전문가용 SW인 '로직 프로'와 '파이널 컷 프로'는 이번 애퍼처 개발 중단 소식과 무관하며 앞으로도 꾸준히 개발될 예정이라고 합니다.



참조
• Apple To Cease Development Of Aperture And Transition Users To Photos For OS X
• 9to5mac - Apple to replace Aperture and iPhoto with Photos for OS X early next year

관련 글
• 아이포토, 애퍼처에 저장한 사진을 신속하게 활용할 수 있는 '아이포토 미니' 앱을 만들어보자!
• 어도비(Adobe), 라이트룸 5 베타 버전 전격 공개… '어떤 기능이 새로 추가됐나?'
 •애플, iWork, Aperture 패키지 버전 구매자에게 무료 업그레이드 제공… '트라이얼 버전도 공짜로?'


    
  1. 이전 댓글 더보기
  2. Blog Icon
    소월

    조금 아쉽네요. 나중에 파이널 컷이랑 같이 배울 생각이 있었는데.

  3. Blog Icon
    namhyun@me.com

    프로툴에 대한 부심을 내년이면 누릴 수 없게 되는군요. 하지만 툴로 프로와 아마를 나누지 않고 통합하는 행보에는 +1 입니다.

  4. Blog Icon
    ttt

    라이트룸만 종종 쓰는 저에겐 오히려 기다려 지네요

  5. Blog Icon
    고구마

    이번 애플의 행보는 실망스럽기 그지없습니다. 애플의 컴퓨터와 모바일 OS의 발전에 비해 iWork나 iLife의 전문가 앱등의 생산성 앱들에 대한 개발의지와 지원이 상대적으로 부족하다고 느껴왔는데 이렇게 중요한 카테고리를 삭제하는 결정을 하다니... Mac마저 단순 소비기기로 전락시킬 생각이 아니라면 소프트웨어 개발에 훨씬 힘을 쏟아야 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지금도 많은 윈도우 사용자들이 맥으로 넘어오지 못하는 큰 이유 중 하나가 엑셀을 위시한 오피스 프로그램인 것만 봐도 킬러 애플리케이션의 꾸준한 지원과 개발은 반드시 필요하지 않을까요.

  6. 제가 보기엔 디자인 변화와 클라우드 안정성을 위해 일단 많은 기능을 버리고 나올겁니다. 그리고 서서히 업뎃 하면서 기능을 강화를 하겠죠. 버리진 않을 겁니다. 클라우드 기능을 넣어서 강화하는거죠. 저도 아이포토 잘 쓰는데 좀 안타깝네요...

  7. Blog Icon
    Chris Rhee

    단순히 버린다는건 좀 섣부른 추측 같습니다.

  8. Blog Icon
    hOOn

    사실 아이포토 개발중단은 크게 문제가 되지 않을것 같습니다.
    아이포토는 프로용 앱이 아니었고, 그 기능상 요세미티의 Photos 앱으로 충분이 대체가 가능할겁니다. 오히려, 아이포토보다 더 나은 기능을 보여주겠지요..
    문제가 되는군 Aperture 의 개발 중단이지요.. Photos 가 아무리 많은 기능을 탑재하고 나온다고 할지라도, Aperture를 대신할 수는 없을겁니다. 결국 Aperture의 모든 유저들이 Lightroom 으로 넘어가야 한다는건데...
    그동안의 라이브러리들과, 워크 플로우들을 전부 전환해야 한다는 문제가 생깁니다.. 이게 보통 일이 아니죠.. 특히 프로들에게는....

  9. 사진앱이 다시 아이포토급으로 될려면 시간이 쾌 필요하겠죠. 신형 아이워크도 전버전보다 많은 기능을 까먹었죠. 일단 사진앱보단 아이포토를 좀더 써야 할거 같네요... 천천히 넘어가야 겠어요...

  10. Blog Icon
    anon

    어짜피 라이트룸에게 밀릴수밖에 없고 개인적으로 쓰지는 않았지만 어도비에 대항할 경쟁 제품이 하나 줄었다는건 좀 그렇네요. 안그래도 CC 로 올라가면서 불만들이 많은 상황인것 같은데...이젠 거의 독점일텐데 말이죠...

