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레티나 5K 아이맥 벤치마크 점수 공개 '싱글코어 테스트는 맥 프로보다 더 빨라'

2014. 10. 21. 08:37    작성자: ONE™

벤치마크 전문 사이트인 긱벤치에 이번에 새로 출시한 '레티나 5K 아이맥'의 벤치마크 점수가 올라왔습니다.

긱벤치는 프로세서와 메모리 성능 측정에 초점을 맞춘 크로스플랫폼 벤치마크 프로그램으로, 여러 시스템의 성능을 비교하기에 매우 편리한 수단입니다. 다만, GPU 및 스토리지 성능은 측정하지 않으므로 실제 성능을 완벽히 반영할 수 없다는 것을 감안하고 봐야 합니다.

이번 벤치마크 테스트는 레티나 아이맥 중에서도 클럭 속도가 3.5GHz인 기본 모델이 사용되었습니다.

아이맥 싱글코어 및 멀티코어 벤치마크



예상대로 소폭의 클럭 속도 증가에 힘입어 지난해 기본 모델보다 300점가량 높은 3,883점을 받았는데, 이는 i5 프로세서를 탑재한 아이맥 중에서 가장 높은 점수입니다. 그러나 더 높은 클럭과 캐시를 가진 지난해 i7 모델이 여전히 20% 정도의 성능 우위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기본 클럭 속도가 4.0GHz인 올해 CTO 모델이 벤치마크에 추가되면 다시금 순위 변동이 생길 것으로 예상됩니다.)

레티나 아이맥 vs. 맥 프로 싱글코어 및 멀티코어 벤치마크

다음은 레티나 아이맥 성능을 지난해 나온 '2013 맥 프로'와 비교한 그래프입니다.

예상대로 싱글코어 테스트에서 레티나 아이맥이 맥 프로보다 좀 더 높은 점수를 받았습니다. 이는 맥 프로에 장착된 제온 프로세서가 올해 아이맥 보더 오래된 '아이비브릿지' 기반이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이번 벤치마크에서는 등장하지 않았지만, 올해 레티나 아이맥의 CTO 옵션인 'i7-4790K' 프로세서는 현존하는 인텔 데스크톱 프로세서 중 가장 빠른 프로세서이기도 합니다.

벤치마크 자료만 보면 평소에 주로 사용하는 소프트웨어가 멀티스레드를 지원하지 않는 경우 상대적으로 가격이 저렴한 아이맥이 더 나은 대안이 될 수도 있습니다. 4K 해상도 영상을 띄우고도 작업 영역이 남아도는 초고해상도 모니터가 따라온다는 것도 맥 프로가 가지지 못한 레티나 아이맥만의 장점입니다.


* TechCrunch

그러나 "코어 빨"이 위력을 발휘하는 멀티코어 테스트에서는 6코어 이상의 프로세서를 탑재한 맥 프로가 저만치 앞서 나가기 시작합니다. 특히 12코어를 탑재한 맥 프로는 쿼드코어를 탑재한 레티나 아이맥에 비해서 거의 3배나 높은 성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더불어 벤치마크 상에는 나타나지 않지만 탑재할 수 있는 메모리 용량(32GB vs. 64GB)과 그래픽 성능(Fire D700 vs. R295X), I/O 확장성 부문에서도 맥 프로가 여전히 우위를 지키고 있습니다. 아무튼, 이번 벤치마크를 통해 두 제품 사이에 매우 흥미로운 먹이사슬이 형성돼 있는 것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이번 벤치마크에 대한 더욱 자세한 내용은 긱벤치 사이트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마르코 아멘트가 쓴 '사양으로 본 아이맥 레티나 vs 맥 프로' 비교기도 두 제품의 차이를 일목요연하게 파악할 수 있는 읽을거리입니다.