  11. Blog Icon
    헤어포스원짱

    이건 다른 얘기지만 툴이 밀린다고 결과물이 밀리는건 아닙니다. 결국 툴을 사용하는 아티스트 하기 나름이죠. 아파처나 픽셀메이트는 어도비에 비해 기능은 뒤질지라도 꽤 신뢰성 높은 툴이예요.

  12. Blog Icon
    하쿠나마타타
  13. Blog Icon
    채색

    충격적인 소식이네요. ㅠㅠ
    뭐 지금 라이트룸 쓰고는 있지만
    어퍼쳐 새버전이 나오면 고민해봐야겠다 생각했거든요.
    나참...

  14. Blog Icon
    김선경

    아도비가 CC로 바뀌면서 정액제로 바뀐이후 불만이 많은 데 하필 애퍼처가 사라진다는 건 충격입니다. 큰화면에 보정툴스크린만 띄우고 보정하는 것이 좋았는 데(물론 라이트룸보단 떨어지지만) 없애버린다니...

    음악과 비디오는 전문앱이 있는 데 왜! 사진쪽에만 불공평하게 없애는 지 궁금합니다. 프로나 하이 아마추어입장에서는 반가울 일도 아니고 업데이트조차도 안하는 데 말이죠.

  15. 나쁘게만 볼건 아닌거 같습니다. 예를들어 겔럭시를 써보면 기본 앱들이 이것저것 다 해주지만 정작 필요하 기능은 없고 기본이 많이 해주니 유료 어플중에 쓸만한게 많이 없잖아요. 아이폰 기본 앱들 보면 아주 단순한 기능만 하고 나머지는 유료 앱들이 수많은 소비자의 입맛에 맞추어서 개발해 놓았습니다. 아마 포토 앱도 그럴 확률이 클거 같은데요. 포토 앱과 대용량화되고 접근성이 강화 된 아이클라우드를 가지고 서드 파트 앱들이 열심히 수많은 소비자의 입맛에 맞는 프로그램을 개발 할 수 있도록 기초를 닦아 주는거 같습니다.

  16. Blog Icon
    김선경

    그건 일반유저들에 상관있는 것이고 사진에 종사하는 사람들은 굉장히 불평적이라는 겁니다. 아도비는 이제 정액제라서 큰 불만이 생기는 판에 애플에서 업데이트를 해줘도 힘들마당에 없앤다는 건 좀...

  17. Blog Icon
    애플이

    원래 프로페셔널 프로그램을 가지고 통수 치는 짓을 많이 하긴 했지만

    이번 통수는 쉐이크 이후로 진짜 역대급 통수네요.

    결국 캐쉬카우가 되는 시장 말고는 관심 없다는 것의 반증.

    이럴거면 맥프로는 머할라고 새로 만들었니?

    걍 폰, 패드나 에어랑 거기서 충분히 돌아가는 수준의 앱들만 찍어서 주구장창 팔면 되는데,

    괜히 프로 시장을 포기하지 않은 척 하려고 가식떠는게 눈에 보임.

  18. Blog Icon
    헤어포스원짱

    아파처를 쓸려고 맥을 산 사람들에겐 확실히 배신감을 느낄만한 사건이라 봅니다. 특히 라이트룸을 다시 배워야 하고 어도비는 그냥 가지고 있는 유지하는데만 해도 비싸 다는것도 치명적 문제고요. 아파처를 일년에 가끔씩 쓰는 사람에게 라이트룸을 일년 계정으로 끈으라는건 말도 안되죠. 결국 포토앱과 확장앱이 답일것 같습니다. 포토앱이 무료니까 거기에 아날로그 같은 필터 앱을 사서 쓰는거죠.

  19. Blog Icon
    김선경

    아도비는 정액제로 바뀌면서 일반유저들에게 어필하기엔 이젠 힘들어졌고 그나마 어퍼쳐가 쓸만했는 데 업데이트는 커녕 개발중단...

    비디오와 오디오는 잘만 해주면서 사진쪽은 완전히 무시하는 겁니다...