참조
Primate Labs - Retina iMac 64-bit Performance
KudoBlog - 사양으로 본 아이맥 레티나 vs 맥 프로

관련 글
• 루머의 레티나 아이맥에 관하여
• 애플, '아이맥 레티나 5K' 공식 출시 '5120x2880 해상도, 309만원부터 시작'
• 델, 27인치 5K 해상도 디스플레이 발표
• 레티나 아이맥 홍보에 사용된 '폭포' 월페이퍼 다운로드


    
  1. Blog Icon
    BlogIcon L

    잘 읽었습니다.

  2. Blog Icon
    james

    전문적인 작업이 아니면 아이맥으로도 충분하겠네요

  3. Blog Icon
    MOOSASI

    아이맥 정도만 있어도 참 좋을것 같네요.. ^^

  4. Blog Icon
    desi

    사고 싶긴 하지만 마땅히 쓸일이 없네요 ㅠㅠ

  5. Blog Icon
    pig

    제가 마지막으로 가야할 곳이 아이맥이라는 생각을 가지고 있지만... 가격이 너무 넘사벽이라...아쉽기만 합니다.

  6. Blog Icon
    피스티스

    결국 싱글코어쪽 프로그램이라면 아이맥이 더 좋은 대안일 수 있다는 것이군요.

  7. Blog Icon
    H

    오타 발견!ㅋㅋ "특히 12코어를 탑재한 맥 프는"
    항상 좋은 글 감사합니다~

  8. 정말 무시무시하네요;;

  9. Blog Icon
    Yosemite

    싱글코어 얘기가 나왔지만,
    역시나 멀티코어로 갈수록 iMac(컨슈머용)은 iMac이고, Mac Pro(프로슈머)는 Mac Pro 넘사벽이네요 :)

  10. Blog Icon
    M

    기다리고 있는데 어서 빨리좀 나왔으면 좋겠습니다.

  11. Blog Icon
    헤어포스원짱

    아마 대부분 성능은 맥프로가 좋다는 생각하지만 뭐 살래라고 물어보면 아이맥을 선택할듯 합니다. 성능이야 어쩌든 눈이 호강하고 봐야..

  12. Blog Icon
    SKY

    그렇군요... 27인치 5K 아이맥 심히 지르고프네요....^^
    좋은 정보 감사드립니다.

  13. Blog Icon
    jinni

    2010년 아이맥으로 파컷을 사용하는 유저로서 아직도 생생하게 돌아가는 아이맥에 감탄하고 있는데 이번 레티나 아이맥은 갈아타야할 것 같네요. 만약 파컷을 사용할려면 무조건 i7를 옵션으로 선택해야 할겁니다. i7 아이맥은 기본형 맥프로이상의 퍼포먼스를 보여줄겁니다. 파컷에서 렌더링시 활성상태 그래프에 8개의 그래프가 풀로 차있는걸 보면 i7을 선택한건 정말 탁월한 선택이었다는걸 느끼고 있습니다.

  14. Blog Icon
    SKY

    jinni님, 저도 2013 맥북프로 i7으로 파컷을 만지곤 하는데 신형 아이맥 i7에서 맥프로 이상의 퍼포먼스가 나온다니 정말 기대가 되네요.
    맥북프로에서는 파컷으로 렌더링 몇개 하면 비행기 이륙을 하는 통에 뜨끈뜨끈 열이 나는 맥북프로가 안스러워서 렌더링도 살살(?)하곤 했거든요..ㅎㅎㅎ 그래도 파컷 맥북프로에서 잘 돌아갑니다.

  15. Blog Icon
    Hank

    동감 합니다.

  16. Blog Icon
    Hank

    제게는 단지 그림 속의 사과들일뿐...
    2011 Late MBP 17"가 제 유일한 보물이자 작업 도구...
    언제나 가져 보려나....

  17. Blog Icon
    utena

    5K 모니터사면 맥이 부록으로 따라오는 듯한 가격이니...

    단지 그래픽 카드 등 확장할 수 있는 여지가 있으면 좋으련만