  20. Blog Icon
    산집

    아 내돈...ㅠㅠㅠㅠㅠㅠㅠ

  21. Blog Icon
    UMzzang

    저 같은 경우 어퍼쳐 때문에 맥을 쓴다고 해도 과언이 아닌데... 없어지고...거기다 대안으로 라이트룸을 쓰라면 다시 PC로 돌아가라는 이야기뿐이 안될 듯하네요... 앱스토어에 있는 대안 프로그램도 그렇게 썩 프로페셔널하지 않고... 워크플로우나 라이브러리 관리는 확실히 어퍼쳐가 편하고 익숙한데 말이죠. 아... 몇년간 차곡차곡 정리해온 시간이 아까워지네요.

  22. Blog Icon
    헤어포스원짱

    iWorks 도 웹 버전과 통합때문에 기능이 축소됐다가 유저들의 반발로 다시 기능이 돌아온 적이 있습니다. 포토앱도 기존 아파처 기능을 축소하지는 않을듯 합니다. 다만 이제 무료로 풀린다는거죠.

  23. Blog Icon
    hOOn

    과연 Photos 앱이 Aperture를 대체할 수 있을지 의문입니다...
    만약 대체할 수 있는 앱이라면...
    애플과 어도비가 협력하여 Aperture 라이브러리를 Lightroom 으로 전환하는 톨을 제공하겠다고 하지는 않겠죠..
    아이포토는 Photos 로 대체하고, Aperture는 버릴테니 Lightroom 쓰라는 상황이 될 확률이 훨씬 높아 보입니다.

  24. Blog Icon
    대체할리가

    대체할 리가 없죠.
    마스터를 클라우드로 읽는데, RAW 어쩔...
    속도도 용량도 시 to the 망...ㅋㅋㅋ

  25. Blog Icon
    NJ

    버려진다니... 버려진다니..

  26. Blog Icon
    whiteandy

    NO!! 말도 안돼!!

  27. Blog Icon
    아마티

    솔직히 예전부터 사진 관리할 일 있으면 애퍼처 말고 라이트룸 선택했어야 정상인 상황입니다. 맥이고 뭐고 떠나서요.
    라이트룸이 훨씬 업데이트 활발하고 기능도 많고, 사진관리의 단짝 포토샵도 같이 붙어있기도 하구요. 그리고 애퍼쳐는 애플에만 있다 라는 것도 큰 문제죠. 애플 부심만으로 선택하기엔 무리가 있는 툴이죠.

    애플이 스스로 라이트룸 이전을 돕는다면 새로나온다는 포토 앱도 기능적으로 기대할만 하진 않겠네요.

  28. Blog Icon
    hOOn

    개인적으로는.. Lightroom 으로 넘어가게 되면.. 제일 짜증나는게..
    Photo stream 으로 바로 Export 하거나, Import 해 올 수 없다는 거네요..
    뭐 좋은 방법 없을까요?

  29. Blog Icon
    와룡서생

    한때 애플이 프로제품에서 발생하는 수익에 의존하던 시절이 있었는데 아쉽네요.

    뭐 저는 개인적으로 프로툴을 사용할 일이 없긴 합니다만 그냥 아쉬워요.

  30. Blog Icon
    리듬플로

    휴...aperture 살까했는데 안사길 잘했네요.

  31. Blog Icon
    Adam

    노출과 화벨보정만 라이트룸 수준으로 나와줬음 좋겠어요.
    라룸에서 보정하고 어퍼처로 라이브러리 관리하기 귀찮았는데...

    내년 상반기 무료라니 기대됩니다~

  32. Blog Icon
    hunsookim

    어퍼쳐와 캡쳐원을 쓰고 있는데 구지 어퍼쳐를 쓰고 있는건 라이브러리 관리가 편해서입니다.
    현재 어퍼쳐 라이브러리의 총합은 약 8TB정도...
    사실상 이걸 다 라룸으로 넘기는 건 거의 불가능이네요..
    애플이 정말 프로앱에 대해 포기하는건가요?
    지난번 파이널컷 난리통이 생각나는군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